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급식경영학: 위탁급식업체 동향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위탁급식 전문업체 동향 분석
1.1. 한국원푸드
1.2. 파인쿡
1.3. 우양FNC
2. 급식경영자의 역할과 능력
2.1. 급식경영자의 유형과 능력
2.2. 급식경영자의 역할
3. 성공적인 급식경영을 위한 전략
3.1. 고객 중심 경영
3.2. 효율적 자원 관리
3.3. 지속가능성 추구
4. 최신 트렌드와 혁신
4.1. 스마트 급식 시스템
4.2. 친환경 식자재 사용
4.3.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위탁급식 전문업체 동향 분석
1.1. 한국원푸드
병원 급식 위탁운영을 전문적으로 하는 한국원푸드는 중대형 종합 단체급식 전문 기업으로, 철저한 식품위생법규 준수와 풍부하고 다채로운 음식을 제공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서비스 시스템을 자랑하고 있다. 한국원푸드는 영양사팀, 조리사팀, 서비스팀, 사업지원팀 등의 각 분야의 전문팀이 고객 여러분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원푸드는 중소형 병원부터 대형 의료기관, 산후조리원까지 식자재 납품 및 단체급식을 관리하고 있다.
한국원푸드는 철저한 원산지 관리,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을 인정받은 깨끗하고 신선한 친환경 식재료를 고객 여러분께 제공하고 있다. 한국원푸드는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에서 수집한 1차 물류센터에서 매일 새벽 신선한 식재료를 고객사에 냉동·냉장 배송한다. 한국원푸드는 식품위생법과 보건위생 매뉴얼을 엄격히 준수하며 안전사고예방시스템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원푸드는 영양사의 관리하에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며, 조리 매뉴얼과 노하우를 전수해드리고 있다. 또한 과다 발주와 오차를 방지하여 급식비용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한국원푸드는 고객님 사업장에 전문 영양사의 정기적인 방문을 하도록 지원하며, 급식실의 위생과 청결 등을 점검하여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있다.
한국원푸드는 트랜드가 반영된 맛있는 메뉴를 제공하며, 적절하고 알맞은 영양과 시대의 흐름에 맞춘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음식물 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어 안전에 관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준비되어 있다. 신선한 식재료를 손질하며 젖소를 직접 사육하여 우유를 생산하고 있으며, HACCP 인증을 받아 몸에 좋은 식자재를 사용하고 있다. 건강한 채소류 작물 재배, 친환경 식재료를 매일 새벽 식재료를 고객사 직접배송하고 있어 안심하고 식자재를 위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2. 파인쿡
파인쿡은 2009년 군포에서 시작된 웰푸드코리아(이후 푸드윈으로 사명변경)가 모태이다. 당시 열악했던 한국의 도시락 이동급식 시장에서 웰푸드코리아는 창립된 해 45억원의 매출을 시작으로 2014년 190억원의 회사로 성장하였다. 웰푸드코리아는 이동급식을 하는 푸드윈을 위탁급식을 전문하는 파인쿡으로 분리되어 독자경영을 하게 되었다.
파인쿡은 강남점을 시작으로 광주점, 양평점, 비봉점 등은 물론 일산점, 강북점, 목동점, 부천점, 평촌점, 남양주점, 수원점, 안면도점을 잇달아 직영하면서 위탁급식 시작 원년인 2015년 107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이후에도 이천점, 양지점 등을 운영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파인쿡은 학교/학원급식에서 출발하였기에 식자재 사용은 물론 조리위생 분야는 대기업 수준의 기준으로 관리감독을 받아왔고 개별 소비자 고객을 상대하였기에 고객과의 소통과 만족도 평가에 민감한 기업적 특성을 갖게 되었다. 특히, 학교, 학원급식 전문 기업 (주)푸드윈에서 법인을 분리하여 탄생한 (주파인쿡은 일반 기업체 중심 위탁급식 업체와 달리 식약청과 위생당국의 수시 위생검사는 물론 자체 해썹팀 위생검사로 식품안전에 관해 엄격한 기준을 지켜왔다. 또한 매월 실시되는 고객평가와 소통으로 고객 NEEDS 분석과 파악에 강한 식단의 급식업체로 단련되었다.
파인쿡은 식단운영 고객의 까다로운 입맛과 가성비 높은 식단운영 급식은 만족도는 그 업체의 노하우 수준이다. 대기업 구매로 검증된 식자재 식재료 앞에서는 한없이 까다롭게 모든 식재료는 대기업을 통해 구매되고 HACCP인증 제품을 우선 선택하며 고객분들이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엄격한 기준 아래 선별하고 있다.
파인쿡은 소통을 통한 급식 업그레이드하여 고객의 입맛과 영양을 생각한 정성이 담긴 집밥처럼 정기적으로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메뉴 개선책 회의 및 메뉴 업그레이드를 위한 실험 조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위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단체급식의 최우선 과제는 식품안전으로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식품 안전 연구소를 통하여 자체적으로 검사 시행 및 사고를 대비한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다.
주 이용 고객의 특징에 따라, 또는 원하시는 가격대별로 급식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가격은 6000원에서 8000원대로 음식메뉴는 다양하게 나오고 있으며, 물가대비 음식을 제공하는 메뉴의 경우 가격대에 충실하여 고객의 몸을 생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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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균, 2017, 한국외식신문, 4차 산업혁명과 푸드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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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원푸드홈페이지 http://www.onefoodkorea.com/
파인쿡홈페이지-http://www.pinecook.com
우양FNC홈페이지-https://wyfnc.co.kr/
삼성웰스토리, 2022, 삼성웰스토리 스토리북, https://www.samsungwelstory.com/data/promotion/2022_welstory_storybook.pdf
현대그린푸드, 2022, 현대그린푸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https://hyundaigreenfood.com/Contents/pdf/esg01.pdf
동원그룹, 2019, 동원홈푸드, 충주 스마트팩토리 오픈으로 B2B 소스사업 강화,https://media.dongwon.com/post/850
양일선, 차진아, 신서영, 박문경, 2022, 급식경영학, 교문사
윤지현, 주나미, 윤지영, 류시현, 배현주, 2022, 급식경영. 파워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