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본적 기업분석
1.1. 경제분석
현재 경기는 코로나 때 경기부양을 위해 양적완화를 통한 많은 자본이 유입되었다. 코로나 봉쇄 정책의 완화로 정점을 찍은 후, 미 연준의 연속적인 금리 인상과 지속적인 고금리를 유지하여 경기가 쇠퇴하기 시작했고, 불황기가 찾아와 현재 불황기와 회복기의 사이 지점이라고 예상된다. 미 연준은 앞으로 더 장기간 고금리를 유지할 거라고 발표하고 있지만, 시장의 반응과 각종 경제 지표들은 경기침체로 향하는 중이라고 이야기되고 있다. 시장은 미국의 실업수당 신청 수, 소비자물가지수(CPI), 채용공고 수 등 각종 경제 지표가 경기침체를 향해나가는 것을 통해 금리가 하락할 거라고 예상 중이다. 그로 인해 현재 반대로 금의 가격이 연중 최고가를 향해 가는 중이다. 또 현재 연말이기에 미국 장의 산타 랠리를 예상하기에 우리나라 증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나라와 미국의 금리 차이로 인해 외국인 자본이 빠져나갔고, 한국은행은 연속 7번째로 금리를 동결하고 있다. 연초 고환율 기조로 원·달러가 1,400원을 향해 갔지만, 현재는 1,300원대 위아래로 1,200원대도 달성하여 환율이 안정이 되어가는 형태를 보여주고, 그 덕분에 외국인의 자본이 다시 국내 시장으로 유입되고 있다. OPEC과 OPEC+ 등 산유국은 지속적인 감산과 재고량 조절을 통해 고유가를 유지하려 하고 있다. 2022년 시작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023년 갑자기 시작된 하마스의 공격으로 발생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이·팔 전쟁) 등 다양한 국제 정서의 불안과 긴장감으로 국제유가가 120달러를 넘을 거라는 전망이 있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2023.12.06. 현재 4거래일 연속 하락해 브렌트유 선물은 배럴당 77.2달러, 미 서부 텍사스산 중질유(WTI)는 배럴당 72.32달러에 마감했다. 이는 7월 6일 이후 최저로 내려와 5개월 만에 최저로 떨어졌다. 세계 최대 석유 수입국인 중국의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도 유가 하락에 일조했다. 또한 중국발 부동산 위기도 최근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천문학적 부채로 대형 부동산 개발 업체인 헝다그룹이 디폴트(채무 불이행)에 빠졌고, 청산을 피하고자 마지막 채무 조정안을 제시했다. 미국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사용하여 생산된 자동차에만 보조금을 지원하겠다는 미국의 IRA 법과 최근 그 상세 조항이 발표되었다. 중국지분이 25%가 넘을 시 배터리 합작사를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배제하는 조항 등 각종 중국의 확장을 막는 정책으로 우리나라 2차전지 기업에 수혜가 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공급을 배제하기 위한 이 법률을 회피하기 위해 중국 기업들은 다양한 수단을 썼다. 미국 포드는 중국 화유코발트와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핵심 광물 조달에 나섰다. 국내 배터리업체 중 중국과 합작이 진행 중인 기업이 여럿이 있다. 이처럼 세계 경제는 하나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변수로 예측할 수 없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1.2. 산업분석
지구온난화의 발생으로 지속해서 탄소배출을 줄여 지구의 온도 변화량을 줄이려 하고 있다. 교토의정서, 파리 기후 협약 등 다양한 기후 협약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약속을 했다. 그 결과 다양한 산업에서 탄소배출을 줄이려 하고 있고, 그중 2차전지 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 기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중이다. 그중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가 가장 유망하고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내연기관이 대체 되면 수많은 공급이 필요하고, 그만큼 많은 양의 배터리가 필요하다. 또한 태양광에너지, 풍력에너지로 발전된 에너지를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에 저장되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먼 거리 송배전이 어렵고, 만들어진 전기를 사용하고, 잉여 전기를 저장 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효율이 떨어진 전기차의 배터리를 사용하여. 새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어져, 전기차와 큰 연관이 있다. 산업의 라이프사이클을 분석하게 되면 배터리 산업은 현재 손익분기점을 넘기기 시작하여 성장기와 성숙기의 사이에 있다. 고도의 기술집약적 산업과 초기 설비 투자 비용, 높은 연구비용으로 산업의 진입장벽 높이가 높다. 물량과 자본, 그리고 2차전지 소재의 처리를 통한 원자재 확보로 중국 기업이 위협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새만금, 포항, 울산, 청주에 2차전지 단지를 지정하였다. 정부 정책 국가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특례와 인허가 타임아웃제(요청 후 60일 내 인허가 미처리 시 처리한 것으로 간주) 등 특례가 적용된다. 그리고 정부는 해당 단지 입주 기업에 대해 연구개발(R&D) 예산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최근 공매도 금지 조치는 저평가 되어있다고 생각되는 2차전지 관련 주식들이 첫날 상한가 등 높은 상승이 있었지만,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며 주가는 원래대로 돌아왔다.".
1.3. 기업분석
1.3.1.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이차전지 시장에서 선도적인 기업이다. 2020년에 LG화학의 배터리 사업부가 분할되어 독립한 기업으로, 기존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먼저 안정성 분석을 보면, LG에너지솔루션의 유동비율은 2020년 131.88%에서 2022년 164.30%로 증가하였다. 이는 단기적인 지급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부채비율 또한 2021년 171.83%에서 2022년 85.98%로 크게 감소하여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장성 분석에서는 매출액증가율과 순이익증가율이 2021년에 큰 폭으로 증가했다가 2022년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