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타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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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 타 기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권도의 유래와 의의
2.1. 태권도의 유래
2.2. 태권도의 의의
2.2.1. 철학적 의의
2.2.2. 체육학적 의의
2.2.3. 정신적 의의

3. 태권도장 위기 극복을 위한 관계기관의 역할
3.1. 단체의 역량 제고 및 협업 확대
3.2. 태권도장의 교육가치 경쟁력 개선방안
3.3. 태권도인의 의식 전환이 관건
3.4. 코로나에 따른 태권도장 위기 극복방안
3.5. 태권도 ODA 및 현지화 전략
3.6. 글로벌 태권도 리더십 구축
3.7. 태권도 기초 콘텐츠 개발과 연구 다각화
3.8. 태권도의 종합적 홍보마케팅 지원
3.9. 태권도 지식자원 관리·서비스 체계화
3.10. 태권도 산업관련 주체의 역량 제고

4. 태권도 관계기관의 역할과 과제

5. 나의 제언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의 국기(國技)로 인정받고 있는 태권도는 전 세계 207개국에서 1억 명 이상이 수련하는 세계적인 무도이자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금껏 우리나라를 전 세계에 알리는데 태권도만큼 큰 공을 세운 문화상품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태권도장을 경영하는 이들의 관점에서 보면 우리나라 태권도장들은 구제금융 위기 이후 만성적 경영 위기를 겪고 있고,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 줄도산의 위험에 빠져 있다. 이에 더하여 2020년 대한민국 출산율이 역대 최저인 0.84명을 기록(세계 최저)하면서 주로 유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태권도장의 미래를 더욱 암울하게 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 태권도장들이 겪고 있는 위기의 원인은 저출산과 코로나19, 그리고 경기침체 등으로 진단할 수 있지만 태권도 관계기관들의 도장 운영 지원 부족과 도장 관리와 교육체계 미흡 등도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현 상황은 일선 태권도장의 노력만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실정으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태권도장 위기 극복을 위한 관계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2. 태권도의 유래와 의의
2.1. 태권도의 유래

태권도의 유래는 오래전부터 우리 민족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다. 삼국시대부터 이어져 온 우리나라 고유의 무술인 태권도는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전통적인 형태에서 변화를 겪었으며, 해방 이후 새로운 형태의 발전을 이루어 왔다.

태권도는 태(跆)자와 권(拳)자, 도(道)자로 이루어진 합성어로, 발로 차는 기술(태)과 주먹으로 치는 기술(권), 그리고 이를 통한 수양의 길(도)을 의미한다. 태권도의 기원은 삼국시대부터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구려와 백제, 신라에서 서로 다른 형태의 무술이 발전하였다. 특히 신라의 화랑도에서 발달한 무술은 체계화되어 오늘날 태권도의 토대가 되었다.

해방 이후에는 다양한 형태의 무술이 혼재되어 있었는데, 1955년 최홍희에 의해 태권도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되었다. 이후 1961년 대한태권도협회가 창립되면서 태권도가 정식으로 하나의 무도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와 함께 1971년에는 태권도의 기술 연구와 보급, 지도자 양성 등을 담당할 국기원이 설립되었다. 이로써 태권도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무도이자 스포츠로 발전할 수 있었다.

태권도는 우리 민족의 긍지와 자부심을 담고 있는 고유한 무술이다. 삼국시대부터 이어져 온 태권도는 해방 이후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며 오늘날 세계적인 스포츠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처럼 태권도의 유래는 우리 민족의 역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 속에서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며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2.2. 태권도의 의의
2.2.1. 철학적 의의

태권도의 철학적 의의는 태권도가 단순한 신체 운동을 넘어 깊이 있는 동양 철학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태권도는 외형적인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활발하게 공격하고 방어하는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이는 지극히 단순하고 동물적인 운동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태권도는 불교 등의 깊이 있는 종교와 동양의 심오한 철학 사상을 받아들여 외형적인 기술과 더불어 정신적 차원을 함께 갖추고 있다. 즉, 태권도는 단순한 무술이 아닌 고차원적인 무도로서, 한국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불러일으키는 고유한 문화유산이자 자기 수련을 통한 자아 극복의 과정을 거쳐 대아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행동철학을 지니고 있다.

태권도의 태극 품새에서도 이러한 철학적 요소가 잘 드러난다. 1장부터 8장까지 동양 철학의 핵심 사상인 팔괘와 음양사상 등이 내포되어 있으며, 각 동작과 세부 내용에 깊은 의미가 담겨 있다. 이처럼 태권도는 단순한 운동을 넘어 정신적 수양과 철학적 깊이를 겸비한 무도라고 할 수 있다.""


2.2.2. 체육학적 의의

태권도는 신체단련과 함께 정신력 도야를 중시하는 무도로서 궁극적으로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주고 인격완성, 또는 자기교육에 역점을 두는 교육적 효과 및 가치를 지니고 있다. 체육의 궁극적 목표가 신체 단련을 통한 인간다운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면 태권도는 이에 걸 맞는 몫을 다하는데 조금도 손색이 없는 운동으로서 다른 운동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히 하체를 많이 쓰고 허리의 능동적인 유연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회가 급속히 발달해가고, "스피드 시대"라는 말에 공감이 갈만큼, 걷기보다는 타고 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수동적인 현대사회에서 자칫 잘못하면 발생하기 쉬운 이른바 현대 문화병이라 일컫는 비만증이나 디스크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은 물론이요, 고된 수련과정을 통한 반응력과 판단력, 담력, 자신감, 자주성, 의연성과 대중을 리드해 나가는 통솔력, 용기, 배짱, 협동심과 아울러 겸손과 겸양, 나아가서는 호국정신을 배양하여 바람직한 인간상을 확립시켜 준다. 이와 같이 체육활동에 있어서 태권도 수련은 교육의 이상적인 인간 완성의 심신 변화를 유도하는 동시에 체육학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면 균형 있는 신체에서 나오는 신체의 안전성, 탄력성, 민감성, 유연성 등이 배양되고 사회생활을 온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일익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겠다.


2.2.3. 정신적 의의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존재할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와 같이 건강한 인간은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의욕적이며 능률적인 것인데 이것은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복잡한 양상을 띠면서 하루가 다르게 변모해 나가는 현대사회에서 온몸의 근육과 신경을 한곳에 집중함으로써 정신통일을 통한 정신력의 강화와 함께 수련동안 이나마 모든 것을 잊고, 수련에 전심전력함으로써 가중된 스트레스의 해소와 더불어 사회생활에 밑바탕이 되는 활기찬 활력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정신력의 강화에 의한 내면적인 태권도 수련의 효과는 첫째, 평화를 사랑하고 둘째, 예의에 밝으며 셋째, 겸손하고 넷째, 사리사욕에서 청렴결백으로 심신의 변화를 갖고 다섯째, 극기와 인내와 백절불굴의 의지와 희생과 봉사 정신을 갖게 된다. 이것은 지. 덕. 체의 완성이며, 사회가 원하는 인간상을 만드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옛말에 "정신일도 하사불성(精神一到 何事不成)"이라는 말이 있듯이 정신을 하나로 통일하면 무슨 일이든지 이룰 수 있다는 격언으로 모든 신체의 기(氣)를 하나로 합일시키는 정신적인 측면에 있어서의 태권도는 원만한 조화가 이루어져 교육적 효과를 100%로 끌어올릴 수 있는 21세기를 지향한 정신문명의 마지막 보루라 할 수 있겠다. 또한 한국의 참된 모습과 한국의 자존심을 자국민과 타 국민에게 교육함으로써 대내외 적으로 올바른 세계 속에서의 한국의 이미지를 심어 주는데 기여함은 물론이고, 한국인에게 대내외적인 자신감을 심어 주고 우리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그 뜻이 있으며, 뿌듯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국인의 인상과 얼을 태권도를 통하여 바라볼 수 있게 함으로써 21세기를 향해 도전해 나가는 한국인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보여주는 데도 크나큰 기여를 할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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