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갈등의 개념과 유형
1.1. 갈등의 개념
갈등이란 상반되는 두 개 이상의 욕구 또는 동기가 동시에 존재하여 한쪽을 만족시키고자 하면 다른 한쪽이 만족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욕구나 동기가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개인이 승진을 하고 싶지만, 승진을 위해서는 다른 동료를 압도해야 한다는 상황이 발생하면 개인 내적으로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두 집단이 서로 다른 목표를 추구하다가 충돌하게 되면 집단 간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갈등은 개인 내적으로나 개인과 개인 사이, 집단과 집단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반된 욕구나 동기의 충돌 상황을 의미하는 것이다."
1.2. 갈등의 유형
1.2.1. 수직적 갈등
수직적 갈등은 상하 계층 간의 권력과 권한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갈등이다. 상위 계층인 관리자나 의사와 하위 계층인 일반 간호사 간의 갈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들 간의 갈등은 주로 의사결정권, 권한, 보상체계, 승진기회 등에서 발생한다. 상위 계층은 자신의 지위와 권한을 인정받고자 하지만 하위 계층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소외되고 불공정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낀다. 이로 인해 상하 간 상호 간 불신과 대립이 심화될 수 있다.
수직적 갈등은 조직 내 위계질서와 권력 구조에서 비롯되므로, 갈등 해결을 위해서는 조직 구조와 문화의 개선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상하 간의 소통과 이해 증진, 의사결정 과정의 참여 확대, 공정한 보상과 승진체계 마련 등이 필요하다. 또한 상위 계층의 리더십과 하위 계층의 적극적 참여가 동시에 요구된다. 이를 통해 수직적 갈등을 해소하고 상호 존중과 신뢰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1.2.2. 수평적 갈등
수평적 갈등은 조직 내에서 동등한 직위를 가진 구성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의미한다. 주로 같은 수준에 있는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이익과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이해관계가 충돌하여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부서 간의 갈등, 동료 간의 갈등 등이 해당된다.
수평적 갈등의 원인으로는 목표와 이해관계의 차이, 가치관과 태도의 차이, 의사소통의 장애, 자원의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서로 다른 부서나 직무를 수행하는 구성원들이 각자의 목표와 이해관계를 추구하다 보면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의 가치관과 태도의 차이로 인해 상호 이해와 협조가 어려워지기도 한다. 부족한 자원을 두고 경쟁하게 되면서 갈등이 증폭되기도 한다.
수평적 갈등의 해결을 위해서는 상호 이해와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며, 자원을 공평하게 배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구성원들 간 대화와 협력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히고, 상호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부서 간 이해관계를 고려하여 조직 전체의 최적화된 목표를 설정하고, 자원을 공정하게 배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수평적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
1.2.3. 라인-스태프 갈등
라인-스태프 갈등은 조직 내에서 흔히 발생하는 갈등의 유형으로, 직종 간 권한과 책임의 불명확성으로 인해 발생한다""라인 직무와 스태프 직무 사이의 권한과 책임 관계가 명확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갈등이다"". 예를 들어 라인 책임자와 스태프 전문가들 간에 업무 수행과 권한 범위에 대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이는 라인 책임자가 구체적인 업무 수행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스태프 전문가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조와 업무 프로세스를 명확히 정립하고, 라인과 스태프 간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또한 적절한 의사소통 채널을 마련하여 정기적인 회의와 토론을 통해 이견을 해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1.2.4. 역할 갈등
역할 갈등은 개인이 수행해야 할 다양한 역할들 간의 상호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이다. 한 개인이 서로 다른 집단의 구성원이 되면서 각 집단으로부터 상이한 기대와 요구를 받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은 서로 모순된 행동을 요구받게 되어 역할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경우 환자와 보호자로부터는 친절하고 세심한 돌봄을 요구받지만, 의사나 병원 관리자들로부터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요구받는다. 이처럼 환자 및 보호자와 의사 및 병원 관리자 간의 상이한 요구 사항으로 인해 간호사는 역할 갈등을 겪게 되는 것이다. 또한 간호사 개인이 소속된 가정과 병원이라는 두 집단 간의 요구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 내에서도 역할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역할 갈등은 개인의 스트레스와 동기저하, 직무만족도 하락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역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수행해야 할 다양한 역할들의 경계를 명확히 하고, 각 역할에 대한 기대사항을 구체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조직 차원에서도 역할 간 상충되는 요구사항을 최소화하고 개인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1.2.5. 기능적 갈등
기능적 갈등은 조직의 발전과 안정을 위해 필요한 갈등이다. 기능적 갈등은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 구성원들의 동기 부여와 사기 진작 등의 순기능을 가진다.
구체적으로, 기능적 갈등은 조직 내 부문 간 협력과 조정을 강화하고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혁신적 사고를 자극한다. 이를 통해 조직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갈등 해결 과정에서 구성원 간 상호작용이 증가하여 조직 응집력과 소속감이 높아진다.
그러나 지나친 기능적 갈등은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 효율성 저하, 갈등 관리 비용 증가 등의 역기능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의 기능적 갈등을 유지하고 이를 건설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조직은 갈등 상황을 면밀히 진단하고, 구성원 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을 지원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1.2.6. 경쟁적 갈등
경쟁적 갈등은 조직 내에서 개인이나 집단 간 자원과 보상, 권력이나 지위 등의 확보를 위해 서로 과도한 경쟁을 벌이면서 발생하는 갈등이다. 이는 개인 간 갈등이나 집단 간 갈등으로 표출되며, 상호 배타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과도한 경쟁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경쟁적 갈등은 장단점이 공존하는데, 순기능으로는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 부여와 업무 효율성 향상을 들 수 있다. 경쟁을 통해 구성원들의 성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조직의 생산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 하지만 역기능으로는 구성원 간 불신과 대립 심화, 조직 통합력 약화 등을 들 수 있다.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개인이나 집단 간 갈등이 심화되어 조직 내부의 응집력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경쟁적 갈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집단 간 경쟁을 적절히 유도하고, 상호 존중과 이해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성원 개인의 성과 향상을 위한 동기 부여와 함께 조직 전체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력과 통합의 분위기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또한 공정한 보상 체계를 마련하여 구성원 간 갈등을 최소화하고, 상호 간 의사소통을 활성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1.3. 갈등의 수준
1.3.1. 개인 내 갈등
개인 내 갈등은 개인이 자신의 내적 욕구, 가치관, 목표 등이 상호 모순되어 발생하는 갈등이다. 이러한 개인 내 갈등은 개인적 목표 간 상충으로 인해 주로 문제가 된다.
개인 내 갈등의 요인에는 비수락성, 비비교성, 불확실성 등이 있다. 비수락성은 의사결정자가 대안들의 성격이나 결과를 알고 있지만 어떤 대안도 만족스럽지 않을 때 발생하는 갈등으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비비교성은 의사결정자가 각 대안들을 비교해 본 결과 최적의 대안을 판단하기 힘들 때 발생하는 갈등으로, 대안들의 전후관계 등을 더욱 면밀하게 분석하고 검토해야 한다. 불확실성은 의사결정자가 대안의 결과를 알 수 없을 때 발생하는 갈등으로, 각 대안의 결과를 명백하게 하기 위한 탐색과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간호사가 자신의 직무에 대해 갈등을 겪을 수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지만, 자신의 가족에 대한 책임도 중요하므로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간호사의 전문성과 의사의 권위 사이에서 내적 갈등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개인 내 갈등은 간호사 개인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