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관찰 일지
1.1. 학습 상황
아동들의 학습 상황을 살펴보면, 홍00 아동은 공부를 좋아하지 않아서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하고 공부시간이 길어지면 집중을 잘 하지 못해서 주변의 물건을 만지거나 폰을 만진다. 그러나 학습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공부를 잘하는 소0이를 부러워 한다. 김00 아동은 센터에 도착하면 선생님들이 공부하자는 소리도 하기 전에 책상에 앉아서 차분하게 문제를 푼다. 꼼꼼하게 문제를 읽고 계산하며 암산도 잘 하는 편이다. 학습면에서 센터에서 가장 모범적인 학생이다. 박00 아동은 공부를 시작하기 전이나 공부를 하는 도중에 자리를 이탈하여 놀이방에 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다른 친구와 형들이 공부를 끝내고 놀이방에서 놀 때, 혼자서 공부해야 해야 하는데 이때 눈물을 보인다. 조00 아동은 국어 문제를 풀 때 지문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푼다. 문제의 길이가 길면 모른다고 먼저 말하지만 쉬운 문제라고 말하면 다시 보고 잘 푸는 편이다. 수학은 기초학습을 놓친 부분이 있어서 디딤돌 선생님께 지도를 받는다. 김00 아동은 친근한 성격으로 친구들 뿐만 아니라 센터에 언니들과도 잘 지낸다. 언니의 말을 듣지 않아서 맞을 때도 있지만 울지 않고 씩씩하다. 박00 아동은 친구들 사이에서 어느 곳에도 끼지 못하고 배회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조00 아동은 낯가림이 전혀 없으며 모든 선생님들과 친밀하게 지낸다.
1.2. 또래관계
아동들은 센터에서 또래 관계를 잘 형성하는 편이다. 관찰 일지에 따르면, 홍00 아동은 센터에 다니고 있는 친구들과 모두 잘 지내며, 특히 짝궁인 소0이를 가장 좋아해서 자주 이야기를 걸고 선생님들에게 소0이를 많이 칭찬한다고 한다. 김00 아동도 또래인 단0와 가장 친하게 지내며 간식을 자주 주었고, 장난으로 단0의 이마에 멍이 들었을 때는 사과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00 아동은 처음에는 또래 관계 형성이 원활하지 않아 보였지만, 점차 센터 내 다른 아동들과 잘 어울리게 되었다.
조00 아동은 친근한 성격으로 친구들뿐만 아니라 센터의 언니들과도 잘 지낸다고 한다. 특히 친언니 00이와 00이 언니를 가장 좋아한다. 안00 아동은 주로 또래인 0우, 0준과 잘 어울리며, 1학년 동생 0선이와도 장난을 치며 지냈다. 정00 아동은 또래 친구 정0이와 가장 친하게 지내고 동생 다0이와도 잘 지내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이 아동들은 센터에서 또래 관계를 잘 형성하고 있으며, 특히 자신의 친구나 동생을 가장 좋아하고 잘 챙기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를 통해 이 아동들이 또래 관계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 가족생활
가족생활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홍00 아동] 중학교 3학년 오빠와 나이 차이가 있지만 사이좋게 잘 지낸다. 다만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다.
[김00 아동] 소0이와 같은 센터를 다녀서 같이 올 때가 많았지만 특별하게 챙기는 모습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