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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
1.1. 이론의 배경
1.1.1. 생애와 업적
힐데가르드 E. 페플라우는 1909년 9월 1일 미국 펜실베니아에서 출생하였다. 1931년 포츠타운 병원 간호학교에서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였으며, 1943년 베닝톤 대학에서 심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1947년 콜롬비아 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정신간호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원 정신간호학 교수로 재직하였고, 1953년 동 대학에서 정신간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육군 간호부대에서 신경정신과 병원에 근무하면서 정신의학자인 프롬 리히만과 해리 설리반 등과 교류하며 경험을 쌓았다. 이후 1954년부터 1974년 퇴직할 때까지 러트거스 대학에서 정신간호학 과정을 발전시켰다. 또한 미국간호협회 회장(1970~1972)과 세계보건기구 WHO 전문가 자문위원을 역임하는 등 간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주요 저서로는 1952년 『대인관계론』(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 1964년 『대상자상담의 기본원리』(Basic Principles of Patient Counseling), 1970년대 『페플라우의 정신요법』(The Psychotherapy of Hildegard)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페플라우는 간호지식체에 의해 실무가 개선된다는 전문직관을 확립하여 간호가 전문적 학문으로 발달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1.1.2. 이론의 배경
페플라우의 이론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페플라우의 개념 틀은 나이팅게일 이후 발표된 첫 번째 이론이다. 그녀는 간호지식체에 의해 실무가 개선된다는 전문직관을 확립함으로써 간호가 전문적 학문으로 발달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따라서 페플라우의 처음 의도는 간호이론을 개발하려는 것이라기보다는 간호의 전문직관을 확립함으로써 실무를 개선하려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페플라우는 행동과학과 심리학의 모형으로부터 빌려온 지식을 이론개발에 사용하여 과거 질병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사건, 감정, 행위 등의 심리학적 의미를 찾고 이를 간호중재로 구체화 시켰다. 페플라우가 1930~1940년대 베닝톤 대학에서 연구한 대인관계이론은 후에 자신의 이론에 기초가 되었다. 그녀의 이론은 설리반의 대인관계 발전 모형(interpersonal development model)의 성격발달과 자기체계이론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G.H.Mead와 같은 상징적 상호작용론자의 초기 작업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또한 R.May의 불안에 대한 연구와 Miller와 Dollard의 학습에 대한 연구, S.Freud와 E.Fromm의 영향도 받았다. 페플라우의 이론은 대인관계이론 뿐만 아니라 자신과 제자들의 임상경험에도 근거하고 있어, 그녀 자신과 제자들의 실제적인 간호사-환자 관계에 대한 자료로부터 생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페플라우의 이론은 정신과 영역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지만, 모든 간호가 간호사와 대상자 사이의 대인과정과 관계에 기초하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이론은 모든 임상 간호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1.2. 이론의 개요
1.2.1. 대인관계 간호이론
1.2.1.1. 간호사-대상자의 대인관계 과정
간호사-대상자의 대인관계 과정은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의 핵심 개념이다. 페플라우는 간호사와 대상자의 관계를 4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예비단계(Orientation Phase)는 간호사와 대상자가 서로를 인간으로 알게 되고 대상자가 간호사를 신뢰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대상자는 자신의 "감지된 요구(felt need)"를 표현하게 되며, 간호사와 대상자는 서로의 문화, 종교, 개인경험, 선입견 등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둘째, 확인단계(Identification Phase)는 대상자가 관계 과정 동안 처리해야 할 문제들을 확인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대상자는 자신의 명백한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사람에게 선택적으로 반응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지각과 기대를 계속 확인해야 하며, 긍정적인 감정표현으로 대상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셋째, 이용단계(Exploitation Phase)는 대상자가 확인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간호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시작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간호사는 대상자로 하여금 관계의 맥락 속에서 가능성과 대안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와 건강교육을 제공한다.
넷째, 해결단계(Resolution Phase)는 문제가 해결되기 시작하여 관계가 종결될 때까지의 기간이다. 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