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생애주기의특성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성
2.1.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
2.2. 장애인 생애주기의 특성
2.2.1. 영유아기
2.2.2. 아동기
2.2.3. 청소년기
2.2.4. 청년기
2.2.5. 중년기
2.2.6. 노년기
3. 장애인 생애주기별 서비스
3.1. 아동기
3.2. 청년기
3.3. 장년기
3.4. 노년기
4. 생애주기별 서비스에서 중요한 접근 방안
4.1. 연속적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4.2. 발달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4.3. 수요자 맞춤형 재활서비스 제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삶을 살아간다. 사회에는 생물학적 연령에 따라서 다양한 사회집단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집단들 속에서 개인은 여러 연령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생애주기에 따라서 삶을 살아가게 된다. 각 사회에서는 생물학적 연령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애주기는 영유아기부터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거치게 되며 이후에는 청년기에서 장년기, 노인기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개인의 생애주기는 일반 사람들 뿐만 아니라 특별한 돌봄과 지원이 필요한 장애인들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데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렇기 때문에 장애인들의 생애주기의 개념과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에 따라서 각 서비스에서의 중요한 접근 방안에 대해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성
2.1.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은 한 개인이 출생에서부터 노년까지 경험하게 되는 일련의 발달 단계를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성장, 발달 과정을 고려하여 장애인의 삶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장애인의 경우, 자신의 장애로 인하여 다양한 사회적 박탈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개인이 속해있는 연령 집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령기 장애아동의 경우 학습과제 수행이 중요한 과업이 되고, 청년기 장애인의 경우 사회생활 적응과 사회적 대처가 중요한 과업이 된다.
따라서 장애인 생애주기는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연령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욕구와 필요 서비스에 맞는 복지 혜택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장애인들의 특성을 고려한 연령대별 분류와 그에 따른 서비스 제공이 장애인 생애주기를 뜻하는 것이다.."
2.2. 장애인 생애주기의 특성
2.2.1. 영유아기
영유아기의 장애아동은 대다수의 장애가 출생 시기 또는 직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시기에 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 그 이후에 장애를 후천적으로 가지게 된 사람들과는 완전히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된다. 영유아기에 장애를 가지는 것은 인지능력이 제대로 형성되기 이전부터 장애를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기 장애아동의 경우 초기 기억에서부터 장애아동으로 취급받을 것이며 이로 인해서 오히려 더 많은 의료적 혜택을 받을수도 있다"이다.
2.2.2. 아동기
아동기의 장애아동은 성장발달이 크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장애아동이 차별을 받지 않고 학생의 욕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교육적 환경이 강조된다. 이 시기에는 장애아동들만의 특별한 방식을 수용해주기 위한 통합교육이 필요하다. 장애아동의 경우 타 아동에 비해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발달과 욕구에 맞는 교육적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인 학령기 전기 아동의 경우, 정상 발달 아동과 비교해 가장 큰 성장이 나타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적절한 개입과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이후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이 시기 장애아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사회성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또래와의 관계 증진을 위한 통합교육 및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동기의 장애아동을 위해서는 발달을 촉진시키고 독립심을 키워줄 수 있는 복지 프로그램과 함께, 의료복지 서비스를 통한 치료적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이다.
2.2.3. 청소년기
청소년기의 장애아들은 다른 일반 아동과 마찬가지로 신체적 및 정서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그렇지만 그러한 발달이 사회적 환경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장애아들에게는 정체성 발달이 장애와 동반되기 때문에 혼란을 겪을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친구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혼란으로 인하여 스스로의 정체성을 거부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장애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또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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