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천시 swot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진단
2.1.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진단 목적
2.2. SWOT 모형
2.2.1. Strengths
2.2.2. Weaknesses
2.2.3. Opportunities
2.2.4. Threats
3. 평생교육기관의 SWOT 분석
3.1. 동두천시 평생교육원 경영분석
3.1.1. 강점강화전략
3.1.2. 약점강화 전략
3.1.3. 기회활용 전략
3.1.4. 위협극복 전략
3.2. 프로그램 분석
3.2.1. 평생학습관 강좌
3.2.2. 기타학습강좌
3.2.3. 시민대학
4. 개선방안
4.1. 평생학습관 강좌
4.2. 기타 학습강좌
4.3. 시민교육
5. 결론 및 의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여성평생교육은 여성을 위한 그리고 여성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성평생교육은 여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정규학교 이외 각종 교육 즉 정부 및 각종 사회단체, 문화센터, 대학부설 사회교육원, 박물관, 도서관, 여성회관 등을 통해서 진행되는 학교 외의 교육기관을 통한 여성을 그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 활동을 총칭한다. 이러한 여성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교육활동으로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교육이면서 조직적 활동인 것이다. 이에 여성평생교육은 정규학교에 다니지 않는 15세 이상의 여성을 위한 교육활동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이처럼 평생교육을 여성과 남성으로 구분하여 접근하는 것은 여성평생교육이 달성해야할 목적이 21세기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며, 현대사회는 여성인구의 사회적·교육적·경제적·인간적 파워가 강화되는 시대가 도래한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이는 여성이 인구수의 절반이라는 양적 의미를 넘어 하나의 사회적 리더 집단으로 성장 및 역할이 강조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에 사회 변화를 주도하면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력으로 양성되고 활용하기 위한 여성교육의 기회가 현재 절대적으로 요청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여성평생교육은 사회변동에 따른 여성들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면서 더 나아가 학교교육에서 받은 성차별적 교육내용의 극복을 통해 여성의 자아실현과 생애계획의 전환을 이루고자 하는 열망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진단
2.1.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진단 목적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진단 목적은 외부환경과 기관의 내부 자원을 분석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사업의 방향을 능동적으로 전개하는 데 사용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관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면서 위협요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전략을 다각적으로 모색할 수 있다.
즉,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진단은 내부적인 자원과 역량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기관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영진단을 통해 평생교육기관은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기관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나아가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2.2. SWOT 모형
2.2.1. Strengths
Strengths는 평생교육기관이 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장점을 말한다.
교육기회의 개방으로 평생교육의 획기적 확대에 기여한다. 평생교육기관은 정규학교교육 외의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넓히고 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평생교육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개인적 수요와 요구를 반영한 열린 교육을 지향한다. 평생교육기관은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세밀하게 파악하여 그에 맞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교육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의 교육비용은 정규교육기관에 비해 저렴하여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켜준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우수한 강사진이 수강 가능하다. 평생교육기관은 교육 내용과 수준에 맞는 전문성 있는 강사진을 확보하여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학습자들에게 만족스러운 교육경험을 제공한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평생교육기관은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설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와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2.2.2. Weaknesses
Weaknesses는 평생교육기관의 내부 요인 중 단점이나 취약점을 나타낸다. 평생교육기관의 Weaknesses로는 강사진의 획일화된 수업, 사회가 여성의 능력을 다소 불인정하는 점, 폭넓은 학업의 기회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우선 강사진의 획일화된 수업은 평생교육기관의 핵심적인 약점이다. 교육 내용과 방식이 다양하지 않고 반복적인 경향이 있어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끌어내는 데 어려움이 있다. 특히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습자의 needs를 충족시키기 어...
참고 자료
김규리 저, ‘평생교육관점에서 박물관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서울, 2009
김규옥 저, ‘여성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비교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경기도, 2006
서울 강남구 여성센터 : https://www.gangnam.go.kr/
위더스 원격평생교육원 2020년 자료 평생교육경영론
인터넷 홈페이지 동두천시 평생교육원
https://edu.ddc.go.kr/ddcedu/index.do
위더스원격평생교육원, 2020,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신내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http://www.snw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