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영유아의 생활지도가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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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현대사회에서 영유아의 생활지도가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방법
1.1. 현대사회에서 영유아 생활지도의 필요성
1.2. 연령별 기본생활지도 내용
1.3. 기본 생활지도 항목과 방법

2. 현대사회적 변화와 영유아 보육의 필요성
2.1. 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보육의 필요성
2.2. 현대사회적 변화에 따른 영유아 보육의 필요성 증대
2.3. 영유아 보육의 장단점

3. 영유아 보육의 현황과 정책
3.1. 국내외 영유아 보육 시장 현황
3.2. 영유아 보육 관련 정부 정책

4. 영유아의 건강을 위한 기관-가정 협력
4.1. 오리엔테이션을 통한 가정과의 협력
4.2. 가정통신문, 부모용 소책자 등 다양한 소통 방식
4.3. 전화, 인터넷 통신을 활용한 실시간 협력
4.4. 부모 대상 토론 및 면담을 통한 정보 공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방법
1.1. 현대사회에서 영유아 생활지도의 필요성

현대사회에서 영유아 생활지도의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현대 가족의 기능 변화로 인해 어린이집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가족에서는 자녀 양육, 보호, 교육 등의 기능이 가정에서 이루어졌지만, 현대 가족에서는 이러한 기능이 약화되어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지도가 중요해지고 있다. 둘째, 생활지도를 통해 영유아가 민주시민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함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와 자연보호 의식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생활지도는 영유아의 문제해결능력 향상, 신체건강 증진, 긍정적 자존감 형성 등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영유아에 대한 체계적인 생활지도는 그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연령별 기본생활지도 내용

연령별 기본생활지도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만 2세 미만 영유아의 경우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 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생활습관 지도가 필요하다. 우선 건강한 생활을 위해 "몸을 깨끗이 하기", "즐겁게 먹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와 같은 내용을 다룬다. 안전한 생활을 위해서는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기", "안전하게 놀이하기"에 대해 지도한다. 그리고 바른 생활을 위해 "바른 예절에 관심 갖기", "기본 질서에 관심 갖기"를 지도한다.

만 2세 영유아의 경우 건강한 생활을 위해 "몸을 깨끗이 하기", "바른 태도로 먹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와 같은 내용을 다룬다. 안전한 생활을 위해 "교통수단의 위험을 알고 조심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를 지도한다. 바른 생활을 위해 "바른 예절에 관심 갖기", "기본 질서에 관심 갖기"를 지도한다.

만 3~4세 영유아의 경우 건강에 관심을 갖고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하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 예방하기"에 대해 지도한다. 안전한 생활을 위해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를 다룬다. 바른 생활을 위해 "바른 예절을 알고 지키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를 지도한다.

이와 같이 연령별로 영유아의 발달과 생활 수준을 고려하여 기본생활습관 지도 내용이 구체화되며,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다."


1.3. 기본 생활지도 항목과 방법

기본 생활지도 항목과 방법은 영유아의 건강하고 바른 생활습관을 기르기 위해 중요하다. 이는 얼굴 씻기, 손 씻기, 발 씻기, 목욕하기, 콧물이나 침을 잘 처리하기, 속옷 혼자 입기, 옷을 단정하게 입기, 음식을 흘리지 않고 먹기, 흘린 음식물을 뒤처리하기 등의 개인위생과 청결습관 기르기부터 시작한다.

또한 손에 입을 넣거나 손톱을 뜯지 않기, 불량식품을 사먹지 않기, 차 안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기, 차 안에서 앞좌석에 발을 대지 않기 등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도 포함된다.

이 밖에도 잠자리를 정리하기, 깨끗하게 화장실을 사용하기, 쓰레기는 분리수거해서 쓰레기통에 버리기, 벽이나 책상에 낙서하지 않기, 주변을...


참고 자료

영유아 생활지도 서명원, 유경량, 채소희 저 양서원 2012.10.22

김인주(2006). 유아기 자녀 안전에 대한 부모의 지식과 실천 및 부모교육 요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오정미(2005). 가정연계 동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감정이입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경화 외(2019),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이미현 외(2019), 영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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