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자녀의힘을북돋우는부모훈련프로그램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자녀의힘을북돋우는부모훈련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교육의 개요
1.1. 부모교육의 정의
1.2. 부모교육의 목적
1.3.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2.1. 부모효율성 훈련(PET)
2.2. 체계적 부모효율성 훈련(STEP)
2.3. 적극적 부모훈련(APT)
2.4.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EPT)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단점
3.1. 부모효율성 훈련(PET)의 장단점
3.2. 체계적 부모효율성 훈련(STEP)의 장단점
3.3. 적극적 부모훈련(APT)의 장단점
3.4.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EPT)의 장단점

4.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4.1. 부모교육의 중요성
4.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교육의 개요
1.1. 부모교육의 정의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부모의 사고와 감정, 그리고 양육행동의 습관적인 방법을 검토해 보고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다. 또한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의미한다.


1.2.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부모의 사고와 감정, 그리고 양육행동의 습관적인 방법을 검토해 보고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의미한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는 자녀양육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자녀와 의사소통하는 능력 및 자녀와의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을 길러 부모-자녀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양육 방법을 배우기 위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녀의 행복과 발달을 도모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3. 부모교육의 필요성

오늘날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 구조로 인하여 부모들이 자녀양육 방법을 조부모나 친척들에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 자녀에 대한 교육 기능이 악화되고 있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교육 시킬 수 있는 지식과 태도를 지닐 필요가 있다.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자녀양육 방법을 배우기 위하여 각종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가 먼저 자신에 대한 이해를 하여 자기효능감과 부모효능감을 향상시켜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갈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도록 하며, 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하여 부모 역할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활동이다. 또한 부모는 자녀를 올바르게 성장시키기 위하여 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자 부모 스스로가 교육을 받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부모가 교육을 받으면 자녀와의 상호작용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다. 부모는 자녀의 양육과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자녀의 행복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발휘 할 수 있도록 부모의 교육적 자질과 소양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는 교육이다.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2.1. 부모효율성 훈련(PET)

부모효율성 훈련(PET)은 부모와 자녀의 다양한 행동을 수용할 수는 없으므로 우선 부모나 자녀에게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가려내야하고 적법한 대화기술을 적용하여 부모와 자녀간의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구성된 8회차의 소집단 활동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초등학생 자녀와 모에게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긍정적이고 온정적인 부모와 자녀간에 의사소통 경험과 공감적인 이해를 돕는 것이며 진행방식은 놀이와 치료적 요인을 활용하며, 프로그램의 내용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상호작용 놀이방법들과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지도하는 것이다"".

부모가 문제인 경우는 부모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써 자녀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자녀가 문제인 경우는 자녀의 의사에 관심을 가져주는 반영적 경청의 방법을 통해 자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가 문제인 경우에 가장 좋은 접근법은 '나-전달법'이다. '나-전달법'은 자녀의 행동에 의해 부모가 어떻게 느끼는지를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자녀에게 잘못을 탓하지 않고 오로지 자녀의 행동만을 설명한다"". '나-전달법'은 자녀의 행동을 비난하지 않고 부모 스스로 행동을 고쳐서 부모와 자녀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이 생긴 경우에는 '무승부법'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부모는 자녀에게 권위적으로 다가가 명령하려하고 복종하게 하려는 방법으로 자녀와의 갈등을 해결하려 한...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권건일 외 (2013). 글로벌 시대 부모교육. 파주 : 양서원.
오화선 (2011). 적극적인 부모역할 프로그램이 아버지의 양육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원주 (2010). STEP 부모훈련이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문향화 (2013). PET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영아기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양육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정애 외(2008). 부모교육. 학현사.
김종표 외(2011).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강형구(2011). 자기주도학습 SMMIS 모형 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석사학위 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김경미(2013). 자녀 인성함양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