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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생애쥐기의개념과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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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인생애쥐기의개념과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니버설 디자인
1.1. 유니버설 디자인의 의미
1.2.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요성
1.3. 유니버설 디자인의 적용 및 사례
1.3.1. 공평한 사용
1.3.2. 사용상의 융통성
1.3.3.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1.3.4. 인지하기 쉬운 정보 전달
1.3.5. 실수에 대한 방지
1.3.6. 적은 신체적 노력
1.3.7. 접근과 사용이 쉬운 크기와 공간
1.4. 유니버설 디자인의 가치

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1. 행동주의 이론
2.1.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2.1.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2.2. 사회학습 이론
2.2.1.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대리학습, 관찰학습)
2.2.2. 상호결정론 모델 / 관찰학습
2.3. 인지이론
2.3.1. 피아제의 발달단계
2.3.2.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 '하인츠의 딜레마'
2.4. 인지이론 치료
2.4.1. 백의 이론
2.4.2. 앨리스의 이론
2.5. 인본주의 이론
2.5.1. 칼 로저스의 성격형성이론
2.5.2. 아브라함 매슬로우 -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2.6. 사회환경체제 : 가족과 집단
2.6.1. 가족의 정의와 문제
2.6.2. 집단의 개념과 특성
2.6.3. 복지사의 개인 수준에 따른 집단 분류
2.6.4. 퇴니에스와 쿨리의 사회적 관계 유형
2.6.5. 집단 발달 단계– 갈랜드와 콜코니의 발달단계 5단계
2.6.6. 집단 사회 모델

3. 발달지체의 정의와 특성, 교육방법
3.1. 발달지체의 정의
3.2. 발달지체의 진단
3.3.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3.3.1. 신체영역
3.3.2. 인지영역
3.3.3. 의사소통영역
3.3.4. 사회정서 영역

4.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4.1. 자폐성 장애의 정의
4.2. 자폐성 장애의 원인
4.3. 자폐성 장애의 특성
4.4. 자폐성 장애의 교육방법
4.4.1. 언어 및 의사소통 지도방법
4.4.2. 사회성 지도방법
4.4.3. 문제행동 지도방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니버설 디자인
1.1. 유니버설 디자인의 의미

유니버설 디자인은 제품, 시설,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이는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범용디자인"이라고 흔히 불린다. 유니버설디자인은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사회적으로 화제를 불러일으킨 'ADA법(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미국 장애인법)'의 의회 통과를 계기로 사회로부터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그 중심에는 건축가인 고(故) 로널드 메이스(RONALD L. MACE) 등을 포함한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의 CUD(Center for Universal design)가 있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7원칙'이 핵심으로, 각 원칙마다 해설로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어 있어 유니버설 디자인을 환경과 제품, 서비스 등에 도입할 때 많은 힌트를 제공하고 있다.


1.2.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요성

유니버설 디자인은 20세기동안 노인이나 장애자들 측면에서 고려된 배리어 프리 디자인을 시작으로 접근 가능한 디자인(Accessible design), 수용 가능한 디자인(Adaptable design), 생애주기 디자인(Lifespan design)의 개념에서 기존에 간과되었던 사회적 약자의 입장이 부각되면서 유니버설디자인으로 발전하였다. 유니버설디자인은 처음 미국의 경우 도시시설물이나 건축물에서 시작되었으며, 건축가들은 노인이나 장애의 유·무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건축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그러한 접근성을 가진 디자인은 당시에는 아주 특별한 것으로 취급되었고 높은 가격에 아름답지도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은 불편함이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미적인 면도 고려된 디자인을 원하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처음 '유니버설디자인 세계대회'(World Conference on Universal Design)가 개최되면서 전 세계 전문가들이 한국과 세계의 환경이 미래 나가야 할 길을 찾기 위해 국제적으로도 처음으로 미래 패러다임이 통합적으로 교류되는 장에 참여함으로서 유니버설디자인이 국내 디자인관련 전문분야에 소개되었다. 그 후 고령화 시대의 급속화와 인간중심적 사고의 확대로 유니버설디자인은 앞으로 시대를 이끌어 나갈 중요한 디자인 문화로서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한국이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바뀌는데 걸린 시간은 오랜 기간을 거쳐 고령화 사회를 대비해 온 선진국과는 달리 진입속도가 급격히 빠르며, 초(超)고령사회를 눈앞에 둔 이 시점에서 우리사회는 대비책의 마련이 시급하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나이가 든 사람이나 장애를 가진 사람 이외에도 일반인들이 심리적으로 불편함을 느끼거나 행동적 제약을 받는 상황을 개선하고, 인간중심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용자의 제반환경을 만족스럽게 갖추어 놓아야한다는 점에서 디자인 문화로서의 가치가 크다. 우리사회는 이에 대비해 다양한 사용자의 욕구를 과학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며, 이것은 선진국 형 대열에 진입하는 관문에서 필요시 되는 주요 과제중 하나이다. 유니버설디자인의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큰 영향력을 가진 대비책으로 중요한 작용을 할 것이다. 21세기 디자인 문화는 유니버설디자인 문화로 인해 더욱 성숙될 것이며, 유니버설디자인은 새로운 공존과 융합의 문화가 탄생되는 이 시대에 다양한 인간을 존중하는 새로운 디자인 패러다임으로서 점차 그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1.3. 유니버설 디자인의 적용 및 사례
1.3.1. 공평한 사용

공평한 사용은 어떠한 사람이라도 사용하기 쉽고,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서 대상이 모든 사람을 포함하고 있는가에 관한 개념이다. 발판을 낮춘 낮은 바닥형 버스와 발판이 없는 Non-step Bus, 그리고 보도의 높이와 버스 바닥의 높이가 완전히 일치하도록 한 버스 정류장은 휠체어 이용자나 다리, 허리가 약한 사람들이 버스를 타는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공평한 사용은 장애인이나 노약자, 어린이 등 다양한 사용자들이 동등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환경을 의미한다.


1.3.2. 사용상의 융통성

사용상의 융통성은 개인의 다양한 기호와 능력을 넓게 수용하고, 선택가능성, 변경가능성, 조절가능성 등의 특성을 가지며, 시간의 경과에 따른 사용자 능력의 변화에 대한 수용이 가능한가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는 제품이 다양한 사용자와 사용 환경에 대응 가능하고, 사용상 자유로움이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샴푸와 린스 뚜껑에 요철을 두어 시각장애인이 점자처럼 만져서 샴푸와 린스를 식별해 사용이 가능하게 하거나, 점자표기를 도입해 시각장애인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사례가 있다. 이처럼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제품의 디자인에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사용상의 융통성의 핵심이다.


1.3.3.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은 제품의 사용법이 명확하고, 누구든 직감적으로 그 결과물의 본질적인 기능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즉, 제품을 보고 무엇에 쓰는 물건인지 망설임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중요한 기능만을 담고, 기능을 명확하게 하여 조작하기 쉽도록 버튼을 디자인한 휴대폰 등은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을 도와준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복잡한 기능보다는 사용자의 편리성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조작할 수 있는 직관적인 디자인은 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사용자에게 유용한 특성이라 할 수 있다.""


1.3.4. 인지하기 쉬운 정보 전달

'1.3.4. 인지하기 쉬운 정보 전달'은 제품의 필요한 정보가 사용자를 둘러싼 환경이나 인지능력에 관계없이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되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이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데 있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품의 정보 전달에 있어서 시각장애인과 같은 사용자를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터치스크린 휴대폰의 경우 시각장애인에게는 사용이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리콘 터치 아이폰 케이스는 여러 아이콘들이 실제 위치와 상응하는 자리에 새겨져 있어 마치 점자처럼, 아이콘을 만져 원하는 기능에 접근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또 다른 사례로 지하철 역 표시 전광판은 음성 정보와 함께 노선의 역명, 어느 쪽 문이 열릴지를 시각적으로 표시하여 정보 전달의 효과성을 높이고 있다. 이처럼 사용자의 인지능력과 환경을 고려하여 제품의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지하기 쉬운 정보 전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3.5. 실수에 대한 방지

'1.3.5. 실수에 대한 방지'는 제품의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잘못된 사용으로 인한 결과를 신속하게 정상 상태로 복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사용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 중 하나인 '실수에 대한 방지'는 제품이나 환경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실수를 하더라도 그로 인한 위험이나 장애가 최소화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실수나 사고를 방지하고, 발생한 경우에도 쉽게 원상태로 복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이나 환경을 설계할 때 사용자의 실수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실수에 따른 부정적 결과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유도 블록이나 경고 표지판 등을 통해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자동으로 안전 모드로 전환되는 기능을 탑재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제품이나 환경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보편적인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실수에 대한 방지'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핵심 원칙 중 하나로, 제품이나 환경 설계 시 사용자의 실수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6. 적은 신체적 노력

적은 신체적 노력은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 신체의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자유롭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되었는가에 대한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플러그를 뽑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악력이 필요하지만, 플러그에 구멍을 만들어 힘을 분산시키면 적은 힘으로도 쉽게 플러그를 뽑을 수 있다. 또한 손 전체를 쥘 수 있는 펜인 핸디버디는 악력이 약한 사람도 편하게 필기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처럼 유니버설 디자인은 사용자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누구나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1.3.7. 접근과 사용이 쉬운 크기와 공간

'1.3.7. 접근과 사용이 쉬운 크기와 공간'은 사용자의 체격, 자세, 사용 상황에 관계없이 접근과 사용이 용이하도록 크기와 공간을 배려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조작에 필요한 구성요소가 다양한 사용자가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보다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으며, 동전 두께만 한 자판기의 동전 투입구를 넓고 크게 디자인해 이용을 쉽게 돕고 있다. 이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모든 사람이 제약없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과 환경을 설계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핵심 원칙 중 하나이다. 이처럼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인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제품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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