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행정학과 선택 배경
1.1. 탐구 동기와 목적
1.1.1. 행정 분야에 대한 관심
어릴 적부터 국가 정책에 관심이 많았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필자는 정책을 결정하는 고위직 행정공무원들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텔레비전, 신문, 책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장관, 국무총리, 대통령 등 행정공무원들이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을 접한 것이 행정 분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국가의 중요 정책들을 토론하거나 국가 정책에 관한 필자의 의견을 인터넷 게시판에 기재하는 등 이전부터 정책에 대한 의견을 능동적으로 표출해 왔다. 이를 통해 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설계하여 더욱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 싶다는 의지가 생겨났다. 따라서 필자는 행정학과에 진학하여 국가 정책 추진에 관한 전문성과 국가와 국민에 대한 희생정신을 겸비한 고위직 행정공무원이 되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1.1.2. 행정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목표
고등학교에 입학한 후 고위직 행정공무원이 되는 방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탐구하던 중, 행정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진로와 관련된 여러 과목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필자는 국가 정책 추진에 관한 전문성과 국가와 국민에 대한 희생정신을 겸비한 고위직 행정공무원이 되기 위해 행정학과에 진학하기로 결심했다. 이를 통해 국무조정실의 고위 행정공무원이 되고 싶었는데, 국무조정실은 원활한 국정 운영과 국가의 중요 정책 결정에 꼭 필요한 기관이기 때문이다. 즉, 필자는 국가의 중점 사업을 추진하고, 정부 부처별 업무를 조정하여 국가의 인프라 건설에 이바지하고 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희생정신을 가진 국무조정실의 고위 행정공무원이 되고자 한다.
1.2. 행정학과 교육과정 및 진로 전망
1.2.1. 행정학과 학습 과목
행정학과 학습 과목은 행정학 원론, 정책학 원론, 경제학 원론, 정치학 원론, 행정법, 지방 행정학, 도시 행정론, 행정조직론, 사회이론, 행정기획론, 인사 행정론 등이다. 이는 경영학과, 경제학과, 법학과, 정치외교학과 등 인문, 상경 계열 학과들의 학습 과목을 행정학과의 취지인 행정 전문가 양성에 따라 일정 부분 수정하여 학습하는 것이다. 행정학과에서는 정부와 산하 부처, 여러 공공기관이 하는 일에 대해 배우며, 재무, 사회, 도시계획, 윤리 등 여러 부문을 학습하며 국가의 균형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행정 전문가를 양성한다.인사 행정론은 공공기관에서의 효과적인 인력 관리와 인사 제도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다. 인력 채용, 배치, 승진, 교육 등 인사 행정의 핵심 기능들을 학습하고, 공공부문 특유의 인사 제도와 관행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다양한 인사 관리 기법과 전략을 검토하여 인사 행정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한다.
행정기획론은 정부와 공공기관의 정책 수립 및 집행 과정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정책 형성, 정책 결정, 정책 집행, 정책 평가 등 정책 cycle 전반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또한 전략적 기획, 프로그램 기획, 사업 기획 등 다양한 기획 기법을 익히며, 기획 과정에서의 이해관계자 분석, 제약 요인 진단 등을 다룬다.
사회이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