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중 한 회사를 선정하여 간략한 회사소개 후, 해당 기업을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에 적용하여 경쟁력을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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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내 기업중 한 회사를 선정하여 간략한 회사소개 후, 해당 기업을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요인에 적용하여 경쟁력을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 기업 사례
2.1. 비바리퍼블리카 개요
2.2. 비바리퍼블리카 관련 보도자료

3. 마이클 포터의 5요인 모델
3.1. 이론적 배경
3.2. 5요인 모델을 통한 비바리퍼블리카 사례 분석
3.2.1. 신규 진입의 위협
3.2.2. 공급자의 협상력
3.2.3. 구매자의 힘
3.2.4. 대체재
3.2.5. 기존 사업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마이클 포터는 산업 구조의 분석과 예측에 관심이 있었다. 즉, 시장 구조 안에서 특정 기업에 어떤 힘이 가해졌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수익성 시장이 아닌가를 파악하고자 했다. 특정 기업에 적용되는 요인은 경쟁사, 신규 참가자, 대체자, 공급업체 및 바이어 등 5가지이다. 신규 참가자의 경우 진입과 반격이 예상되며, 경쟁사의 경우 경쟁사의 기능과 퇴출 장애가 예상된다. 대체품의 경우 가격 차이와 기능 대체가 예상되고, 공급업체와 구매자에게서는 차별화, 중요성, 집중성을 기대할 수 있다. 많은 기업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시장뿐만 아니라 경쟁력이 없는 시장도 찾아야 하기에, 마이클 포터는 이들 5가지 요인을 산업 구조 해석에 사용했다. 산업구조 분석은 시장의 매력을 가늠하는 척도로 볼 수 있으며, 경영진의 투자 관련 결정과 신규 시장 진입 관련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국내 기업 사례
2.1. 비바리퍼블리카 개요

비바리퍼블리카는 2013년에 설립된 전자금융회사(TechFin 기업)이다. 2015년에 대표 브랜드이자 서비스인 토스(Toss)를 통한 간편송금 서비스를 시작했다. 토스는 신용등급조회, 전용인증서, 소비관리 등 고객에게 매우 간편한 금융 서비스를 연계하였고 이는 연속적인 성공으로 이어졌다. 이내 2021년 3월 기준 누적 사용자는 1800만명을 기록했다. 서비스 출시 3년 만에는 테크핀 첫 유니콘 기업에 오르기도 하였다. 현재 자회사 토스보험, 토스준비법인, 토스페이먼츠, 비바퍼블리카베트남과 관계사 인포텍코퍼, 한국전자인증을 둔 비바리퍼블리카는 40여 가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매출이 전년 대비 230% 증가한 3898억 원을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2021년 증권사"토스증권"과 인터넷은행 "토스뱅크"를 출범하면서 기업의 정체성을 종합금융사로 확장했다.


2.2. 비바리퍼블리카 관련 보도자료

토스(비바리퍼블리카)는 모든 금융서비스를 토스 하나로 해결하겠다는 '수퍼앱' 전략을 펼치고 있다"이다. 지난해 3월 토스 증권 출범 이후, 토스 앱의 월간 활성유저는 약 1,150만에서 연말 기준 약 1,400만으로 성장하며 뱅킹 서비스 앱 1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설립한 토스증권은 신규고객 420만명이라는 전례없는 성장을 실현했다...


참고 자료

웨이브, '웨이브 국민카드' 출시…월 구독료 7900원 할인, OTT뉴스, 2022.04.27.
웨이브, HBO맥스 오리지널 국내 독점 공개..콘텐츠 확대, 스포츠조선, 2022.07.28.
요즘 OTT 시장 분위기 훑어보기, BylineNetwork, 2022.07.27.
넷플릭스·웨이브에 밀린 왓챠…결국 매물로 나왔다, 한국경제, 2022.07.27.
천정부지로 치솟은 제작비… OTT 업계, 세액공제 혜택에도 울상, 머니S, 2022.07.24.
[창간특집]웨이브·티빙·왓챠, 오리지널·독점 콘텐츠로 다양성 충족, 전자신문, 2021.09.14.
[글로벌 이슈 분석] 30년만에 재조명받는 마이클포터의 '5가지 경쟁요소', 한국경제, 2008.01.08.
한국소비자원, 이디야커피 자료, 한국소비자원 (kca.go.kr), 2024. 07, 02
백선혜, 임희랑 and 김학선. (2019).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커피전문점 고객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스타벅스 모바일앱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2019, 146p-155p.
양세정 and 이준영, 고객 이익 극대화 경영전략- 이디야 커피전문점 사례를 중심으로,
방미선 기자, 이디야, '몸에 좋고 맛도 좋은' 건강음료 신메뉴 4종 출시, 소비자경제, 2012.10.04https://www.dailycnc.com/news/articleView.html?idxno=25210
최병기 외 3명, 포터의 5-Forces기법을 이용한 해외취업사업 전망,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대한안전경영학회, 2010, 137p-148p
Catch, "비바리퍼블리카 기업분석“ https://www.catch.co.kr/Comp/CompSummary/J13695
(2020)
DBR, “5요인을 통찰하라, 돈되는 사업이 보인다.” https://dbr.donga.com/article/view/
1203/article_no/26/ac/search (2008. 1)
JKDAS, 류호영 외 2인, “5요인 모형의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설명력에 관한 연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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