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노인교육의 기본모형과 그 범위 네 가지를 기술하고 예비 평생교육사로서 관심 영역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교육론
1.1. 노인의 특성과 학습자 중심 원칙
1.2.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방법론
1.2.1. 펠켄의 노인교육 방법론
1.2.2. 노인교육의 유형
1.3. 일상생활에서 겪는 노인의 문제와 교육방법
1.4. 한국의 노인교육프로그램
1.5. 노인교육의 발전 방향
2. 성인학습 및 상담 발달이론
2.1. 에릭슨의 발달이론
2.1.1. 성인 전기 발달 특성
2.1.2. 성인 중기 발달 특성
2.1.3. 성인 후기 발달 특성
2.2. 레빈슨의 성인기 발달이론
2.2.1. 성인전기 인생구조
2.2.2. 성인중기 인생구조
2.3.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2.3.1. 자아발달 단계
3. 자기주도학습
3.1.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원칙과 모형
3.2. 학습자 유형별 자기주도학습 지도 방안
4.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4.1. 액션러닝
4.2. 감수성 훈련
4.3. 브레인라이팅
4.4. 버즈집단토의
5. 지역사회 평생교육
5.1. 지역사회 평생교육 현황
5.2. 문화예술 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
5.3. 공연 제작 및 실연 프로그램
6. 평생교육 실천현장
6.1. 경산여성대학
6.2. 충남교육청 평생교육원
6.3. 오산공작소
6.4. 수원시 평생학습관과 외국어마을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교육론
1.1. 노인의 특성과 학습자 중심 원칙
노인은 노화의 진행 마지막 단계이며, 노화란 성숙된 인간에게 일어나는 모든 규칙적인 변화, 외형적, 생리적, 심리적이고 복합적인 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노화인 혹은 노인은 왜 문제가 되는가? 생각해보면, 그 배경에는 저출산이 관련되어 있다. 한 나라나 그 지역에 노인이 많으면 다양한 문제가 거론되기 때문인데 특히 현대사회처럼 태어나는 사람보다 나이 든 사람이 많아지는 현상, 즉, 고령사회는 노인 각 개인 뿐만 아니라 사회국가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이런 노인화가 된 사회를 고령화 사회라 한다.
노인교육의 방법론 모든 교육은 교육 대상자의 성향과 여건을 고려하여 최적의 교육방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일정한 기준에 따른 평가가 필요한 학교교육, 기술자격증을 포함하는 직업교육의 경우 각 개인의 사정을 제대로 고려할 수 없다. 노인교육은 평가나 자격증 등이 문제가 되지 않아 이상적인 교육방법으로 다가갈 수 있고, 교육 과정이나 시간 배정 등 자유로운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노인교육이 여가활동으로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노인에게 여가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으로 차지하게 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교육을 위해서 여가를 활용해야 하는 것이며, 졸업이나 자격증 등을 취득, 수료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정상적인 교육으로 인정되지 않는다면 노인 교육이 발달하기는 힘들 것이다.
1.2.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방법론
1.2.1. 펠켄의 노인교육 방법론
펠켄(Veelken, L)의 노인교육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화와 토론을 통한 교육방법이다. 교육대상자가 외부로부터 아무런 압박감, 구속감을 느끼지 않고 스스로 살아갈 삶의 재조정을 돕는 과정이다.
둘째, 내용자체보다 그 의미를 찾고 그 연관관계를 새롭게 조명하는 것을 배울 수 있게 하는 교육방법이다. 노인기 삶에서 경험해본 부분과 경험하지 못했던 부분을 교육을 통해 연결시키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인생의 의미를 스스로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셋째, 집단 또는 그룹학습이다. 다른 사람들과 상호교류를 통해 소외감을 해소시킬 수 있고, 서로의 견해를 넓히는 계기가 된다.
넷째, 상호교환적 학습이다. 노인의 학습활동은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공동으로 모색되고 선택되어야 한다.
1.2.2. 노인교육의 유형
노인교육의 유형이란 노인교육을 받는 대상자의 범위에 따라 구분된다. 피터슨은 노인교육을 '노인들을 위한 교육', '노화에 관한 교육', ' 노인과 관련된 직업을 가진 이들을 위한 교육' 이 세 분야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또, 한정란은 노인교육의 범위를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과 노화에 관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까지를 포함한다고 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노인을 위한 교육'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주로 노인대학, 노인교실 등에서 실시되는 교육을 말한다. '노인과 노화에 관한 교육'은 노화에 대한 이해와 대책을 모색하는 교육으로, 노인복지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노인에 관한 교육'은 노인에 대해 이해하고 관심을 갖도록 하는 교육으로, 가족이나 지역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노인에 의한 교육'은 노인 스스로가 강사가 되어 자신의 경험과 지혜를 전수하는 형태의 교육을 말한다.
이와 같이 노인교육의 유형은 교육 대상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며, 노인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노인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러한 노인교육의 유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3. 일상생활에서 겪는 노인의 문제와 교육방법
노인들은 대체로 신체적으로 약화되어 있어 활동하는데 제약이 많다. 신체활동이 취약하기 때문에 노인이 되기 전부터 미리 활동적인 여가활동이나 체육활동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몸이 건강해야 정신도 건강하기 때문에, 예를 들면 게이트볼이나 파크골프, 산책 등과 같은 가벼운 활동이 가능한 운동거리나 놀이거리 개발과 활용이 중요하다.
또 나이를 먹으면서 노약해지기에 "사회에서 나는 필요없는 존재인가?" 와 같은 의문을 하게 된다. 사회적 활동이 적어지기 때문에 느끼는 감정이 정신적으로 나약해지게 하기 때문에, 간단한 기술이나 관리직의 교육이나 환경정화 거리청소처럼 간단한 사회봉사를 통한 사회에서의 활동, 일거리를 창출해내는 것도 중요하다.
사망기를 앞둔 노인들 역시 삶이 끝나기 전 마지막 단계이기에 어떠한 마무리를 하는지 교육이 필요하다. 자신의 죽음이 코 앞까지 다가와있을 때 느끼는 감정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것이다. 죽음을 가까이하고 있을 때 느끼는 감정으로 분노, 우울, 혼란 등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고, 그러한 감정 상태를 조절할 수 있도록 교육자는 더 차근하고 소외받지 않도록 감정을 잘 다스릴수 있게끔 하는 교육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1.4. 한국의 노인교육프로그램
한국에는 수많은 노인교육프로그램이 있다. 1973년 8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개최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 세미나' 에서 평생교육의 이념과 전략이 토의되면서 노인교육에 대한 관심이 발발되었다. 그리하여 1980년 10월 헌법 제29조 제5항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고 명문화 하였고, 1982년 12월 국회에서 사회교육법을 제정하고, 노인교육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현재 한국에서는 노인교육기관의 명칭을 노인학교, 노인대학, 경로대학, 평생교육원, 할머니교실, 장수대학, 새마을 교실 등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노인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곳도 매우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다. 대표적인 노인교육기관으로는 대한노인회, 종교단체, 노인복지기관, 대학부설, 노인주거시설 등 YMCA, YWCA와 같은 사회운동 단체에서 운영하는 노인교육기관들이 있다.
이처럼 한국의 노인교육은 제도적 기반 아래 다양한 기관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점차 고령화되어가는 사회 속에서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을 도모하고자 하고 있다.
1.5. 노인교육의 발전 방향
미래 학습사회에서의 노인교육은 사회적인 소외집단과 불리한 집단으로서 노인들에 대한 단순한 보호와 대우의 차원을 넘어서 노인 스스로 자신들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발달을 추구해 나갈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 교육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점차 고령화되어가는 사회 속에서 세대간의 갈등은 커다란 사회문제로 확대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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