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시니어 고객 분석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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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시니어 고객 분석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베이비부머 여행 시장 분석
1.1. 시장 현황 및 경쟁 상황
1.2. 베이비부머 여행객 특성 분석
1.3. 여행 상품 및 서비스 현황 분석
1.4. 하나투어의 마케팅 전략 제안

2. 액티브 시니어 시장 동향
2.1. 액티브 시니어 개념 및 특징
2.2. 액티브 시니어 인구 구조 변화
2.3. 액티브 시니어 소비 트렌드
2.4. 액티브 시니어 시장 규모 및 전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베이비부머 여행 시장 분석
1.1. 시장 현황 및 경쟁 상황

베이비부머 여행 시장은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를 맞아 이들이 새로운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6년 기준 50~60대의 여행·항공권 판매가 전년 대비 크게 늘면서 전체 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상승했다. 특히 60대의 점유율이 50대를 넘어섰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로 불리는 1955년~1963년생은 전체 인구의 13.8%인 688만여 명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경제력과 건강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50~60대의 월평균 카드사용액은 177만원에 달해 30대(124만원), 40대(136만원)에 비해 월등히 높다. 또한 자신의 건강관리와 외모관리에도 신경 쓰는데, 월평균 17만 5천원을 운동에, 8만 7천원을 외모관리에 지출하고 있다.

이러한 베이비부머 여행객의 특성에 맞춰 여행업계에서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프리미엄 여행상품, 시니어 맞춤형 프로그램, 전용 여행상품 등이 대표적이다. 개인여행 선호도도 높아 항공, 숙박, 관광 등 모든 여행 서비스를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는 자유여행상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베이비부머 여행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여행사들의 경쟁도 치열하다. 대형여행사들은 대규모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중소 여행사들도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특히 하나투어의 경우 베이비부머 여행객 타깃 마케팅과 다양한 상품 개발로 업계 내 선두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따라서 베이비부머 여행 시장은 향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여행업계 내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여행사들의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과 차별화된 상품 개발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1.2. 베이비부머 여행객 특성 분석

베이비부머 여행객은 여행을 통해 자신의 여가와 취미활동을 적극적으로 향유하는 특징을 보인다. 이들은 여유로운 일정과 고급스러운 선택관광 등을 선호하며, 브랜드 이미지나 유행 콘텐츠에도 관심이 높다. 가격 요인보다는 개인의 선호도와 여유로운 일정, 콘텐츠 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이들은 과거의 고령층과 달리 자신의 건강과 외모 관리, 여가생활 등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는데, 월평균 운동비로 17만 5천 원, 외모 관리...


참고 자료

[투자 큰손, 액티브 시니어 ①] 新 소비층 핵심된 액티브 시니어/장서윤/2020.04.11
소비시장 새로운 큰 손, 액티브시니어가 뜨고 있다/이길상/2022.02.25
100세 인생 시대 '액티브 시니어'로 살아가는 법 PART1/김지아/2017.01.11
시니어, 마켓의 변화를 주도하다/서용구/2022.02.09
[한섬칼럼] 老? NO! 거대 소비주체 ‘액티브 시니어’/이영희/2021.05.14
‘웰에이징’ 시장 트렌드 주도하는 5060세대/권오섭/2021.10.14
“MZ는 가라, 시니어가 온다”…구매력으로 무장한 5070/이다비/2022.01.05
코로나로 '5060'도 배달앱 단골 이용...2030 명품 선호/한승후/2021.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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