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미용실 창업의 형태
1.1. 개인기업 형태의 뷰티살롱
1.1.1. 개인기업의 장점
개인 기업(individual enterprise, sole or single enterprise)의 장점은 첫째, 개인이 개업할 의사가 있고 자금의 확보가 따르면 언제나 설립할 수 있는 설립의 용이성이 있다. 둘째, 경영상 환경 및 조건에 따라 신속하고 임기응변적 처리를 할 수 있으며, 지휘 및 결정권한의 집중으로 통일적·기능적 경영을 행할 수 있다. 셋째, 사업의 전 성과가 개인에게 지속되므로 경영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크며, 따라서 능률이 증진되는 능률적 경영을 할 수 있다. 넷째, 경영상 보안의 유지가 용이하다. 다섯째, 개인이 무한 책임과 권한을 가지므로 신용을 얻기가 쉽다. 여섯째, 법적 문제가 용이하다. 마지막으로 시장조사, 전산화, 중앙회계의 용이성이 있다.
1.1.2. 개인기업의 단점
개인 기업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출자능력의 한도가 있으며 자본을 차입하는 경우에도 차입액에 한계가 있는 자본의 부족 문제가 있다. 따라서 소액자본으로 경영이 가능한 뷰티살롱은 가능하나 다액의 자본을 필요로 하는 사업에는 부적당하다.
둘째, 개인의 지식, 경험, 직감 등에 의존하는 개인 기업은 복잡한 내용이 따르므로 개인의 경영능력에 한계가 따른다. 따라서 광범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현대 경영에는 부적당한 형태일 수도 있다.
셋째, 현대의 경영은 자본을 묶어두는 고정화가 요구되는데 이는 경영의 장기화 및 연속화를 그 특징으로 한다. 그런데 개인경영자의 질환, 사고 사망 등은 경영의 중단을 초래하게 되어 연속적인 경영을 할 수 없다.
넷째, 개인 기업가가 사업에 실패하는 경우에는 그가 갖고 있는 일체의 사적 재산으로 채무변제에 충당하여야 하므로 파산하는 경우 무한책임을 지므로 경영인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다섯째, 우리나라의 경우 법인기업체보다 개인 기업에 대한 세율이 월등히 높기 때문에 세금관계에 있어서도 불리하다.
이와 같이 개인 기업에 있어서 단점은 자본의 부족, 경영능력의 한계, 경영의 불연속성, 무한책임, 세금부담 등 다양한 문제점이 있다.
1.1.3. 개인기업의 문제점
개인기업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홍보 및 마케팅 전략과 비용의 증가이다. 개인 기업은 단독으로 운영되므로 효과적인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펼치기 어렵고, 이에 따른 비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둘째, 조직원(인력) 수급 문제이다. 개인 기업은 조직원 채용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로 인해 우수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셋째, 브랜드의 하락이다. 개인 기업은 대기업이나 프랜차이즈 기업에 비해 브랜드 가치가 낮아 고객 인지도와 신뢰도 향상에 어려움이 있다. 넷째, 조직원 활용(교육) 문제이다. 개인 기업은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어려워 조직원의 역량 향상이 어렵다. 다섯째, 수직적인 관리와 통제로 인한 마찰이다. 개인 기업은 의사결정 과정이 단일화되어 있어 조직원과의 마찰이 발생할 수 있다.
여섯째, 결단력과 사고력의 단순성이다. 개인 기업은 의사결정권이 한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어 경영 전략의 유연성이 낮다. 일곱째, 경영상의 안전성 문제이다. 개인 기업은 사업주의 건강과 안전에 큰 영향을 받아 경영의 불안정성이 높다. 여덟째,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개인 기업은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약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다. 아홉째, 재무적인 위험이다. 개인 기업은 자금 확보와 운용에 어려움이 있어 재무적 위험이 크다. 열 번째, 낮은 효율성이다. 개인 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어려워 비용 효율성이 낮다. 마지막으로 기술적 정보수집과 활용의 문제이다. 개인 기업은 정보 수집과 활용에 어려움이 있어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
이처럼 개인 기업의 문제점은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며, 이는 개인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는 데 큰 장애가 되고 있다. 따라서 개인 기업 창업자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1.2. 공동기업
공동기업(joint enterprise)은 두 사람 이상의 집단에 의해 출자, 경영, 지배가 이루어지는 미용기업을 가리킨다. 오늘날과 같은 뷰티살롱의 포화상태와 규모의 확대에 따른 경쟁적 이점을 얻기 위해서는 자본적 우위가 결정적인 의의를 갖는다. 또 공동기업의 형태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한정적인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한 기업의 브랜드 가치의 향상으로 또 다른 뷰티살롱의 개점으로 이어져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된다.
공동기업은 개인 기업에 비해서 대자본과 노동력을 집중하여 대규모기업의 이점을 발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 기업은 출자한 사람의 생명과 같이 하지만 공동기업은 출자자의 생명과는 관계없이 기업의 존속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조직원들의 심리적 안정감으로 이어져 수익의 증가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소유경영형태의 뷰티살롱을 운영하는 원장들이 두 사람 이상이 공동 투자하여 공동 분배하는 방식이 아니라 뷰티살롱의 특성에 적합한 재창업제안을 받았다고 한다. 그것은 시장경제 원리상 고객의 소비성을 들어 지역적인 영역을 주고 뷰티살롱의 활동에 제재를 주지 않는 것을 전제로 공동 브랜드를 활용하였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실내 장식과 실외 장식에서 조차 동질감을 줄 수 있는 일체감의 디자인이 첨가되는 조건으로서 동일 상권이 아닌 뷰티살롱마다의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할 수 있는 지역 경영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