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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
1.1.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여 판매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을 설계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도안이라 할 수 있다. Timmers의 연구에 따르면 그는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할 때는 상품, 서비스, 정보가 통하는 구조에 대한 설명과, 사업에 참여하는 사람과 그들이 누리게 될 이윤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비슷하게, Amit and Zott의 연구에 따르면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의 이윤 창출을 위한 거래의 내용, 구조, 지배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이라 말했다. 거래 내용은 사용되는 제품이나 자원을 뜻하고, 구조는 거래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거래의 순서를 뜻하고, 지배는 거래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정보, 제품이나 자원의 흐름을 뜻한다. Amit and Zott는 Porter의 가치 사슬, Gulati의 네트워크 이론, Williamson의 거래비용 이론을 결합하여 제품, 정보, 자원의 교환 또는 거래의 방식을 설명하는 것을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정의했다.
1.2.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화는 기업의 경쟁력에 큰 도움이 된다. 비즈니스 모델은 인과적 모호성(causal ambiguity)와 복잡성(complexity)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을 일정 수준으로 모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완벽히 베끼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면 단기적으로는 기업 간의 경쟁에서 우의를 점할 수 있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정기적으로 혁신하지 않으면, 경쟁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하여 따라올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고 차별화된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에 있어서 꼭 필요하다.
1.3.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는 연구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핵심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customer)이다. 모든 사업의 근간은 고객에게서 찾을 수 있다. 기업은 누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것인지, 이들이 기업에 어떤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둘째, 차별화된 가치(differentiated value)이다. 고객을 확보하고 이들의 수익을 독점하기 위해서는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경쟁우위가 필요하다. 기업은 자사만의 독특한 가치제안을 통해 고객을 끌어들여야 한다.
셋째, 핵심 자원 및 활동(key resources and activities)이다.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보유한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