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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요소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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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요소 개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
1.2.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 사례의 분석

2. 본론
2.1.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
2.1.1. 역량모델의 개념
2.1.2. 역량모델의 중요성
2.2.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
2.2.1.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
2.2.2. 역량 요소 도출
2.3. 역량모델링의 사례의 문제점
2.4. 역량모델링의 사례의 개선방안
2.5. 역량모델 개발방법에 대한 제안

3. 결론
3.1. 요약
3.2. 시사점

4. 참고문헌

5. 부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

역량 모델은 조직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 개인의 역할, 직책 및 조직 내 상호 관계를 고려하여 만족도가 높거나 특별한 성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포함하고 있다. Hendry는 역량 모델을 첫째, 일반 성과자와 우수 성과자가 조직의 목표달성에 이바지하는 행동의 차이점을 규명하는 것, 둘째, 바람직한 결과를 이루는데 필요한 행동들을 기술하는 것, 셋째, 개인이 조직 목표에 집중하게 만드는 특성들을 분류, 전달, 개발, 평가하는 것, 넷째, 급여, 성과측정, 선발 기준, 보직, 교육, 경력개발 및 승계계획 등에 필요한 태도, 기술, 행동, 특성 등을 기술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역량모델이란 개인이 맡은 특정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성과를 창출하는데 기여하는 가장 핵심적인 지식, 가치, 행동을 기술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Mansfield는 역량모델이란 종업원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행동에 대한 상세한 기술이라고 하였다. Spencer와 Spencer는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어떤 것인지 규명하고 이를 도출하는 과정이 역량모델링이며,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물이 곧 역량모델이라고 정의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역량모델의 정의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권대봉은 역량모델의 유용성 측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통합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며, 조직의 성과를 높여 구성원들의 기대를 쉽게 충족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고 보았고, 역량모델은 인적자원관리에 적용하기 위해 표준화되어 통합된 역량 분석과 추출의 결과물이라고 하였다. 김진모는 역량모델이란 특정한 역할이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주요 능력을 밝히는 의사결정 도구라고 하였으며, 그 결과물인 역량모델은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요구되는 모든 역량을 체계화시켜 놓은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역량모델은 조직에서 성공적이고 모범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역량을 글로 표현한 기술서이고, 조직 안에서 개인이 맡은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특성들의 특정 조합을 의미한다. 역량모델은 채용, 선발, 배치, 인재 육성, 승진, 평가, 보상, 승계계획 등 인적자원관리 전반에 연계되어 조직의 생산성 제고 및 직원의 동기부여에 기여할 수 있다."


1.2.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 사례의 분석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산단에 배속된 직원은 교수들 사이에서 산학협력단이 아닌 "산학방해단"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이는 근본적인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교수들은 연구 수행에만 집중하면 되고 잡다한 일은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반면, 연구비 관리를 담당하는 직원들은 R&D 지침을 지키지 않으면 연구비가 회수되거나 감사에 지적될 수 있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처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 산단 직원들이 계약직이어서 보수가 낮고, 석박사 과정 학생들과의 갈등이 발생하는 등 근본적인 문제가 존재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 발령받은 직원은 이 문제들을 인식하고(문제인식), 상황을 파악하여(상황인식)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였다. 우선 부서 간 협력이 필요한 BK 21+ 사업을 추진하면서 부서 간 의사소통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공문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찾아가 필요성을 설명하면서 상호이해와 협력을 이끌어냄으로써 사업 수주에 성공하고 부서 간 관계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었다.

또한 전문가 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업무에 대해 능숙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처장이 직원들의 능력을 신뢰하지 못하고 지적하자, 오히려 자신이 해당 업무를 더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노력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요청받았을 때에는 단순한 분석을 넘어 대책까지 제시하는 등 전문성을 발휘하였다.

이 외에도 조직에 대한 헌신적인 자세, 열정적인 태도, 전략적 기획 및 추진력, 업무 혁신 등 다양한 역량 요소가 도출되었다. 특히 행정실장이 "단과대학에서 가장 중요한 부서"라고 여기며 화장실 관리, 화단 관리 등 작은 일에도 신경 쓰는 모습은 조직에 대한 헌신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를 통해 다양한 역량 요소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특히 문제인식, 상황파악, 의사소통, 전문성, 조직헌신, 열정, 전략적 기획 및 추진력, 업무혁신 등이 핵심적인 역량으로 나타났다.


2. 본론
2.1.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
2.1.1. 역량모델의 개념

역량 모델(competency model)이란 조직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 개인의 역할, 직책 및 조직 내 상호 관계를 고려하여 만족도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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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헌석(2007).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 분석. 경영교육논총.
김준호(2010). 교사의 핵심역량이 학생의 학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소연, 송영수(2008). 기업의 글로벌 인재육성(HRD)을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역량 분석: 기업과 대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HRD연구.
김현진, 허희옥, 김은영(2013).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의 사례: 스마트교육교원연수를 중심으로. 교원교육.
구병모, 김기호, 김종규(2010). 역량과 역량모형의 연구-역량모형 연구의 현주소. 인적자원개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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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희,《인적자원관리》, 비앤엠북스,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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