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사회학
1.1. 교육사회학 이론
1.1.1. 구교육사회학
1.1.1.1. 기능이론
기능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여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기능이론에 따르면 사회는 여러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들은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사회구성원들의 중요한 신념과 가치체계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져 있어 사회는 안정을 추구한다.
기능이론에서 교육의 기능은 사회화, 선발, 배치 등으로 보고 있다. 즉, 학교교육을 통한 계층이동을 통해 사회의 평등화를 이루고자 한다. 하지만 기능이론은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하며, 기존 질서 내에서의 안정을 지향하는 보수적인 입장을 취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또한 교육의 본질적 기능보다는 수단적 기능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개별성보다는 공통성을 강조하여 학교교육을 규격화한다는 한계가 있다.인간자본론은 교육을 개인과 사회에게 높은 소득을 가져다주는 투자로 보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 자본에 대한 투자를 통해 지식과 기술이 향상되면 생산성이 높아지고 개인의 소득 능력도 향상된다. 또한 이는 사회 경제적 발전으로 이어진다.
기술기능이론은 클라크와 커가 주장한 이론으로, 복잡한 산업사회에서 기술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직업분화가 심화되고 이에 따라 사람들의 학력수준도 높아진다고 본다. 즉, 사회의 기술변화와 직업분화에 따라 학교교육이 확대되며, 이를 통해 인지적 능력과 전문적 기술을 배양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이론은 과잉학력현상과 같은 문제점도 지적받는다.
발전교육론은 교육을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한다. 이 관점에서는 교육의 과정보다는 결과에 더 관심을 가지며, 학교의 구조와 과정이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형성되고 발전해야 한다고 본다.
1.1.1.2. 갈등이론
갈등이론은 사회의 본질을 갈등과 변화, 강제의 과정으로 이해한다. 이들은 사회를 모든 구성원들이 합의된 가치와 규범을 공유하는 조화로운 유기체로 보지 않고,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 간의 갈등과 투쟁의 연속으로 간주한다. 즉, 사회는 언제나 불일치와 갈등 속에 있으며, 이러한 갈등은 사회 진보의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 갈등이론의 핵심이다.
갈등이론에 따르면,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 구조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 도구에 불과하다. 학교는 지배계급의 문화와 이데올로기를 주입함으로써 피지배계급의 순응을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 질서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기회의 균등화나 학업성취도의 향상과 같은 교육적 목표는 실현되기 어려우며, 오히려 교육은 사회적 불평등을 영속화하는 데 기여한다고 본다.
이러한 갈등이론의 비판적 관점은 기존의 기능론적 교육관에 대한 반성을 불러일으켰다는 데 의의가 있다. 즉, 교육을 단순히 사회적 통합과 유지를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와 권력 관계의 반영물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갈등이론은 명확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교육의 본래적인 모습을 지나치게 왜곡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1.1.2. 신교육사회학
1.1.2.1. 문화적 재생산이론
문화적 재생산이론은 사회학자 부르디외가 제안한 이론으로, 학교교육이 지배계급의 문화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에 따르면, 학교의 교육과정은 지배계급의 문화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사회적 선발의 기준이 되는 시험은 지배계급의 아동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학교는 아동의 사회경제적 배경의 영향을 받는 시험이 개인의 능력에 근거한 것처럼 위장하여, 지배계급의 권력과 특권이 무리 없이 다음 세대에 전수되도록 정당화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교육은 단순히 개인의 능력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지배계급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를 무비판적으로 전달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부르디외는 아비투스(habitus)라는 개념을 통해 이러한 문화적 재생산 과정을 설명한다. 아비투스란 개인에게 무의식적으로 내면화된 문화적 취향과 습관을 의미하는데, 이는 사회 계층에 따라 차이가 난다. 지배계급의 문화적 아비투스가 학교교육을 통해 전달되면서 그들의 지위와 특권이 정당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은 학교교육이 단순히 개인의 능력과 노력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교육기회의 공정성과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는 중요한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1.1.2.2.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문화적 헤게모니이론은 애플(Apple)이 제시한 이론으로, 교육의 문화적 재생산 기능을 강조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상부구조(국가)가 하부구조(교육)를 통제하여 지배집단의 의미체계와 가치체계를 학교에 깊숙이 내포시킨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헤게모니가 교육과정에 잠재되어 있어 학교의 관료주의적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