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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로, 이때 청소년들은 신체와 정서, 그리고 사회적 발달이 격정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감수성이 예민해지고 자아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방황의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이 시기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가정환경이나 또래, 사회환경에 의해 폭력이 발생하기도 한다. 최근 들어 청소년들이 행하는 학교폭력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고, 그 폭력이 일회성이 아닌 실제 초·중·고 12년간의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사례도 있어, 그 심각성이 크다. 청소년기에 학교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진희(2009) 연구에서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정신건강 상태를 비교하였는데, 가해자의 경우에는 우울과 적대감, 강박증과 대인 예민성 불안 순으로 나타났으며, 피해자의 경우에는 우울과 강박증, 대인 예민성과 불안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학교폭력 피해자는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는 등의 후유증이 나타나 학교폭력은 사회적 문제라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여 최근 피해 학생을 지원하고 구제방안을 대폭 개선하고, 국회에서도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는 토론회를 여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학교폭력의 개념과 특징
2.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의 개념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상해, 폭행, 감금, 협박, 모욕, 성폭력, 따돌림 등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행위"를 말한다. 국가법령정보센터에 따르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이와 같이 학교폭력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2.2. 학교폭력의 특징
학교폭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주로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초등학생까지 포함하는 등 학교폭력의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다".[3]
둘째, 학교폭력이 집단적이고 조직적인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이전의 학교폭력이 개인 간의 단순한 폭력이었다면, 최근에는 집단 괴롭힘 등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폭력 행위로 변화하고 있다".[3]
셋째, 학교폭력의 수준이 점차 잔인해지고 지속적이며 대담해지고 있다. 협박, 성추행, 조직폭력, 금품 갈취 등 학교폭력의 양상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3]
넷째, 사이버 폭력이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과 SNS의 보편화로 인해 사이버 공간에서의 익명성을 이용한 사이버 폭력이 증가하고 있다".[3]
다섯째, 학교폭력을 목격했음에도 불구하고 보복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인해 이를 은폐하거나 방관하는 경향이 있다".[3]
3.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
3.1. 개인적 요인
청소년의 개인적 요인 중 하나는 청소년기의 성격이나 성향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정으로, 이 시기 청소년들은 신체와 정서, 그리고 사회적 발달이 격정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감수성이 예민해지고 자아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특성은 청소년들이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을 지니게 하여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의 자아실현과 자기표현의 욕구가 강해지면서 또래 집단에서 지위 획득을 위해 폭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개인적 성격이나 성향은 학교폭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2. 가정 환경적 요인
가정 환경적 요인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 태도나 가족의 해체, 가정 내 폭력 등에서 발생한다.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 태도는 청소년 학교폭력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부모가 자녀를 방치하거나 지나치게 통제적이고 비일관적인 양육 태도를 보일 경우, 청소년은 심리적 불안정과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어 폭력적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부모의 학대와 폭력이 가해질 경우 더욱 그러하다. 학대나 폭력을 경험한 청소년은 분노와 공격성이 높아지고 대인관계에서 부적응적 행동을 보일 수 있다.
가족의 해체 또한 청소년 학교폭력의 주요 요인이다.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로 인해 가족이 해체되면 청소년은 심리적 불안정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는 폭력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가족 구성원 간의 유대감과 애착이 약화되면 청소년은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어 또래 집단이나 불량 집단에 의지하게 되고, 이는 다시 학교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청소년 학교폭력의 주요 가정 환경적 요인은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 태도와 가족의 해체, 그리고 가정 내 폭력 등이며, 이러한 요인들은 청소년의 심리적 불안정과 낮은 자존감, 분노와 공격성을 높여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이 된다.
3.3. 학교 요인
학교 요인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발생에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학교의 입시 위주 교육과 과도한 경쟁 구도, 교권 실추 및 교사-학생 간 인간적 관계 형성의 장애 등이 학교폭력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첫째, 우리나라 교육은 여전히 입시 중심의 토너먼트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들 간의 과도한 경쟁을 유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학업 성적이 낮은 학생들에 대한 따돌림과 괴롭힘, 폭행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스트레스가 높아지면서 폭력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둘째, 교권 실추와 교사-학생 간 소통의 부족으로 학생들의 정서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폭력이 발생하고 있다. 교사의 권위와 위상이 낮아지면서 학생들은 교사에 대한 존경심과 신뢰감이 저하되어 교사의 지도와 훈육에 불응하게 되고, 이는 학교폭력으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 유대감이 형성되지 않아 학생들의 정서적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