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 아동문학 역사의 중흥기
1.1. 중흥기의 특성
1988년부터 1999년도까지를 한국 아동문학의 "중흥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 아동문학계에서는 분단과 전쟁, 가난의 주제를 탈피하고 다양한 주제와 소재의 작품들이 발표되었다. 특히 사실 동화와 판타지 등 여러 장르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 1990년부터는 컴퓨터가 본격적으로 보급되었고, 영유아의 발달을 위한 동화 사이트가 증가되었으며, CD라는 매체가 활용되어 동화가 널리 보급되었다. 이에 따라 아동학과 교수들을 주축으로 학술대회와 연구회가 활발하게 개최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1999년대에는 한국 아동문학 중흥기에서 역사 동화의 바람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송원의 '고구려', 강숙인의 '마지막 왕자' 등의 작품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역사 동화에 대해서는 개념 정립과 비평 등에 관한 논의가 여전히 진행되고 있어 많은 논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이다.
1.2. 역사 동화의 부상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에 걸쳐 한국의 아동문학은 중흥기를 맞이했다. 이 시기에는 분단과 전쟁, 가난 등 과거 주제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소재와 장르로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역사 동화가 부상하게 되었는데, 이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동화적 상상력을 더하여 아동들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1990년대 말 작가 송언의 "고구려", 1998년 "바리 왕자", 1999년 강숙인의 "마지막 왕자" 등 다수의 역사 동화가 발표되었다. 이러한 작품들은 역사 속 인물들을 등장시켜 아동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한편, 우리 역사와 민족의 정신을 담아냄으로써 아동들의 정체성 형성에도 기여하였다. 특히 "바리 왕자"의 경우 고구려 15대 왕인 미천왕의 비극적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권선징악의 교훈과 주인공의 신분 회복 과정 등을 통해 아동들의 추리력을 높일 수 있었다.
역사 동화에 대한 개념 정립과 비평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지만,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역사 동화 작품에는 실존 인물과 허구적 인물이 혼재되어 있는데, 이는 아동들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역사 동화는 단순히 과거를 재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재 아동들의 관심사와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1990년대 말 한국 아동문학의 중흥기에 역사 동화가 부상하게 된 것은 아동문학의 지평을 넓히고 아동들의 역사 인식 및 정체성 함양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3. '바리 왕자' 작품 감상
《'바리 왕자' 작품 감상》
아동문학 중흥기에 발표된 역사 동화 '바리 왕자'는 고구려 15대 왕인 미천왕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미천왕은 왕족 출신이었지만 숙부인 봉상왕이 자신을 죽이려 했기 때문에 항상 도망다녀야 하는 신세였다. 미천왕의 아버지는 '돌고'이며, 미천왕의 이름은 '을불'이다. 봉상왕은 미천왕의 아버지를 죽이고 왕위를 차지했으며, 자신의 왕위에 위협이 된다고 여겨 조카인 미천왕마저 죽이려 했다.
이처럼 극적이고 사실을 다룬 역사적 문학이 아동문학으로 엮여나왔다. 바리왕자 이야기는 큰 왕자가 동생을 죽이는 이야기부터 시작된다. 병든 왕이 형이 아니라 동생에게 왕위를 물려주고자 한다는 말을 간신이 큰 왕자에게 알려주었고, 이를 들은 큰 왕자는 동생을 죽이고 조카까지 죽이려 한다. 그러나 작은 왕자의 하인이 미천왕을 업고 남쪽으로 도망치게 되고, 미천왕은 자신의 신분을 숨긴 상태로 갖은 천한 일들을 하면서 생계를 꾸려나간다.
그러던 중 신령이 나타나 미천왕에게 봉우리가 하얀 산에 있는 하늘 연못에 가라고 꿈에서 알려주고, 그곳에서 한 선비를 만나 글공부를 하게 된다. 한편 왕궁에서는 동생을 죽이고 왕이 된 봉상왕이 나라 경영에 태만하고, 노는 데 정신이 팔려 고구려는 아수라장이 된다. 미천왕이 가려고 했던 하늘 연못은 한자로 백두산 천지였고, 미천왕은 글공부를 통해 이를 알 수 있게 된다.
미천왕은 결국 백두산 천지로 향하게 되었고, 그는 왕이 백성보다 낮은 자리에서 자상하게 그들을 돌보면 좋은 세상을 올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되고 결국 고구려의 왕으로 등극한다. 아이들은 모두 미천왕 즉, 바리왕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사회의 소용돌이를 경험하면서 마음에 혼란을 경험하지만, 바리왕자처럼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꿋꿋하게 노력하려는 소망을 가지고 있다.
바리왕자는 역사적 사실을 아이들에게 일깨워줄 뿐만 아니라 결국 바리왕자가 고구려의 왕이 되어 백성들을 위한 훌륭한 왕이 된다는 이야기에서 권선징악의 교훈, 그리고 바리왕자가 왕이 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신분을 회복하는 과정 등에서 추리력을 높일 수 있는 작품이다.
2. 정승각의 '불개' 작품 감상
2.1. 작품의 주요 내용
작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작품 "불개"는 빛이 없는 나라 '까막나라'의 임금이 누군가가 불을 가져오기를 원하는 이야기이다. 모든 신하들이 두려워 나서지 못할 때 용감한 개가 그 일에 지원하고, 임금은 그 개에게 '불개'라는 이름을 지어주며 큰 상을 내리겠다고 약속한다. 불개는 청룡과 백호의 방해를 극복하고 태양과 달을 물어가려 하지만 실패하게 된다. 하지만 끝내 작은 불씨를 안고 돌아오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막상 그 불을 마주한 임금과 신하들은 빛을 두려워하여 불개를 모함하여 궐 밖으로 끌어내 던지게 된다. 이를 본 주작이 불개를 구해주고, 그 후 불개는 밝은 나라에서 황삽사리와 청삽사리를 낳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개가 되어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