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신체성숙과 더불어 성적인 욕구가 분출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스트레스와 심리적 혼란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지적변화가 가장 빠른 격동기로 인지적 미성숙, 정서적 혼란, 강렬한 정서경험, 충동성, 자기자각의 증대, 약한 자아, 취약한 스트레스 대처능력등의 특성과 더불어 자기에 관한 통합적 이미지를 미처 형성하지 못한 시기이다. 그래서 청소년들과 관련된 문제 즉, 가정폭력, 학교폭력, 우울, 자살등의 청소년 문제가 증가하고 있어서, 청소년들의 제반문제들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면서 최근 각종 청소년 정책들이 마련되고 있는 실정이다.
1.2. 연구목적
연구목적은 청소년기 시기에 특히 문제가 되는 가정폭력, 학교폭력, 우울불안, 자살 등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들이 어떤 경로로 연결되는지를 밝혀내는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후 청소년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지지체계 구축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2. 문헌고찰
2.1. 우울증의 정의와 해결중심모델 소개
우울증은 심한 슬픔, 흥미와 쾌감의 상실, 에너지 부족, 자존감 저하, 집중력 및 기억력 감소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정신질환이다. 이는 일상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 관계, 학업, 직장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우울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 요인, 신경화학적인 불균형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해결중심모델은 우울증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한 가지 효과적인 접근 방법이다. 이 모델은 개인이 자기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 자신의 내부 자원을 활용하도록 돕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해결중심모델은 문제 인식, 목표 설정, 자원 탐색, 해결 방안 도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문제 인식 단계에서 개인은 자신이 우울증에 걸렸음을 인식하고,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파악한다.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개인이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지를 정한다. 자원 탐색 단계에서는 개인의 내부 자원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 도출 단계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찾는다. 마지막으로 실행 및 평가 단계에서는 도출된 방안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한다.
해결중심모델은 개인의 자원과 능력을 활용하여 우울증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접근 방법이다. 이 모델은 개인의 주도적인 참여와 자기 효능감을 강조하여,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이 모델이 적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전문가의 지도와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2.2. 문제 해결 기술
해결중심모델에서는 다양한 문제 해결 기술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자원을 탐색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문제 해결 기술은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는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해결 방법을 탐색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SWOT 분석, 뿌리 원인 분석,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기 효능감 강화 기술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믿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믿음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개인은 자신의 성공 경험을 돌아보고, 강점을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 성공 경험을 되새기거나, 자기 대화를 통해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건네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셜 스킬 향상 기술은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입니다. 개인은 소셜 스킬을 향상시킴으로써 사회적인 지원을 받고,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인 소통 기술, 갈등 관리 기술, 자기 주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 등을 학습하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은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개인은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한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함으로써 우울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규칙적인 신체 활동, 숙면 유지, 심리적인 안정을 위한 명상이나 호흡법 등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결중심모델에서는 이외에도 다양한 문제 해결 기술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상황과 우울증의 특성에 맞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관련 자료를 참고하여 효과적인 기술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3. 우울증을 문제해결모델 적용 과정
우울증을 문제해결모델 적용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울증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모델을 적용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 인식 단계에서는 우울증의 증상을 인식하고 개인적인 문제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감정과 행동 변화를 관찰하고 우울증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한다.
둘째,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향상시켜 우울감을 완화한다"와 같은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셋째, 자원 탐색 단계에서는 우울증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탐색한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관련 자료를 찾아보는 등의 방법으로 문제 해결 기술, 심리적인 지원, 치료 옵션 등의 자원을 확인한다.
넷째, 해결 방안 도출 단계에서는 탐색한 자원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 방안을 도출한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 관리 기술인 명상이나 운동을 도입하거나, 전문가와의 상담, 약물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행 및 평가 단계에서는 도출된 해결 방안을 실행하고 그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대상자는 해결 방안을 실제로 적용하고 변화를 모니터링하며,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자원 탐색 및 조정이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문제해결모델을 통해 우울증을 해결하는 과정은 문제를 인식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자신의 자원을 활용하여 해결 방안을 도출하고 실행하는 단계로 구성된다. 이 과정에서 대상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되며, 긍정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다"
3. 정신과적 위기 및 재난 이슈 분석
3.1. 학교폭력 피해자의 우울증 및 자살
최근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학생 1,3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10명 중 3명이 학교폭력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논문에 의하면,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대학생의 54%는 자살 생각을 해본 적이 있고, 13%는 자살을 시도했다고 답변했다.
학교폭력 피해자들은 뚜렷한 원인 없이 신체화 증상을 더 많이 호소하며, 우울 점수도 높게 나타났다. 청소년기에 겪는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고통뿐만 아니라 트라우마를 남기게 되며, 청소년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정신건강 문제로 이어져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은 우울감을 호소하며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고 최종적으로 자살 생각을 해보거나 실제로 시도하기도 한다. 이처럼 학교폭력 피해 경험은 우울증과 자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우울장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3.2. 감정노동자의 우울증과 정신건강 문제
감정노동자의 우울증과 정신건강 문제이다.
감정노동은 직무 수행 과정에서 조직이 요구하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는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