본문내용
1. SWOT 분석의 개요
1.1. SWOT 분석의 정의
SWOT 분석은 경영학에서 기업의 내부와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전략적 기법이다. SWOT은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의 줄임말이다. SWOT 분석은 기업이 처한 내부적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적 기회와 위협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준다.
SWOT 분석의 정의를 살펴보면, SWOT 분석이란 기업을 포함한 조직의 내부와 외부의 환경요인을 크게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4가지로 구분하여 이 4가지를 적절히 결합하여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는 경영기법이다. 즉, SWOT 분석은 조직의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되는 체계적인 분석기법인 것이다.
1.2. SWOT 분석을 활용하는 목적
SWOT 분석을 활용하는 목적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기회(Company Opportunities)를 확인하는 것이다. 각 기업의 목적이나 강/약점에 따라 환경기회와 부합되는 자원과 능력을 갖춘 기업들은 차별적 우위를 갖게 된다. SWOT 분석을 통해 이러한 기업의 기회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
둘째, 환경기회(Environmental Opportunities)를 확인하는 것이다. 외부 환경요인들의 변화를 통해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SWOT 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이러한 환경기회를 효과적으로 포착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즉, SWOT 분석은 기업이 직면한 내부와 외부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기업의 전략적 선택을 도와주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사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환경의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을 회피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1.3. SWOT 분석의 절차
SWOT 분석의 절차는 크게 (1) 경영전략 목표의 수립, (2) SWOT의 분류 및 정리, (3) SWOT 매트릭스 작성, (4) SWOT에 대한 전략수립 및 선택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경영전략 목표 수립 단계에서는 기업이나 조직의 현재 상황과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고려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전략적 목표를 수립한다. 이를 통해 SWOT 분석의 방향성과 초점을 설정할 수 있다.
둘째, SWOT의 분류 및 정리 단계에서는 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고, 외부 환경 분석을 통해 기회와 위협 요인을 식별한다. 이때 정성적·정량적 자료 수집과 분석이 요구된다.
셋째, SWOT 매트릭스 작성 단계에서는 도출된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결합하여 SWOT 매트릭스를 완성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나 조직의 전략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넷째, SWOT에 대한 전략수립 및 선택 단계에서는 SWOT 매트릭스에 근거하여 SO, ST, WO, WT 전략 중 가장 적합한 전략을 선별하고 구체화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단기 실행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처럼 SWOT 분석은 체계적이고 순차적인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기업이나 조직은 자사의 강점과 약점,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균형 있게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2. SWOT 분석의 구성 요소
2.1. 내부 환경 분석 (강점, 약점)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강점은 경쟁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자원, 능력, 기술 등을 말하며, 약점은 경쟁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위에 있는 자원, 능력, 기술 등을 말한다.
강점의 경우,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진 차별화된 특성, 기술 혁신 능력, 우수한 인적자원,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 강력한 브랜드 파워 등이 해당된다. 이는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경우 강점으로 고급 원두 사용, 다양한 상품과 아이템, 일관된 이미지의 매장, 차별화된 유통망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강점들을 통해 스타벅스는 커피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반면 약점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나 능력이 부족하거나 경쟁기업에 비해 열위에 있는 요소를 말한다. 이는 기업의 성과를 저하시키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스타벅스의 경우 약점으로 과도한 미국풍에 대한 반감, 일회용품 사용, 매장 수의 급격한 증가, 높은 운영비용, 커피제품에 대한 의존도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약점들은 스타벅스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처럼 SWOT분석을 통해 기업의 내부 환경을 정확히 진단하고 강점은 더욱 강화하고 약점은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2.2. 외부 환경 분석 (기회, 위협)
기회(opportunities)는 외부 환경에서 유리한 요인으로, 조직의 현재 또는 잠재적 산출에 유리한 환경에서의 현재 또는 미래의 조건을 말한다. 유리한 조건은 조직으로 하여금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법제의 변화, 수요자의 증가, 활용이 용이한 기술의 도입, 공급자 등과 개선된 관계 등이다.
기업들이 직면하는 외부 환경에서의 기회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소비자의 기호 변화로 인한 새로운 시장 기회이다. 건강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