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인의 실습경험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
3. 실습기관 선정 및 특성
3.1. 부산 인창동구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3.2. 인창동구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주요사업
4. 질 높은 실습교육을 위한 방안
4.1. 현장에 맞는 실습교육 실시
4.2. 학교에서 실습교육에 대한 안내
5. 실습교육의 개선을 위한 논의
5.1. 실습지도자 역량 향상 보수교육
5.2. 실습교육 인증제 도입
6. 사회복지 현장실습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니즈를 파악하여 적절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 그래서 우리는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고 있다. 사회복지학을 보면 다양한 과목들이 있다.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면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는 이론을 배우게 된다. 이론을 제대로 알아야 퀄리티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과 공부만 하게 된다면 이론에 대한 전문성은 높을 수 있지만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역량은 떨어질 수 있다. 사회복지는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실천역량이 떨어지게 된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영향력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나가게 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아무나 갈 수 없고 사회복지사협회에서 정한 필수과목을 이수해야 나갈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장실습에 나가서 사회복지사로서 1개월간 실습하면서 사회복지역량을 키울 수 있다. 즉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나의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실습 기관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질 높은 실습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는지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개선 방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2.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해 진행해야 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서 사회복지현장의 업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고 수업시간에 배운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클라이언트들을 대상으로 실천적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배울 수 없는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성을 경험하고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가치와 태도,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2010년 사회복지실습기관 인증제가 도입되면서 시작하였으며,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3조에 의거하여 교육과목에 관한 기준을 규정하고 있고 사회복지 현장실습기관은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사회복지사업을 진행하는 시설, 기관, 법인으로 지정되어 있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이수시간은 최소 120시간 이상이고 1일 이수시간은 최소 4시간부터 최대 8시간이다. 미국의 경우에는 대학교 과정에서 400시간이상, 대학원 과정에서 900시간 이상 임상실습을 하게 되어 있고 대학에 따라서 더 많은 실습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3. 실습기관 선정 및 특성
3.1. 부산 인창동구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인창동구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는 사회복지법인 '행복한 오늘'에서 운영하는 어...
참고 자료
사회복지현장실습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연구 (남찬섭 외 7인, 2021)
사회복지현장실습 (이원주, 2017)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현황과 방향에 관한 연구 (배나래, 2018)
인창동구노인복지센터 (http://donggu.inchangsilv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