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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평가의 유형
1.1. 평가기능에 따른 유형
평가기능에 따른 유형에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진단평가는 서로 다른 능력 수준에 위치해 있는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이다. 예를 들어 교사가 진단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출발점 위치를 평가할 수 있다.
형성평가는 일련의 교수활동이 진행되는 도중에 수업 개선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이다. 예를 들어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쪽지시험을 실시하거나 숙제를 부여하여 형성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총괄평가는 일정 기간의 수업이 지난 뒤 학기말이나 학년말에 학생들의 성취정도를 판단하기 위해 수행되는 평가이다. 예를 들어 일련의 교수활동이 마감되는 학기말 혹은 학년말에 학생평가를 통하여 학생들이 성취한 정도를 파악하는 평가가 총괄평가에 해당한다.
따라서 진단평가는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을 평가하고, 형성평가는 수업 개선을 위해, 총괄평가는 학생들의 성취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다고 볼 수 있다.
1.2.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으로는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가 있다.
규준지향평가는 개별 학생의 성취 정도가 아니라 다른 학생들과 비교한 상대적인 성취 정도에 초점을 맞춘다. 즉, 학생의 수행 결과를 다른 학생들의 수행 결과와 비교하여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는 학생을 선별하고 분류하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된다.
반면, 준거지향평가는 개별 학생이 특정 목표나 준거를 얼마나 달성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다른 학생들과의 상대적인 비교보다는 학생 개인의 성취 정도를 절대적인 평가 기준에 비추어 판단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학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는 평가의 목적과 방식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규준지향평가가 선발과 분류를 위한 것이라면, 준거지향평가는 학습 개선과 성장을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3. 평가대상에 따른 유형
평가대상에 따른 유형은 학생평가, 교사평가, 학교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학생평가는 가장 많이 실시되는 평가로, 학교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이 지닌 능력이나 특성의 가치를 판단하는 평가이며 주로 교사에 의해 수행된다.
다음으로 교사평가는 최근 교육에 대한 책무성을 확인하고 교육의 질을 국가 수준에서 관리하기 위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교사평가는 교사의 교수활동이나 학생지도활동 등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교평가는 학교라는 물적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으로, 대개 그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서비스나 교육적 환경의 질을 평가하게 된다. 그 외에 학교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이나 교육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교육과정평가, 교육프로그램 평가 등이 있다.
이처럼 평가대상에 따라 학생, 교사, 학교를 평가하게 되며, 각각의 평가대상이 지닌 능력이나 특성, 교육서비스나 환경 등의 가치를 판단하게 된다.
1.4. 평가영역에 따른 유형
평가영역에 따른 유형은 다음과 같다:
지적 영역의 평가란 학생의 인지적 사고작용, 즉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학생 스스로가 평가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수준과 능력을 점검해볼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의적 영역의 평가란 학생의 성격, 태도, 사회성, 도덕성 등의 정의적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는 지적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관적이고 측정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심동적 영역의 평가란 학생의 신체능력이나 운동 활동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주로 실기평가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교육평가는 학생의 지적·정의적·심동적 영역을 종합적으로 측정함으로써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1.5. 성취목표 수준에 따른 유형
성취목표 수준에 따른 유형은 전통적으로 학생의 지적 영역을 평가하는 경우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최소 필수 학력평가'로, 일정 기간의 교육활동이 진행된 뒤 학생들이 반드시 성취해야 하는 기본적인 목표수준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평가하는데 유용하지만, 최소 필수 수준 이상을 달성한 학생들 사이의 능력 변별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두 번째는 '최대 성취 학력평가'로, 일정 기간의 수업을 받은 뒤 학생들이 최대로 성취한 바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지만, 시험에 대한 부담감 유발과 학생 간 지나친 경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기초학력 수준과 최대 성취 수준을 균형 있게 파악하기 위해, 상황에 맞게 최소 필수 학력평가와 최대 성취 학력평가를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6. 평가방법에 따른 유형
평가방법에 따른 유형은 크게 양적평가방법과 질적평가방법으로 구분된다.
양적평가방법은 검사도구를 제작하고 시행하여 점수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주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인지적 영역에 사용된다. 이는 객관성과 효율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생의 고등정신 기능이나 가치관, 태도 등을 평가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질적평가방법은 관찰, 면담, 실기 평가 등을 통해 수량화되지 않은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는 주로 정의적 영역이나 심동적 영역을 평가할 때 사용되며, 학생의 특성이나 성취수준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평가 결과의 객관성 확보가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교사는 평가의 목적과 내용에 따라 양적평가와 질적평가를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을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으며, 교육 목표 달성 정도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1.7. 시간 제한 여부에 따른 유형
교육평가의 시간 제한 여부에 따른 유형은 크게 속도검사와 역량검사로 나뉜다.
속도검사는 일정한 시간 내에 검사를 치르도록 시간을 제한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 수학능력에 대한 변별이 쉽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지능검사가 속도검사에 해당한다.
반면 역량검사는 학생이 검사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이다. 이를 통해 수학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교육과정 문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혹은 대학수학능력 시험 등에서 속도검사가 아닌 역량검사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즉, 교육평가의 시간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