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학과 면접 준비
1.1. 실무면접에 도움되는 기본의학용어
기본의학용어는 간호사들이 실무면접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들로, 이들을 숙지하고 있다면 면접 시 의료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용어에는 약어와 풀네임이 제공되어 있으며, 그 의미와 사용 용도도 함께 설명되어 있다. 예를 들어 "abd."는 "abdomen(복부)"를 나타내며, "A.B.R"은 "absolute bed rest(절대 침상 안정)"를 의미한다. 또한 "b.i.d"는 "twice a day(하루 두 번)"을 뜻하고, "P.O."는 "by mouth(경구적)"을 나타낸다.
이처럼 기본 의학용어에 대한 이해는 간호사로서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면접 상황에서 이러한 용어를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다면, 면접관들로부터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2. 면접 예상질문 카테고리
면접 예상질문 카테고리는 간호학과 지원자들이 면접에서 자주 받게 되는 질문들을 연구하여 정리한 것이다. 이 질문들은 지원자들의 간호전문지식,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윤리의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구체적인 질문 카테고리로는 첫째, 간호법과 PA제도, 전문간호사의 종류 등 간호 관련 법규와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는 질문이 있다. 둘째, 흉곽수술 환자의 morphine 투여, 욕창 관리, 당뇨병 합병증, 감염관리 등 간호실무에 대한 지식을 묻는 질문이 있다. 셋째, 매슬로우 욕구이론, 임신성 고혈압, 신생아 예방접종 등 간호학 관련 이론적 지식을 평가하는 질문이 있다.
넷째, CVP, 노사근무, 투약의 5가지 원칙, 인슐린 주사부위 등 기본적인 간호술기에 대한 질문이 포함된다. 다섯째, 협심증 환자 간호, 쿠싱증후군 간호, 임종 간호 등 다양한 간호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평가하는 질문이 있다.
마지막으로 포괄수가제, 의사소통 증진 방법, 안락사와 존엄사 등 간호 윤리와 병원 운영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질문들도 있다.
이처럼 면접 예상질문 카테고리는 간호학과 지원자의 전문성과 자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1.3. 면접에서 고득점 요령 10개
자기자신을 겸허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 가장 잘하는 것, 자신의 성격, 자신만의 뛰어난 능력 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자기 자신에 대해 제대로 모르면서 좋은 직업을 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2. 지원한 회사에 대해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면접을 하기 전 지원한 회사에 대해 충분히 조사해 두어야 한다. 지원한 분야와 업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두면 면접 때 답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3. 실전과 같은 연습을 통해 감각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에 대해 소개해 보십시오."라는 질문은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이므로 이에 대한 연습이 필요하다.
4. 단답형 답변보다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좋다. 인사담당자의 질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과정을 설명하면 신뢰를 얻을 수 있다.
5. 절대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거짓말을 하면 계속해서 이어지는 질문에 거짓말을 하게 되어 결국 손해를 볼 수 있다.
6. 면접하는 동안 대화의 흐름을 유지하는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 분위기를 부드럽게 풀어나가 서로 통한다는 느낌이 들도록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7. 친밀감과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류, 복장, 태도, 인사법, 앉는 자세, 말하는 법 등 세세한 부분에서부터 인사 담당자는 점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