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에 대한 문헌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 교육의 변화와 새로운 교육 방식
1.1. 코로나 시대의 간호 교육 환경 변화
1.2. 온라인 및 비대면 간호 교육의 대두
1.3. 플립러닝 등 새로운 교육 방식의 적용
1.4. 교수진의 디지털 역량 강화 필요성
2. 미래 지향적 간호 교육과정 개선
2.1. 스마트 헬스케어 역량 강화 교육
2.2. 문제해결형 교육 및 경험 교육 도입
2.3. 융합형 교육과 공감 교육의 추진
3. 간호 실습 교육의 혁신
3.1. 가상현실(VR) 활용 실습 교육 확산
3.2. VR 콘텐츠 개발 및 활용 방안
3.3. 비대면 상황에서의 실습 교육 운영
4. 간호 교육 체계 및 정책 개선 방안
4.1. 온라인 간호 교육 지원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
4.2. 재난 상황 대비 간호 인력 운영 체계 구축
4.3. 간호사 처우 개선 및 보조 인력 역할 정립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 교육의 변화와 새로운 교육 방식
1.1. 코로나 시대의 간호 교육 환경 변화
코로나19는 간호 교육 환경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대면수업이 제한되면서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급격하게 확산되었다. 이에 따라 간호대학은 온라인 교육 체제로의 전환이 불가피해졌으며, 교수자들도 온라인 수업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과거 사이버대학이나 일부 대학에서만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던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대학에서 실시되게 되었다. 온택트(ontact)는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untact)에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대면을 최소화하면서 온라인을 활용한 연결로 소통하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교육도 이러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표준, 뉴노멀(new normal)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간호대학은 임상에서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교육과정의 특성상 실습 교육의 비중이 매우 크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감염병 예방과 안전을 위해 임상실습이 중단되거나 어려워지면서 간호대학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였다. 간호 학생들도 임상실습 현장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두려움으로 인해 실습에 동의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코로나 시대 간호 교육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Blackboard와 같은 학습 관리 플랫폼의 활용, 녹화된 강의 영상 활용, YouTube 등의 비디오 콘텐츠 활용 등 온라인 교육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 및 자료들이 요구된다. 또한 플립러닝과 같은 새로운 교육 방식의 도입도 고려해 볼 수 있다.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수업 전 미리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 시간에는 토론, 과제 해결 등의 활동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교육 환경에 적합한 모델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진의 디지털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온라인 강의 운영, 다양한 교육 자료 활용, 온라인 상호작용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교수 연수 및 지원이 요구된다. 아울러 대학 차원에서도 온라인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기술, 학습관리시스템 등의 인프라 구축과 적극적인 교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한 간호 교육 환경의 변화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의 확산을 초래하였다. 이에 따라 간호대학은 온라인 교육 체제로의 전환과 플립러닝 등 새로운 교육 방식의 도입, 교수진의 디지털 역량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간호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고 있다.
1.2. 온라인 및 비대면 간호 교육의 대두
온라인 및 비대면 간호 교육의 대두"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바이러스-19로 인해 사이버대학 등 특수한 성격의 학교에서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던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대부분의 대학에서 실시되었다"이다. 많은 교수자는 온라인 교육방식을 대면 교육의 임시방편으로 생각하기 쉽다. COVID-19는 대학교육을 비대면과 온라인으로 전환시켰다. 온택트는(ontact)는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untact)에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대면을 최소화하면서 온라인을 활용한 연결로 소통하는 것을 뜻한다"이다.
간호교육은 포스트 코로나(post COVID-19)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표준, 뉴노멀(new normal)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이다. 특히 간호대학에서는 임상에서 환자들의 생명을 다루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교육과정의 특성상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절대적인 학습량이 타 학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고, 전통적인 강의법을 통한 이론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실습실 실습과 임상에서 사례를 기반으로 한 실습 교육도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이다.
간호교육에서 실습교육은 이론교육 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인데, 실습교육이 주로 이루어지는 병원에서는 감염병 예방과 환자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 임상실습이 중단되었고, 학생들도 임상에서의 실습 중에 감염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임상실습에 선뜻 동의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이다.
1.3. 플립러닝 등 새로운 교육 방식의 적용
플립러닝은 최근 간호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으며 온라인 학습 환경으로 전환하는 동안 고려해야 할 적절한 모델이다. 플립러닝은 기존 강의 방법과 달리 학생들이 학습과 과제를 통해 이후 보강하는 방식이다. 교수진은 지식 구축, 응용 또는 기술 개발을 위한 추가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은 자신만의 속도로 자료를 통해 진보할 수 있고 수업 시간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내용과 인지 과정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간호사 또는 교수진들이 업무 등의 이유로 대면 강의에 참여하지 못할 수 있는데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플립러닝은 이러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1.4. 교수진의 디지털 역량 강화 필요성
교수진의 디지털 역량 강화 필요성은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간호 교육이 온라인과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기성세대인 대다수의 교수진들은 온라인 교육 환경에 익숙하지 않아 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교수진의 디지털 역량 강화는 간호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온라인 및 비대면 교육이 확대되면서 교수진들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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