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교사의 역할 예비 보육교사로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육교사의 역할
2.1. 보육교사의 특징
2.2. 보육교사의 역할
2.2.1. 발달 지원 역할
2.2.2. 교육 및 교수 활동의 역할
2.2.3. 상담 및 정서적 지원의 역할
2.2.4. 연구 및 반성적 사고의 역할
2.2.5. 관련적 역할
3.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
3.1. 발달 지원 역할
4. 보육교사의 전문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들이 어린이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부모는 보육서비스의 질에 대한 욕구가 커질 수밖에 없다. 건강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보호와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여러 가지 보육서비스 질과 서비스 만족 수준을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게 되었다.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독특한 개성을 존중하며 영유아들이 즐겁게 생활하도록 놀이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영유아의 일상생활은 끊임없이 대화가 이루어지고 놀이 활동이 이루어진다. 교사가 친근하게 아이들에게 다가가면 아이들도 교사에게 마음을 열고 다가설 수 있다. 교사와 유아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놀이가 이루어지고 영유아의 발달 또한 이루어진다. 영유아뿐만 아니라 보육교사는 부모의 다양한 요청과 욕구를 잘 읽어내야 한다. 교사가 부모의 요구를 무시하게 된다면 부모는 교사에 대한 신뢰감을 가질 수가 없다. 부모에게 영유아에 대한 상담이나 조언을 해주면서 다양한 업무능력에도 월등해야 한다. 교사는 전문성 못지않게 건강 또한 잘 관리해 나가야 한다. 전문성을 갖추었는데 몸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훌륭한 교사로 성장해 나갈 수 없다. 어린이집은 아이들이 하루의 일과를 보내는 곳이며 이곳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놀이를 하며 지내고 있다. 다양한 경험과 함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문제를 해결하며 교육과 돌봄의 임무를 수행하는 교사의 역할과 자질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보육교사의 역할
2.1. 보육교사의 특징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를 하며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를 보육하는 사람이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을 실제적인 기관에서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에 필요한 높은 지적인 자질과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
참고 자료
김주미(2019). 보육교사의 자질 및 자기개발욕구가 교사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장지희(2022). MZ세대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특성에 대한 관계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은수, 김은정, 유영의, 박현경, 백경순(2012). 놀이와 유아교육. 서울:학지사.
김영옥(2019). 유아중심 관점의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사유. 유아교육연구.
김호 (2019). 한 유치원 교사의 교육실천 이야기에 나타난 놀이중심교육의 특성. 교육논총.
김미 (2021).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이 교사역할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