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액티브 시니어사업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액티브 시니어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액티브 시니어의 등장
1.2. 노인 인구 증가와 새로운 소비 주체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액티브 시니어의 개념과 특징
2.1.1. 액티브 시니어의 정의와 유형
2.1.2. 액티브 시니어의 인구구조 변화
2.1.3. 액티브 시니어의 주요 특징
2.2.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트렌드
2.2.1. 적극적인 소비력
2.2.2. IT 기기 활용 능력
2.2.3. 문화와 여가에 대한 관심 증가
2.2.4.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소비 증대
2.3. 액티브 시니어 산업의 성장
2.3.1. 재론테크 산업의 발전
2.3.2. 에이지 프렌들리 기업과 도시
2.3.3. 시니어 문화 콘텐츠 시장 확대
2.3.4. 시니어 관광 산업의 기회
2.4. 노인 복지와 일자리 창출
2.4.1. 공공 기관의 노인 일자리 사업
2.4.2. 민간기업의 액티브 시니어 비즈니스
2.4.3. 지역사회 기반 노인 돌봄 서비스

3. 결론
3.1. 주요 시사점
3.2.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액티브 시니어의 등장

액티브 시니어의 등장은 과거와 현재 노인 세대의 특성을 구분 짓는 중요한 변화이다. 미국 시카고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버니스 뉴가튼(Bernice Neugarten)은 "오늘의 노인은 어제의 노인과 다르다"라고 말하며, 시니어를 프리시니어, 액티브시니어, 아더시니어, 실버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액티브시니어는 은퇴 후에도 건강과 외모를 관리하며 적극적인 소비활동과 여가, 문화생활을 즐기는 등 육체적, 경제적, 정신적으로 혈기왕성한 성향을 보인다. 특히 1955년~1964년생인 베이비붐 세대가 주축을 이루는 '오팔(OPAL)세대'가 대표적인 액티브 시니어로 꼽힌다. 이들은 자신을 잘 가꾸고 다양한 취미활동을 누리며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액티브 시니어는 과거와 구분되는 새로운 노년층의 부상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1.2. 노인 인구 증가와 새로운 소비 주체

우리나라는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시작되면서 주요 소비층이 중년층에서 장년층과 노년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는 오는 2025년에 전체 인구의 2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의 노인층과는 달리 현재의 50대는 고용시장에서 이탈하지 않고 생산활동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어, 이들을 중심으로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로 불리는 새로운 소비주체가 등장하고 있다.

이들 액티브 시니어는 은퇴 후에도 건강과 외모 관리, 적극적인 소비활동과 여가·문화생활을 즐기는 등 과거 노년층과는 확연히 다른 소비 성향을 보인다. 특히 IT 기기 사용에 능숙하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 등 새로운 소비행태를 보인다. 또한 자신의 건강과 노후에 대한 관심이 크고, 문화와 여가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와 같은 액티브 시니어의 부상은 향후 소비시장의 변화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은 액티브 시니어 관련 국내 시장 규모가 2020년 148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식품, 건강, 뷰티,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시니어를 겨냥한 제품과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건강관리, 여가활동, 문화 콘텐츠 등 액티브 시니어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노인 친화적인 도시와 기업들이 등장하는 등 고령화 사회에 대한 대응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처럼 노인 인구의 증가는 새로운 소비주체로서 액티브 시니어의 부상을 야기하고, 이는 산업계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액티브 시니어는 현대 노인 인구의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개념이다. 과거와 달리 건강하고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추구하는 액티브 시니어의 등장은 노년층의 소비 행태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이들은 적극적인 문화·여가 활동, IT 기기 활용, 건강관리 등에 지출을 늘리면서 새로운 소비시장의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액티브 시니어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이들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한 노령인구의 증가가 아닌 새로운 소비계층의 등장이라는 관점에서 액티브 시니어 세대의 특성과 소비행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고령화 사회 대응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정책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액티브 시니어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의 소비 트렌드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산업계와 정부의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액티브 시니어의 개념과 특징
2.1.1. 액티브 시니어의 정의와 유형

액티브 시니어의 정의와 유형은 다음과 같다.

버니스 뉴가튼 교수는 시니어를 프리시니어(Pre-senior), 액티브시니어(Active-Senior), 아더시니어(Other-Senior), 실버(Silver)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프리시니어는 은퇴를 앞두고 시니어가 되는 사람, 액티브시니어는 은퇴 후 안정된 경제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소비활동을 하는 사람, 아더 시니어는 경제력이 약하고 소비 수준이 낮은 사람, 실버는 자녀에 의존하는 쇠약한 사람들로 설명되었다. 특히 액티브시니어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며 일상생활에서 활동적인 노인을 설명하는 용어로, 50대 이상 중산층으로 건강, 외모, 여가, 문화, 자기계발 등에 적극적인 소비를 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뉴가튼 교수는 55세 정년을 기점으로 75세까지를 젊은 노인(Young Old‧YO)으로 구분했는데, 과거의 같은 세대에 비해 훨씬 젊고 건강한 액티브 시니어 세대라고 할 수 있다.


2.1.2. 액티브 시니어의 인구구조 변화

버니스 뉴가튼 교수는 시니어를 프리시니어(Pre-senior), 액티브시니어(Active-Senior), 아더시니어(Other-Senior), 실버(Silver)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는데, 이중 액티브시니어는 은퇴 후 탄탄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소비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1955년~1963년생으로 구성된 오팔세대가 대표적인 액티브 시니어 집단이다. 오팔세대는 베이비붐세대의 일부로 산업화의 주역이자 초고속 경제성장을 주도했던 세대로, 이들이 은퇴를 시작하면서 액티브 시니어의 증가로 새로운 소비와 경제의 주...


참고 자료

[투자 큰손, 액티브 시니어 ①] 新 소비층 핵심된 액티브 시니어/장서윤/2020.04.11
소비시장 새로운 큰 손, 액티브시니어가 뜨고 있다/이길상/2022.02.25
100세 인생 시대 '액티브 시니어'로 살아가는 법 PART1/김지아/2017.01.11
시니어, 마켓의 변화를 주도하다/서용구/2022.02.09
[한섬칼럼] 老? NO! 거대 소비주체 ‘액티브 시니어’/이영희/2021.05.14
‘웰에이징’ 시장 트렌드 주도하는 5060세대/권오섭/2021.10.14
“MZ는 가라, 시니어가 온다”…구매력으로 무장한 5070/이다비/2022.01.05
코로나로 '5060'도 배달앱 단골 이용...2030 명품 선호/한승후/2021.08.05
노인복지론(이근홍 저, 2020, 지식공동체)
신문기사(경향신문, 2013, 네이버에서 기사일부 발췌)
강병철 기자, “가장 빨리 늙어가는 한국…노인 연금은 월 82만원, 일본의 절반”, 중앙일보, 2021.11.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