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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역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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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역훈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예수님의 제자 훈련
2.1. 예수님의 교육자로서의 모습
2.2. 제자 훈련의 원리
2.2.1. 소수집중 방법
2.2.2. 동고동락 방법
2.2.3. 순종교육 방법
2.2.4. 사역위임의 방법
2.2.5. 사역위임 방법
2.2.6. 조사점검 방법
2.2.7. 재생산 방법

3. 가정사역의 필요성
3.1. 제자 훈련에서 가정사역의 중요성
3.2. 지역교회의 가정사역 현황
3.3. 가정사역을 위한 제언

4. 성경적 근거
4.1. 바울과 브리스길라-아굴라 부부

5. 가정사역을 위한 제자 훈련
5.1. 목회자 부부의 역할
5.2. 훈련과 공부
5.3. 훈련의 확산
5.4. 경건생활과 나눔
5.5. 예비부부 대상 훈련
5.6. 가정 중심의 공동체 형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예수님의 지상사역은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사역은 가르치는 사역이다. 둘째 전파하는 사역이다. 셋째는 치유하는 사역이다. 이 세 가지 사역 중에서 본 논고는 첫째 사역인 가르치는 사역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예수님은 어느 곳에 가르치셨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율법을 뛰어넘어 새 율법을 주는 것이었고 율법의 완성한 가르침이었다. 때문에 사람들은 매우 놀랐다. 예수님은 산 위에서 산상수훈을 가르치셨고, 배 위에서는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가르치셨고, 길에서는 간음한 여인을 둘러싸고있는 군중들을 가르치셨다. 특히 가장 중요한 가르침을 제자들을 가르치신 일이다. 열 두명의 제자를 가르침으로 인류의 구원을 위한 초석을 단단히 하셨다.

교회의 복음 전파와 가르치는 사역은 교회의 존재 목적과 떼어 놓고는 생각할 수 없는 문제이다. 오늘날 사역을 가르쳐서 오늘 다음세대를 책임진다는 소리와 관심은 참으로 많다. 그러나 심각해져가는 산업구조와 변화 그리고 혼돈과 염려 속에 사회구조는 급격히 바뀌어 가고 있으며 말 할 수 없는 수많은 문제가 산적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진정한 우리들의 교사이신 예수님은 기독교 교육의 참된 모형을 제시한다. 그분은 기독교 교육을 가르치는 교사의 교사가 되시며 모든 기독교 교육의 목표가 되시며 동시에 기독교 교육의 참된 목적을 제시하셨다.


2. 예수님의 제자 훈련
2.1. 예수님의 교육자로서의 모습

예수님의 교육자로서의 모습은 복음서에 잘 드러나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오셔서 교사로서 사역을 하셨는데, 이는 요한복음 3장에서 니고데모와의 대화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당시 유대인의 교사였던 니고데모가 예수님을 "랍비"라고 불렀던 것은 예수님이 랍비의 면모를 갖추고 있고 사람들에게 그렇게 인식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교사로 불리신 것과 더불어 스스로도 "나는 선생님이라"고 말씀하셨다. 신약 신학사전에 따르면 예수님 자신이 직접 "선생님"이라는 용어를 29번이나 사용하셨다고 한다. 그리고 예수님의 제자들도 복음서 전체에서 예수님을 계속해서 선생님이라고 불렀다.

예수님의 가르치시는 방식과 내용은 당시 랍비들과 달랐다. 예수님은 가르치실 때 그들의 태도와는 다른 독특한 모습을 취하셨으며, 가르치시는 내용에 있어서도 큰 차이가 있었기에 많은 무리들이 예수님께 몰려들어 그의 말씀을 듣고자 했다. 누가복음 4장 15절에 따르면 예수님은 갈릴리의 회당에서 가르치는 일로 공생애를 시작하셨고, 회당은 예수님의 주된 가르침의 장소였다.

이와 같이 복음서는 예수님을 선생님이자 교사로 묘사하고 있다. 예수님은 교사로서의 면모를 가지고 계셨으며, 당시 유대 사회에서 인정받는 교사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예수님의 가르치시는 방식과 내용은 기존의 랍비들과 차이가 있었기에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음을 알 수 있다. 요컨대,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교사로서의 사역을 감당하셨으며, 이를 통해 제자들을 양육하고 교육하셨다고 할 수 있다."


2.2. 제자 훈련의 원리
2.2.1. 소수집중 방법

예수님은 제자들 중에서도 소수에 집중하여 교육하셨다. 마태복음 9장 36-38절에서 예수님은 무리들이 마치 목자 없는 양 같이 고생하며 유리하는 것을 보시고, 제자들에게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은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어 주소서"라고 말씀하시며 소수의 제자들에게 더 큰 관심을 보이셨다.

이러한 예수님의 소수집중 전략은 구약의 하나님의 섭리에 근거한다. 하나님께서는 인류 구속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스라엘이라는 한 나라를 선택하시고, 그 나라 중에서도 유다 지파를, 그리고 그 지파 중에서도 다윗의 가문을 선택하여 메시야를 보내셨다. 이처럼 예수님도 많은 무리 중에서 특별히 12제자를 선택하여 그들에게 집중적으로 교육하셨다.

마이클 윌킨스에 따르면, 마태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주위에는 크게 세 집단이 형성되어 있었는데, 제자들과 무리들, 그리고 유대 지도자들이었다. 예수님은 특히 제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기울이셨는데, 그들은 예수님을 진실로 믿고 따르는 친밀한 동반자들이었다. 예수님은 그들과 함께 다니며 교육하셨고, 베드로와 야고보, 요한을 더욱 특별히 대우하셨다.

이처럼 예수님의 소수집중 전략은 제자들을 향한 깊은 관심과 사랑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예수님은 많은 무리 가운데서도 열두 제자를 선택하셔서 그들에게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양육하셨다. 이를 통해 그들을 하나님 나라를 위한 일꾼으로 세우셨고, 그들이 다시 다른 사람들을 제자로 삼는 재생산의 사역을 할 수 있도록 하셨다.


2.2.2. 동고동락 방법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동고동락하며 그들을 양육하셨다. 예수님은 제자들 각 개인과의 관계를 중시하셨고, 그들과 직접 함께 시간을 보내며 삶을 공유하셨다. 예수님께서 "나를 따르라, 내게로 와 보라"고 하신 것은 곧 나와 함께 살자는 삶의 초청이었다.

마치 부모가 자식을 양육하는 것과 같이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생활하며 그들을 가르치셨다. 빌 헐은 예수께서 제자들을 자신과 함께 있도록 ...


참고 자료

김인선. 예수님의 교육에 관한 연구. 사복음서를 중심으로. (서울: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2003
진재수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제자교육의 방향연구. (천안: 천안대학교 기독신학대학원). 2002
J. W 리틀 저, 안재복 역. 예수님의 교수법. (서울 :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81
R. E 콜먼, 주님의 전도계획, 홍성철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0
빌 헐, [제자삼는 자 예수 그리스도], 박경환 역, (서울: 요단출판사) 1994
천정웅. 교사이신 예수님. (서울: 말씀의 집). 1988
마이클 윌키스, [제자도], 이억부 역, (서울: 은성). 1995
정학봉, 성서적 제자훈련학, 도서출판 동서남북, 2009, p. 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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