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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 개념에 대한 종사자의 인식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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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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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복지 개념에 대한 종사자의 인식 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조직의 HRM
2.1. 인적자원관리
2.2. 사회복지 교육훈련

3. 사회복지사 교육훈련 개선방향
3.1. 보수교육 참여자의 교육훈련 수준
3.2. 보수교육 참여자의 교육훈련 전망

4. 사회복지시설 매니저의 역할
4.1. 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책임
4.2. 직원 관리 및 서비스 제공

5. 노인교육의 의의
5.1. 노인을 위한 교육
5.2. 노인에 관한 교육
5.3. 노인에 의한 교육

6. 노인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7. 노인교육의 문제점
7.1. 노인교육정책의 문제
7.2. 노인교육 관련 기관 및 시설의 문제
7.3. 노인교육프로그램의 질적 저하 문제

8. 노인교육의 개선방안
8.1. 노인교육 관련 정책의 개선방안
8.2. 노인교육 관련 기관 및 시설의 개선방안
8.3. 노인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 환경,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와 가치관에 따라 사회문제 또한 복잡해져가고 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사회복지기관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 때, 사회복지기관의 업무 활동 성과와 서비스 질은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성이 어떻게 발휘되느냐에 달려 있다. 그 이유는 모든 업무 활동 성과와 서비스의 질은 사회복지사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업무수행 및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전략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실시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인적자원관리의 여러 가지 과정 중에서 교육훈련에 힘써야 할 것이다. 전문성 및 업무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적합한 과정이 교육훈련에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또한, 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복지 담당인력들을 한 교육은 그 변화에 적절한 대응이 그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환경 변화에 뒤쳐진 교육은 그 실효성에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회복지 담당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하여 체계인 교육체계를 갖추고 교육훈련의 질 개선, 지속적인 교육기회의 제공,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교육훈련의 질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2. 사회복지조직의 HRM
2.1.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는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의 모집, 선발, 유지, 개발 및 이용과 관련된 관리행동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 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도록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인적자원관리의 기본적인 기능은 활용, 계획 및 예측, 개발, 직무연구 및 설계, 노사관리, 지휘 및 통제 기능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활용 기능은 승진, 실무관리자의 리더십, 인사이동, 인사고과, 보상관리, 후생복지 등을 포함한다. 둘째, 계획 및 예측 기능은 조직의 장기 전략과 구조 설계를 목적으로 조직에서 요구되는 종사자의 구체적인 모집, 선발, 경력개선 등을 포함한다. 셋째, 개발 기능은 인적자원의 잠재능력과 자질을 훈련시켜 조직 전체의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으로 종사자의 훈련, 교육을 비롯하여 조직문화의 개발 및 관리 등을 포함한다.

넷째, 직무연구 및 설계기능은 조직구조 및 종사자들이 수행할 수 있는 직무체계를 연구하여 종사자 개개인의 능력에 적합한 과업 내용을 설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다섯째, 노사관리 기능은 노사 간의 단체교섭, 고충처리 등을 포함하며 지휘 기능은 종사자들이 직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마지막으로 통제 기능은 조직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태를 통합적인 시각에서 관찰하고 기존에 설정한 목표와 방향을 달리 하는지 살펴보고 수정 및 재수립한다.

이렇듯 여섯 가지의 기능이 존재하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인적자원관리의 개발 기능, 특히 교육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 가치는 사회복지 전문인력의 전문성을 결정하기 때문에 사회복지 교육은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 및 기술에 대해 체계적으로 반영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은 사회복지사의 자질향상과 전문성 증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2. 사회복지 교육훈련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은 재교육의 개념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대학 등에서 정규교육을 받은 후 사회복지시설에서 종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등에게 행해지는 교육으로서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전문가로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이다""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 및 가치는 사회복지 전문 인력의 전문성을 결정하기 때문에 사회복지 교육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의 기본이 되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 및 기술에 대해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교육이 사회복지사의 자질향상과 전문성 증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3. 사회복지사 교육훈련 개선방향
3.1. 보수교육 참여자의 교육훈련 수준

보수교육 참여자의 교육훈련 수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연도별 취득자 수를 살펴보면 매년 증가세이며 2007, 2008년 급격히 증가한 후 상승세가 둔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2008년부터는 매년 60,000명 이상의 사회복지사 자격자가 배출되어 2012년 누적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자는 약 545천명에 달하고 있다. 사회복지사...


참고 자료

이장원. 2002. "지역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이직성향에 관한연구". 대진대학교 경영행정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채영. 2011. “사회복지기관의 인적자원관리 유형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주석진 (2010), 학교 내 복지서비스 전문인력의 보수교육 실태와욕구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의 교육을 중심으로, 임상사회사업연구, 제7권 제1호, 한국임상사회사업학회.
김명점 (2014), 교육훈련이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권미경. “노년기 삶의 질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18.
김경림. “노인교육 참여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2020.
김삼덕. “노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이 성공적 노화의 사회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2013.
김향숙. “노인교육 참여가 생성감과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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