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수련시설의 개념과 특징
2.1. 청소년수련시설의 개념과 유형
2.2. 청소년수련시설의 필요성과 기능
2.3. 청소년수련시설의 현황
3. 청소년운영위원회
3.1. 청소년운영위원회 설립배경
3.2.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목적 및 기능
3.3. 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 현황
4.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
4.1. 대덕구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
4.1.1. 대덕구청소년수련관 소개
4.1.2. 대덕구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운영위원회 활동 내용
5.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
5.1. 청소년 구성원 합의와 권리 실천 관점에서의 평가
5.2.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참여와 권리의 자각 측면에서의 평가
5.3. 청소년 인권신장 측면에서의 평가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은 미래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가게 될 주역이다. 그렇기에 청소년들은 현재 '스펀지'같은 시기에 리더십과 창의성, 시민의식 등을 비롯한 모험심과 어려움을 개척하고자 하는 정신을 갖추어야 한다. 현대 사회는 단순 정보화 사회를 넘어선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정보가 곧 지식이 되고, 지식이 곧 강함이 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 미래의 주축이 될 청소년들이 정보를 얼마나 알고, 이를 수집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청소년기는 극심한 감정기복에 시달리게 되고, 스스로의 공간을 추구하며, 성인에게서의 독립을 꿈꾸는 등 성인기로 접어들기 위해 거치는 과도기 상태이다. 이 시기에는 단순히 정신적인 성숙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2차성징과 같은 신체적 성숙도 같이 일어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을 올바른 사상과 가치관을 가진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제도나 정책을 도입해야 한다.
과거의 학교 교육을 보면 청소년에게 지·덕·체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청소년들이 올곧은 시민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현대에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사회는 급격히 변화했고, 서구의 문화들도 산발적으로 들어오게 되면서 청소년들이 갖는 정체성이나, 정서적인 부분에서 큰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청소년들이 점차 개인주의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하지만 세상은 혼자 살아갈 수 없는 것이고, 우리는 누군가와 언제나 협력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그렇기에 현대사회에서는 청소년 수련시설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연대하고, 협력하여 다같이 방안을 모색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그들이 앞으로 사회에서 취해야 할 지식과 협력적 태도를 배울 수 있게끔 하였다. 그 대표적인 제도 중 하나가 바로 청소년 운영위원회이다.
2. 청소년수련시설의 개념과 특징
2.1. 청소년수련시설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한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시설은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문화활동 등 청소년활동에 제공되는 시설로써 청소년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물리적 장소를 뜻한다.
청소년수련시설의 유형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 등으로 구분된다. 청소년수련관은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이며, 청소년수련원은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이다. 청소년문화의 집은 간단한 청소년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 문화, 예술 중심의 수련시설이며, 청소년특화시설은 청소년의 직업체험, 문화예술, 과학정보, 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이다. 청소년야영장은 야영에 적합한 시설 및 설비를 갖추고, 청소년수련거리 또는 야영편의를 제공하는 수련시설이며, 유스호스텔은 청소년의 숙박 및 체류에 적합한 시설, 설비와 부대, 편익시설을 갖추고, 숙식 편의 제공, 여행청소년의 활동지원을 기능으로 하는 시설이다. 이처럼 청소년수련시설은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되어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2. 청소년수련시설의 필요성과 기능
청소년수련시설의 필요성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학교의 지식을 교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교를 떠나서 자연환경에서 자신을 재발견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도 자신의 적성에 합당한 취미활동의 개발, 소질의 발견, 정서함양 활동도 대단히 중요하다. 학교는 지식교육에 주력하나 학교 밖에서는 지적 영역 이외 예·체능을 통한 정서함양활동과 체육활동을 통하여 진취적인 사고를 가진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
참고 자료
http://www.mogef.go.kr/mp/pcd/mp_pcd_s001d.do?mid=plc502
김인규,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 대한 청소년지도자의 인식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8.
한도희, 청소년 참여의 반석 청소년운영위원회로의 전진, 한국소년청소년학회, 2016.
임선정, 청소년 자치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또래관계,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박수영, 청소년 자치활동과 정치의식 간의 관계성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4.
청소년운영위원회 자료 수집 사이트 : http://youthnet.or.kr/?page_id=594 -수집일시: 2020.03.17. 16:00 [2019 청소년운영위원회 인천 지역 우수 사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임선정(2015) “청소년 자치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또래관계,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정건희(2009) “청소년자치활동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학술저널
김위정(2016) “한국청소년연구 - 제27권 제1호 : 학생자치활동 경험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비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김난영(2002) “학생자치활동과 학생권리 실현”. 가톨릭대학교. 학위논문
김영인, 김민(2017).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청소년활동진흥법 http://www.law.go.kr
백성은(2011),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 청소년 참여활동이 리더십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윤동협(2010), 중앙대학교 대학원 – 청소년참여 경험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수집일시 : 2020 04-03
http://www.mwyouth.org/
http://1388.ulsannamgu.go.kr/cmm/main/mainPage794u.do
http://portal.icbp.go.kr/bpy/
https://didim.gmyouth.org/
https://www.snyouth.or.kr/uth/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