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가 로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최초 생성일 2024.09.25
11,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청정가 로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컬러 마케팅 개요
1.1. 컬러 마케팅의 개념
1.2. 컬러 마케팅의 연혁

2. 기업의 컬러 마케팅 사례
2.1. 스타벅스의 그린 마케팅
2.2. 티파니의 블루 마케팅
2.3. 안나수이의 퍼플 마케팅

3. 제주삼다수의 마케팅 전략
3.1. 제주삼다수의 성공요인과 핵심역량
3.2. 제주삼다수의 STP분석
3.3. 제주삼다수의 기업전략과 마케팅
3.3.1. CSR활동
3.3.2. 포지셔닝전략
3.3.3. 광고전략
3.3.4. 스포츠마케팅
3.3.5. 소셜마케팅
3.3.6. 마케팅 4P전략
3.4. 미래전략제언

4. 페브리즈의 마케팅 전략
4.1. 페브리즈에 대하여
4.1.1. 회사
4.1.2. 페브리즈 소개
4.2. 환경분석
4.2.1. strength
4.2.2. weak
4.2.3. opportunity
4.2.4. threat
4.3.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4.3.1. 니즈파악
4.3.2. 매력니즈
4.3.3. 아이디어 리스트
4.3.4. 아이디어 선택
4.3.5. 컨샙개발
4.4. 한국시장 전략 방향
4.4.1. segement
4.4.2. targetingp
4.4.3. positioning(4p)
4.5. 현재 페브리즈의 위치
4.6. plc
4.7. 다각화전략을 통한 경쟁자 견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컬러 마케팅 개요
1.1. 컬러 마케팅의 개념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이란 특정한 색이 역사적으로, 종교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어떠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을 때 또는 인간의 본능에 호소하여 특정한 이미지를 연상시킬 때, 마케터가 색깔과 이미지의 연계성을 이용함으로써 고객에게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감각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색상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나아가 브랜드의 이미지를 확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컬러 마케팅의 강점이 있다.


1.2. 컬러 마케팅의 연혁

컬러 마케팅의 연혁은 192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당시 컬러 텔레비전이 대중에게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대중을 상대로 한 텔레비전 광고 등에 어떠한 컬러를 사용할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로 자리잡았고 더불어 컬러 마케팅의 개념 또한 대두하게 되었다.

당시 미국의 만년필 제조사 파커(Parker)는 빨간색 만년필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당시까지만 해도 검은색과 갈색 등으로만 만들어지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던 만년필 시장에서 "여성을 위한 컬러와 여성을 위한 만년필"로 포지셔닝하며 사랑을 받았다.

이처럼 파커 만년필의 빨간색 만년필 사례가 여러 기업들 사이에 회자되면서 컬러 마케팅의 효시가 되어 이후 코카콜라와 맥도날드의 컬러 마케팅 등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컬러 마케팅의 기법은 긴 서술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특정한 컬러가 연상시키는 이미지를 기업의 제품, 서비스 및 브랜드에 매칭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간결성과 직관성 덕분에 이후 지속적으로 사용되게 되었고, 현재에도 사랑받는 마케팅 기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2. 기업의 컬러 마케팅 사례
2.1. 스타벅스의 그린 마케팅

스타벅스는 초록색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기업 전체가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는 한편으로 소비자에게 안정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한다는 느낌을 주고자 한다. 스타벅스의 텀블러, 에코백 등 많은 MD 제품에서는 초록색을 위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스타벅스의 매장 디스플레이에 있어서도 채도가 낮은 초록색과 채도가 높은 초록색이 골고루 사용되어 마치 "숲" 내지 "나무"와 같은 느낌을 준다. 스타벅스의 메인 로고인 "세이렌(Siren)" 역시 초록색인데, 이는 초록색이 평화, 안정, 희망, 환경 등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스타벅스는 처음 사업을 시작하였을 때만 해도 커피를 상징하는 브라운의 색조를 키 컬러로 사용하였지만, 이후 스타벅스가 매장 영업을 중요하게 여기는 동시에 스타벅스의 이념을 "고객이 다양한 에스프레소 제품을 편안한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립하면서부터 초록색을 키 컬러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2.2. 티파니의 블루 마케팅

다이아몬드로 잘 알려진 쥬얼리 브랜드 티파니(Tiffany)는 이른바 "티파니 블루(Tiffany's Blue)"라 불리는 푸른색을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확립했다. 티파니 블루는 초록색과 파란색을 섞은 듯 오묘한 에메랄드 블루 색을 띠고 있는데, 해당 색상을 티파니 제품의 쇼핑백이나 포장재 등에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소비자들이 티파니를 떠올릴 때 해당 색상을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도록, 한편 반대로 해당 색상을 목격할 때 티파니를 떠올릴 수 있도록 일종의 연결고리를 만들었다. 에메랄드 블루는 고급스럽고도 청량하며 또 성스럽고 희귀한 느낌을 주는데, 이러한 색상의 분위기가 티파니가 추구하는 바와도 잘 어울려 컬러 마케팅에 성공하게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2.3. 안나수이의 퍼플 마케팅

이전부터 보라색은 희귀하고 신비로우며 독특성이 있는 색깔로 알려져 왔다. 과거에는 교황이나 왕족들만 보라색 의복을 입도록 하는 규정이 있었을 정도로 "프리미엄"의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여러 기업들이 이른바 "퍼플 마케팅"을 펼쳐 왔는데, 이 중 대표 주자가 코스메틱 브랜드인 안나수이(Anna Sui)라 할 수 있다.

안나수이는 거의 모든 광고에서 보라색을 사용하면서 "품격과 희소성 있는 화장품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굳혀 왔다. 더불어 귀족적이고도 세련된 브랜드라는 느낌을 풍기고자 했다. 안나수이의 보라색 마케팅은 이러한 보라색의 이미지와 잘 부합되었고, 소비자들에게도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보라색은 고급스럽고 희소성 있는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안나수이는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었다.

안나수이의 사례는 컬러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보라색과 같이 역사적, 문화적으로 특별한 이미지를 가진 색상은 브랜드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이다. 안나수이는 이러한 보라색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자신만의 고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3. 제주삼다수의 마케팅 전략
3.1. 제주삼다수의 성공요인과 핵심역량

제주삼다수의 성공요인과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다.

제주삼다수의 물맛은 한라산 단일수원에서 생산되어 언제 어디서나 한결같은 풍미를 자랑한다. 제주의 110여 회 화산 폭발로 생성된 다공질 화산 현무암층이 숯이나 활성탄 필터와 같이 지하수를 걸러내어 수질이 매우 순수하고 깨끗하다. 또한 제주삼다수에는 각종 유익한 미네랄 성분이 녹아있어 건강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고 있다.

제주삼다수는 외부로부터의 오염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용기(PET병, 마개)를 직접 제조하고 있으며, 병 생산부터 제품 포장까지 최첨단의 일괄 통합 생산설비로 완전 자동화하여 생산공정 및 품질을 완벽하게 관리하고 있다. 또한 깨끗한 환경과 수질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취수정 주변의 오염 유무와 생태계 변화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다양한 실험장비를 통한 수질분석으로 제품 품질 및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제주삼다수는 제주도의 청정 이미지를 적극 활용한 '지역 브랜드'로, 제품명과 로고,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청정수"라는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제주도의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연상하며 깨끗한 물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다.


3.2. 제주삼다수의 STP분석

제주삼다수의 STP분석은 다음과 같다.

(1) Segmentation 제주삼다수는 제주도의 독특한 자연환경으로 화산섬 특징을 살린 유네스코가 지정한 지하 암반수를 핵심 제품으로 하고 있다. 제주도의 화산섬 지역 특성을 바탕으로 한 천연 지하수를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타사 제품과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다.

(2) Targeting 제주삼다수의 주요 타겟 고객은 1인 가구의 증가로 가정에서 정수기를 사용하지 않는 모든 고객층(남녀노소)이다. 제주삼다수는 제품의 우수성과 건강성을 바탕으로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1인 가구의 증가로 정수기 사용이 줄어든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3) Positioning 제주삼다수는 점유율 1위의 높은 인지도와 Premium에 적당한 가격으로 시장에서...


참고 자료

최영옥, 컬러시대 컬러마케팅과 사례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협회, 2013
고은주(외), 패션산업의 컬러마케팅 적용사례연구, 패션비즈니스, 2003

http://www.febreze.co.kr (페브리즈 홈페이지)
http://www.pg.co.kr/product/household_febreze.asp (한국 P&G 홈페이지)
탈취·방향제 시장 매년 10%씩 성장, 2007.08.27 17:48, 국민일보 경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5&aid=0000287710
섬유탈취제 '페브리즈'..찌든 냄새 '싹', 1999-09-02 00:00, 한국경제
환경정의시민연대, 방향제 성분표시 의무화 요구, 2003-08-28 18:03, 연합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0446254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2005), 조서환, 위즈덤하우스.
P&G 저력의 3가지 핵심,日經비즈니스,
http://wogml444.blog.me/40103727062
유통업계 진열마케팅 이색 진열로 구매심리 자극, 2001-12-18 15:32, 한국경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457749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2005), 조서환, 위즈덤하우스.
마케팅어드벤처(2002), 김민주, 미래의창.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2006), SERI마사모포럼, 랜덤하우스.
애경, 하마-페브리즈 대항마 '홈즈' 출시, 2007.05.09.,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7050817054501360&outlink=1
삼성전자 - P&G 탈취 전쟁 경쟁, 2006-11-06 16:0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1&aid=000017025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