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구전과 의견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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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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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 구전과 의견 리더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비자행동론 관점에서 본 SKY 브랜드의 성공 전략
1.1. SKY 브랜드 개요
1.2.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에서의 SKY 위상
1.3. SKY 제품의 인기도 및 특징
1.4. SKY의 STP 전략
1.5. SKY의 4P 전략
1.6. SKY 소비자행동의 내적요소
1.7. SKY 소비자행동의 외적요소
1.8. SKY 구매 전 행동
1.9. SKY 구매 후 행동
1.10. SKY의 강점
1.11. SKY의 문제점
1.12. SKY 브랜드의 해결방안

2.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 브랜드 마케팅 전략
2.1. LG생활건강의 비전 및 기본 전략
2.2. 샴푸(린스) 시장 환경 분석
2.3. 엘라스틴 신제품 개발 전략
2.4. 엘라스틴의 마케팅 믹스 전략
2.5. 엘라스틴 런칭 전략
2.6. 엘라스틴 출시 후 방향

본문내용

1. 소비자행동론 관점에서 본 SKY 브랜드의 성공 전략
1.1. SKY 브랜드 개요

SK Teletech에서 출시한 휴대폰 단말기 브랜드인 SKY는 독특한 디자인과 차별화된 기능으로 젊은층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SKY는 "하늘", "창공"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해 Freedom, No Limits의 첨단 통신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SKY의 브랜드 마크는 간결한 Word Mark를 기반으로 하며, Y에 간결한 디자인 모티브를 적용하여 세련되고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사체를 사용한 서체로 신속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 Blue Color를 적용하여 미래지향적이고 첨단적인 기술력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SKY 브랜드에서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1.2.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에서의 SKY 위상

SK 텔레텍의 브랜드인 SKY는 국내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에서 상당히 낮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8월 한 달간의 휴대폰 시장규모는 116만대로 나타났으며, 이 중 삼성전자가 65만대(56%), LG전자가 21만대(19%), 팬택앤큐리텔이 17만대(15%), SK 텔레텍이 8만대(7%), 모토로라가 5만대(4%), KTF테크놀러지스가 4만대(3%)를 기록했다.

즉, SK 텔레텍의 시장점유율은 7%에 불과한 수준이다. 그러나 이는 일부 요인들을 고려했을 때 SKY 브랜드의 성공과는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SKY 제품은 SKT(011)로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SK 텔레텍의 판매 전략 등을 감안했을 때 시장점유율이 낮다고 해서 SKY 브랜드의 성공을 단언할 수는 없다. 오히려 SKY 제품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도와 만족도를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예로, 2004년 10월 11일부터 18일까지 8일간 휴대폰 관련 인터넷 사이트인 cetizen.com에서 실시한 인기도 투표 결과, SKY IM-7400 모델이 33.8%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다. 그 외에도 SKY 계열의 다른 모델들도 과거 조사에서 꾸준히 상위권에 올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시장점유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비자들 사이에서 SKY 제품이 상당한 인기와 선호도를 얻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SKY가 1위를 차지하는 등 품질 경쟁력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처럼 시장점유율과 달리 소비자들의 관점에서 볼 때 SKY는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 SKY 제품의 인기도 및 특징

'SKY 제품의 인기도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SKY는 국내 최초 사진전송 폴더형 단말기 IM-3100과 국내 최초 슬라이드 방식 단말기 IM-5100 등의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능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 고선명 QVGA 휴대폰 IM-7100을 출시하며 첨단 기능을 선보였다. 이처럼 SKY는 제품 개발에 있어 혁신성과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SKY 제품의 인기도를 살펴보면, 2004년 10월 11일부터 10월 18일까지 8일간 인터넷 사이트 cetizen.com에서 실시한 휴대폰 인기도 투표 결과, SKY의 IM-7400 모델이 전체 참여자 3,406명 중 33.8%의 득표율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또한 다른 SKY 계열 제품들도 과거 조사에서 가장 인기 있는 휴대폰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장점유율은 낮지만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선호도와 만족도를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

SKY 제품의 특징으로는 우수한 디자인, 혁신적인 기능, 그리고 고품격 이미지 등을 들 수 있다. SKY는 소비자디자인선호도(KDPI) 조사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 기술 혁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더불어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여 고급스러운 제품 경험을 전달하고 있다.

이처럼 SKY는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으며, 우수한 디자인과 고품격 이미지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1.4. SKY의 STP 전략

SKY는 연령과 기능, 디자인의 선호도로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목표 세분시장은 단말기의 가격보다는 기능과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독특함과 특별함을 추구하는 10~20대의 젊은층이다. SKY는 이들 세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기능과 디자인을 강조하는 등의 포지셔닝 전략을 펼쳤다. 삼성, LG, 팬택앤큐리텔 등의 경쟁 브랜드에 비해 SKY는 상대적으로 기능과 디자인에 더 강점을 두고 차별화를 꾀하였다.""


1.5. SKY의 4P 전략

SKY의 4P 전략"이다.

제품(Product) 전략으로 SKY는 독특한 디자인과 기능을 강조하였다. 국내 최초로 사진전송이 가능한 폴더형 단말기 IM-3100, 국내 최초 슬라이드 방식 단말기 IM-5100, 국내 최초 고선명 QVGA 휴대폰 IM-7100 등을 출시하며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였다. 또한 소비자 디자인 선호도 조사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세련되고 독특한 디자인으로 인정받았다.

유통(Place) 전략으로 SKT(011) 대리점과 판매점이라는 SK 계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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