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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순당의 기업 경영전략
1.1. 국순당의 기업철학
국순당의 기업철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전통주 분류를 체계화하고 전통제조방법의 기술적 특성을 규명하며, 전통주 특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균일한 품질과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한 노하우를 개발하는 것이다. 둘째, 다양한 전통주 중에서 새로운 한국주종 개발의 단초를 찾아내고 이를 현대화하는 과감성을 잃지 않는다. 셋째,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인의 감각에 맞는 디자인과 주미요소를 개발하여 대중주로서의 확고한 위치와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넷째, 독과점 상태의 주류 유통시장에 단순히 순응하지 않고 새로운 유통조직을 창출하여 이를 확대 및 강화해 나가는 것이다. 다섯째,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품질보증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최우선으로 중시하며 잠재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끊임없는 품질개선 활동을 통해 동종업계 중 세계최고의 품질수준을 확보하고자 한다.
1.2. 국순당 SWOT분석
1.2.1. 강점(Strength)
국순당의 강점(Strength)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순당은 기존 막걸리의 유통기한 문제를 해결하였다. 막걸리의 유통기한이 대략 10일 정도에 불과했지만, 국순당에서 저온살균처리 후 밀폐 포장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유통기한을 크게 늘렸다. 이를 통해 막걸리의 전국 유통이 가능해졌다. 또한 국순당은 전통 누룩 균을 사용하여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국순당은 다양한 패키지를 통해 각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막걸리 제품에 플라스틱 밀폐 용기뿐만 아니라 유리, 도자기 또는 캔 등 다양한 소재의 패키지를 사용함으로써 제품의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각 제품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전달할 수 있다.
1.2.2. 약점(Weakness)
숙성주의 속성상 냉장유통이 불가피하다. 때문에 국내의 경우 제품의 가격대비 높은 물류비용이 지출된다. 과거 '막걸리'는 상온 유통이 불가능하고 유통기한이 짧아 전국 유통망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었다. 국순당은 '냉장유통시스템(Cold Chain System)'을 이용하여 생막걸리를 전국 유통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과거 막걸리 구매 시 제한된 선택의 기회를 제공받았던 국내 소비자들이 지역 양조장에서 제조한 막걸리 외에도 다양한 막걸리를 선택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둘 수 있으나 다른 주류에 비해 높은 물류비용이 든다는 점은 약점이 될 수 있다.
1.2.3. 기회(Opportunity)
와인이 한국에서 유행하게 된 큰 이유 중에 하나가 와인의 약리기능성 때문이다. 와인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황산화제가 풍부하여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보도 이후 와인을 건강에 좋은 술로 인식하기 시작해 즐겨마시게 된 것이다. 과거 머리 아프고 트림만 나오는 싸구려 술이라는 이미지에서 우리의 막걸리도 건강에 좋은 술로 인식되고 있다. 막걸리는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유산균과 비타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생성되며, 최근에는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당뇨에 효과가 있다는 실험결과도 있어 이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또한 최근의 술 문화가 '취하는 술 문화'에서 '즐기는 술 문화'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술이 약한 사람도 함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저도주 선호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화는 여성이 직장생활에 참여함에 따라 독한 술보다는 순한 술을 요구하는 여성의 수요에 의한 결과이기도 하다. 막걸리는 보통 6-7도로 순한 맛의 저도주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와 부합한다는 점에서 기회요인으로 볼 수 있다.
1.2.4. 위협(Threat)
막걸리가 주목을 받으면서 막걸리 사업이 인기를 끌게 되어 현재 막걸리 시장은 서울탁주, 국순당 등 소수의 대기업과 수많은 영세기업이 우후죽순을 이루어 이미 경쟁은 치열한 상태이다. 이런 상태에서 국순당보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농심과 CJ 제일제당, 롯데주류의 막걸리 사업진출 고려는 국순당에서 과다경쟁으로 인한 손실을 가져다 줄 우려가 있다. 이중에서도 특히 농심의 막걸리 업계 진출은 상당부분 가시화되어 있어 우려가 크다. 그리고 국순당은 일본에서의 성공 후 중국, 미국 및 세계 각국의 막걸리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국순당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첫 번째 성공을 이끌어낸 일본에서 마저 막걸리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일본에서의 성공 그리고 중국으로의 원활한 진출은 아시아권 에 있어서 볼 수 있는 문화적 동질감 때문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과 일본은 술을 마실 때 안주와 같이 먹는 문화가 발달해 막걸리의 진출이 쉬웠으나 아직 유럽이나 서양 문화를 가진 국가에서의 성공 사례가 없다는 점에 있어서 막걸리 시장에서의 성공에 노하우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