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실습 과정 개요
실습 과정 개요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현장인 OO요양원에서 약 2주간의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기간 동안 실습생은 환경정리 및 위생지원, 말벗 도움 및 클라이언트 정서 지원, 간식 및 식사 지원과 관찰, 프로그램 참관 및 진행, 신체활동 도움, 슈퍼바이저와의 면담 및 교육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특히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인 어르신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등의 경험을 쌓았다. 또한 기관의 행정 및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1.2.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이론적으로 배운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보고 실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이다.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이 되는 대상자와의 관계형성, 사례관리, 프로그램 운영 등의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실습은 학생들이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높이고,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졸업 후 현장에 보다 원활히 적응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노인복지 분야 실습은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 문제의 심각성을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기를 수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및 노인돌봄서비스 등 실제 서비스 제공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 현장 실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이론과 실천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통합적 전문성을 제고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졸업 후 현장에 보다 원활히 적응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실습 내용 및 역할
2.1.1. 환경정리 및 위생지원
실습생은 아침 출근 후 열 체크 및 건강 상태를 슈퍼바이저 및 시설장에게 보고한 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안전거리 및 위생과 청결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이후 주변 환경정리, 청소, 손이 많이 닿는 부분을 위주로 소독 및 방역 활동을 하였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였다.
2.1.2. 말벗 도움 및 클라이언트 정서 지원
말벗 도움 및 클라이언트 정서 지원은 실습생의 주요한 업무 중 하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입소자들이 답답함을 많이 호소하였기에 실습생은 이들의 말벗이 되어주며 정서적 지원을 하였다. 클라이언트의 평소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주고 함께 노래를 부르거나 손유희를 하는 등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만들어내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들의 답답함이 해소되고 감정이 보다 긍정적으로 전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인지장애가 있는 클라이언트들의 경우 말벗 도움 및 정서 지원이 매우 중요하였는데, 실습생은 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천천히 대화를 나누고 공감하는 태도로 접근하였다. 이처럼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였으며, 그 결과 클라이언트들과의 라포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2.1.3. 간식 및 식사 지원과 관찰
클라이언트의 간식 및 식사 지원과 관찰은 요양원 실습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식사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도움을 제공하였다.
먼저,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유형별 식사 방식을 관찰하고 이해하였다. 일반식을 드시는 클라이언트에게는 에이프론과 따뜻한 물을 준비하여 식사를 도와주었다. 죽이나 유동식을 드시는 클라이언트를 위해서는 체온에 맞는 식사를 준비하여 제공하였다. 경관식을 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경관식 투입 방식과 용량을 파악하며 지원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맞는 식사 지원 방법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식사와 간식 섭취 과정을 관찰하며 클라이언트의 건강상태와 변화를 모니터링하였다. 일반식을 드시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식사량과 식사 태도, 소화 상태 등을 살펴보았고, 죽이나 유동식, 경관식 클라이언트의 경우 음식 섭취량과 소화 상태, 구토나 설사 여부 등을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보고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간식과 식사 지원, 관찰 등의 과정을 통해 노인 돌봄에 필요한 실무적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식사 지원과 건강상태 모니터링은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능력이며, 이번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이를 실제로 경험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2.1.4. 프로그램 참관 및 진행
'프로그램 참관 및 진행'은 실습생이 실습기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관찰하고 참여하여 배울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관찰하고 직접 진행해 봄으로써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진행되는 인지(치매) 프로그램, 사회적응 프로그램, 여가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관하고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진행 과정을 관찰하고 클라이언트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 자신이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해 봄으로써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능력을 기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특히 인지 프로그램의 경우, 치매가 있는 어르신들의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진행되는데, 실습생은 프로그램 참관 및 진행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치매 어르신들의 주의 집중력이 낮고 행동이 돌발적인 경우가 많아 언어적 지원과 함께 신체적 접촉을 통한 정서적 지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사회적응 프로그램의 경우, 고립되기 쉬운 노인 클라이언트의 사회성 향상과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실습생은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관찰하고, 필요에 따라 개별적인 지원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여가 프로그램의 경우,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가 생활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실습생은 여가 프로그램 참관 및 진행을 통해 어르신들의 흥미와 선호도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이처럼 실습생은 다양한 프로그램 참관 및 진행 경험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방법을 학습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2.1.5. 신체활동 도움
신체활동 도움은 클라이언트의 신체기능 유지와 향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실습생은 워커 및 휠체어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의 옆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