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생의 실습수행 평가
1.1. 실습 내용 및 역할 요약
실습생이 수행한 실습 내용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가족센터에서 약 2주간의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실습 오리엔테이션, 지역사회 네트워크 자원 파악 및 타 센터 프로그램 조사, 다문화 이해 교육, 카리타스 교육, 센터 사업 소개,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센터 사업 1:1 멘토링, 프로그램 홍보지 제작 등 다양한 실습 활동을 경험하였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자신이 배운 내용보다 훨씬 광범위하다는 것을 느꼈다. 실습생은 센터 사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으며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하였고, 실습지도자의 자세한 설명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은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을 준비하고 있었고, 향후 1-2주 내에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었다. 그리고 센터 사업 1:1 멘토링을 통해 실습생이 원하는 사업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1.2.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센터 오리엔테이션부터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센터 사업 1:1 멘토링 등 다양한 실습 내용을 경험하였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교육 내용보다 더 많다는 것을 느꼈고, 사업별 담당자의 상세한 설명으로 인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다. 특히 센터 사업 1:1 멘토링을 통해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제노프로' 사용법, 심리검사 진행 및 해석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고 평가하였다. 향후 실습생은 남은 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해 볼 기회를 가지고,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과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계획하였다.
1.3. 향후 계획
앞으로 남은 실습 기간 동안 가족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직접 운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싶다.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관련 서류를 잘 마무리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정들과 기본적인 라포 형성을 하며, 참여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배우고자 한다. 또한 멘토링 사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상담 방식과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단순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족센터의 행정 업무에 대해서도 배워 향후 사회복지사로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쌓고자 한다."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2.1. 성실성 및 적극성
실습생은 슈퍼바이저가 알려준 실천기술들을 습득하여 실제로 적용하려 노력하였다. 실습에서 교육에 항상 배우는 자세로 열심히 참여하였으며, 궁금한 것이 생기면 담당자에게 적극적으로 질문하여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실습생 조장으로서 조원들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조별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업무관리에 있어서 실습기간 중 지각하지 않고 근무시간을 준수했으며, 주어진 업무에 대한 업무 조절 능력으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했다. 특히 실습지도자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실습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2.2. 대인관계
실습생은 실습기관 내에서 직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특히 실습지도자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여 실습 과정 동안 많은 도움을 받았다. 실습생은 동료 실습생들과도 협력하며 적극적으로 소통하였다. 실습기관이 작은 규모였기 때문에 많은 실습생들과 함께 생활하지는 않았지만, 서로 간의 관계가 원만하였다. 실습생은 실습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고, 필요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응하며 자발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태도와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
2.3. 업무관리
업무관리에 있어서 실습생은 지각하지 않고 근무시간을 준수하였으며, 주어진 업무에 대한 업무 조절 능력으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였고, 미숙한 부분은 도움을 요청하고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가졌다"고 평가받았다. 실습생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며 근무시간을 준수하였고, 상황에 맞게 업무를 조절하는 능력을 보였다. 또한 어려운 부분에서는 도움을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