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의 개요
1.1. 지역아동센터의 정의와 역사
지역아동센터는 1997년부터 시작된 IMF가 우리나라 경제에 큰 악영향을 주면서 결식아동들이 증가하게 되고 실업자들이 증가하게 되면서 새로운 지원체계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전에는 공부방 형태로 지역에 있는 아동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는데 IMF이후 지역아동센터로 전환되었다. 공부방은 낙후된 이미지로 인식되곤 했지만 지역아동센터의 전환으로 다양한 역할들을 할 수 있게 되었다. 2004년 1월 29일 아동복지법 16조에서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에 대해 확정되었는데,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와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 연계 등 아동들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정의되었다. 이와 같이 지역아동센터는 IMF 이후의 경제위기로 인한 결식아동과 실업자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새로운 지원체계이며, 기존의 낙후된 공부방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아동들의 보호와 교육, 복지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시설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1.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기능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와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이에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아동복지시설에 비해 지역사회보호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소규모로 운영되고 지역사회에 접근성이 좋은 곳에 위치해 있어 아동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계층의 아동들이 함께 이용하여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기존 시설에 비해 예방적 기능을 한다. 기존 복지시설은 문제 발생 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 반면,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와 다양한 자원들이 연계하여 문제 발생 전 아동에게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소규모 지원센터이므로 개별 아동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의 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고 다양한 사교육을 제공하여 아동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와 교육, 놀이와 오락 제공,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2.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현황
2.1. 정부의 사업방향
2022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은 약 1,900억원으로 작년대비 200억원 정도 감소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지원 및 아동복지교사 파견지원사업의 경우에는 예산 증액이 있었으나 코로나19 돌봄인력 한시지원 사업을 편성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