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들은 자기가 받아들이는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학습자들은 자기가 받아들이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 학습 과정의 이해
1.2. 학습자의 기존 지식 활용의 중요성
1.3. 연계 학습의 필요성

2. 본론
2.1. 학습 이론과 과정
2.1.1. Ausubel의 유의미 학습 이론
2.1.2. 정보 처리 과정과 능동적 학습자
2.2. 학습 유형과 특성
2.2.1. 장 독립성과 장 의존성
2.2.2. 좌뇌와 우뇌 기능
2.3. 학습자 지식과 연계 전략
2.3.1. 상위인지 전략
2.3.2. 인지 전략
2.3.3. 사회정의적 전략
2.4. 대조 분석과 오류 분석의 활용

3. 결론
3.1. 학습 유형과 환경 요인의 고려
3.2. 종합적인 연계 방안 모색
3.3.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 학습 과정의 이해

외국어 학습 과정의 이해는 언어 습득 및 학습의 근본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데 있다. 언어 습득 및 학습은 그 대상이 영아의 모국어 습득 과정이든, 성인의 외국어 또는 제2언어 학습 과정이든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목적하는 바에 맞추어 해당 언어를 알고 이해하여 필요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언어 교육은 이상적이고 효율적인 교수 내용 및 방법을 연구하고 습득하여 학습의 장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대별 언어 학습의 요구와 목표에 따라 교수법도 다양한 변화 과정을 거쳐왔지만, 공통적으로 입력(input)과 출력(output)이 핵심적인 내용이었다.

다만 시대와 목표에 따라 입출력의 유형, 질, 양, 제공 시기 및 방법 등이 달랐다. 이를 통해 언어 학습에서 입출력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특히 성인 학습자의 경우 언어와 문화, 배경에 대한 기존 지식이 존재하므로 이를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가 투입된 정보를 면밀히 조사하여 기존 지식과 효과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학습자의 기존 지식 활용의 중요성

학습자의 기존 지식 활용의 중요성이다. 인간은 새로운 사건이나 항목을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적 개념이나 명제와 연결시키는 과정을 통해 학습을 한다. 기존 지식은 학습 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저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인 학습자의 경우 자신의 언어와 문화, 배경 지식 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반면에 기존 지식이 부족한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의 기존 지식을 파악하고 이를 새로운 학습 내용과 연계시킬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통합할 수 있다. 결국 학습자의 기존 지식 활용은 외국어 학습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3. 연계 학습의 필요성

연계 학습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자신의 기존 지식과 연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지식은 기존 지식과 관련 없이 단순히 쌓이는 것이 아니라, 기존 지식과 상호작용하며 통합되어야 온전히 습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계 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인지 구조에 의미 있게 통합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깊이 있는 이해와 장기적인 기억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지식과 새로운 정보의 연결고리를 형성함으로써 학습 전이가 원활히 일어나 새로운 상황에서도 지식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도 학습자가 받아들이는 투입 정보와 자신의 기존 지식을 적극적으로 연계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학습 전략과 교수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2. 본론
2.1. 학습 이론과 과정
2.1.1. Ausubel의 유의미 학습 이론

Ausubel의 유의미 학습 이론은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기존 지식 체계에 능동적으로 통합, 연결시키는 과정을 강조한다. Ausubel에 따르면 사람은 새로운 경험이나 정보를 자신의 기존 인지 구조에 연결시킬 때 진정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즉,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배경 지식과 관련지어 능동적으로 통합하고 의미 있게 조직화할 때 유의미 학습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에 비해 기계적 학습은 새로운 정보를 학습자의 인지 구조와 무관하게 암기하는 것으로, 학습한 내용을 다른 상황에 적용하기 어렵다. 그러나 유의미 학습은 새로운 정보를 학습자의 기존 인지 구조에 통합시키므로,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응용할 수 있다.

Ausubel은 또한 선행조직자(advance organizers)의 중요...


참고 자료

비비언 쿡, 언어학과 제2언어 습득, 경문사, 2016.
최문석, 입출력 강화를 통한 한국어 듣기 교육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2.
오선경, 지식 구성 과정 분석을 통한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8.
장준영(2018), <외국어습득론_교안 6주차 1차시>,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장준영(2018), <외국어습득론_교안 7주차 1~2차시>,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김애주(2017), <외국어 학습자의 언어학습유형과 언어학습전략 사용>,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김한란 역(2010), <언어 학습, 교수, 평가를 위한 유럽공통참조기준>, 한국문화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5), <학습전략_교육학용어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곽지영 김미옥 외 3 명 지음, 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연세대학교출판부, 2007
김진우(2002) 제2어 습득연구 , 서울:한국문화사
김재욱ㆍ김지형ㆍ김현진ㆍ박동호ㆍ허용(2010). 한국어 교수법. 형설출판사.
남성우 외(2006).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외국어 습득론 / R. Ellis 저, 김윤경 역
박덕재, 박성현, 외국어 습득론과 한국어 교수, 박이정, 2011
한재영 외 지음,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2005
홍선미, 조순정, 영어습득론, 한국문화사,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