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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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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가치와 주주/이해관계자 가치의 중요성
1.2. 양극화 및 언택트 시대의 도래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본론
2.1.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 개념
2.1.1. 자기자본가치의 정의와 중요성
2.1.2. 기업가치 극대화와의 연관성
2.2. 양극화 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
2.2.1. 양극화 현상의 배경과 특징
2.2.2.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의 조화
2.2.3.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2.3. 언택트 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
2.3.1. 언택트 시대의 도래와 기업환경 변화
2.3.2. 투명성과 소통의 중요성 증대
2.3.3. 플랫폼 기업의 이해관계자 관리

3. 결론
3.1. 요약 및 시사점
3.2.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가치와 주주/이해관계자 가치의 중요성

기업가치와 주주/이해관계자 가치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주식회사 형태의 기업은 주주들이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며, 기업의 이윤 창출은 곧 주주가치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주식회사 기업의 핵심 목표는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경제의 양극화와 언택트 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주주가치 극대화만으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어려워졌다.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가치에는 단순히 주주가치뿐만 아니라 종업원, 고객,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가치가 반영되며, 이들의 요구사항을 균형있게 충족시켜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주주가치의 극대화와 더불어 이해관계자 가치를 조화롭게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양극화 및 언택트 시대의 도래

양극화 시대는 산업화가 진행되던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기업에 고용되어 경제적 상승을 이루었지만, 경제성장이 둔화되면서 기업의 고용률 하락과 실업률 증가로 인해 이미 자리를 잡은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 간의 소득 격차가 심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산업이 부상하면서 디지털 기술에 능숙한 계층과 그렇지 않은 계층 간의 양극화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비대면 산업 중심의 기술 발달로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는 반면, 전통 서비스업과 판매직 등의 고용이 감소하여 중장기적으로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일자리 회복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소득분배가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은 단순히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산업화를 겪은 선진국들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결국 경제성장 둔화와 함께 나타나는 양극화 문제는 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기업가치와 주주/이해관계자 가치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특히 양극화 및 언택트 시대의 도래로 인해 이러한 가치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 개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서는 자기자본가치 극대화가 중요한데, 이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양극화 시대와 언택트 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대해 살펴본다. 과거와 달리 오늘날 기업은 단순히 주주가치 극대화만을 추구할 수 없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합하는 기업의 가치 창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셋째,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의 조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기업은 단기적인 이익 창출에 머무르지 않고 장기적이고 균형 잡힌 발전을 이루어나가야 하므로, 이를 위한 전략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와 지속가능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 본론
2.1.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 개념
2.1.1. 자기자본가치의 정의와 중요성

자기자본가치는 기업에 투자한 주주의 자본에 대한 가치를 의미한다. 기업의 자산 가치에서 부채 가치를 제외한 순자산 가치가 바로 자기자본가치이다. 이는 기업의 순자산을 구성하는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의 합계를 의미한다.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는 기업의 재무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서는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가 필수적이다. 기업가치는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의 총합이며, 이 때 자기자본가치가 높을수록 기업가치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기업은 채권자와 주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데, 채권자의 청구권은 확정적이지만 주주의 청구권은 잔여적이다. 따라서 기업이 자기자본가치를 높...


참고 자료

이영환, 주주가치극대화 vs. 이해관계자가치극대화, 데일리임팩트, 2018.06.08
http://www.dailyimpact.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742
린 페인, 배미정, ‘주주 가치 극대화’라는 구호 이젠 옛말 소비자-지역사회 이해관계도 고려를, DBR, 299호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9648/mc/magazine
“한은 “코로나 이전으로 못돌아가”… ‘탈세계화, 양극화’ 시대 올 것”, KITA 한국무역협회, 2020. 06. 29.,
이영림. "공동가치창출을 위한 이해관계자간의 지식공유 활동 관찰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2021. 서울
주주가치 극대화라는 구호 이젠 옛말, 소비자-지역사회 이해관계도 고려를, 린 페인, 배미정, 동아비즈니스리뷰, 2020.06
주주가치극대화 vs. 이해관계자가치극대화, 이영환, 데일리임팩트, 2018.06.08.
이익 극대화에 대한 변명, 박수호, 매일경제, 2022.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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