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SNS의 대표적 활용사례
1.1. 트위터 활용 마케팅 성공사례
위의 동영상은 유명 자동차 회사 Nissan에서 개발한 무공해 전기자동차를 광고하는 영상으로, 트위터를 적극 활용한 획기적인 광고 전략의 예이다. 글에 따르면, 전기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회의적인 시선은, 유지비에 대한 걱정에 기인하는데, Nissan은 이에 대한 통념을 깨기 위해, 무료 택시 서비스를 운행한다는 내용의 광고이다. Nissan은 해당제품의 값싼 유지비를 강점으로 내세우며, 이를 증명하듯, 유지비가 들지 않는 '무료 택시'를 시범 운행한다. 나름대로 충분히 기발한 발상이지만, 위 마케팅이 성공적일 수 있었던 또 하나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트위터의 사용이었다. 무료택시 이용 시, 택시에게 승차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트위터의 해쉬태그를 이용한 것. 사용자들은 단순히 무료택시를 해쉬로 태그 하여, 목적지와 현재 위치를 내용에 담아 트윗하기만 하면 무료택시를 바로 이용할 수 있었다. 짧은 글을 짧은 시간에 올려 퍼뜨릴 수 있다는 트위터의 최대 장점을 적극 활용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퍼뜨려나간 무료택시 트윗글과 후기는 이용자의 팔로워들에 의해 퍼져나가고, 엄청난 전파력을 띠게 되었다. 위와 같은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Nissan은 시민들의 전기자동차의 잘못된 인식을 바꾸어 주는데 별도의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 보다 좋은 회사 이미지를 만드는데 성공, 32000대의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였다고 한다.
1.2. 페이스북 활용 마케팅 성공사례
페이스북은 최근 기업과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SNS 채널이다. 페이스북은 단순한 소통 중심의 기능을 넘어 마케팅 채널로 성공적인 전환을 이루어냈다. 지인들과 친구를 맺고 서로의 근황을 공유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다양한 매체를 통한 변화를 일궈낸 것이다. 실제로 페이스북은 현재 광고의 허용이 가능해지면서 타임라인에서 여행사, 음식점, 전시회 등 다양한 광고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