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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장학의 교사의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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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율 장학의 교사의 요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학의 의의
1.1. 장학의 개념
1.2. 장학의 역사적 발전
1.3. 현행 장학의 한계

2. 맞춤형 자율장학의 필요성
2.1. 맞춤형 장학의 개념
2.2. 자율장학의 필요성
2.3. 자율장학의 실천 방향

3. 원내 자율장학의 유형 및 기법
3.1. 수업장학
3.2. 동료장학
3.3. 자기장학
3.4. 약식장학
3.5. 자체연수

4. 원내 자율장학의 실천
4.1. 장학 참여자 간 관계형성
4.2. 장학대상자의 발달 특성 진단
4.3. 발달 특성에 따른 장학 계획
4.4. 발달 특성에 적합한 장학 실시
4.5. 발달 특성에 적합한 장학 평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학의 의의
1.1. 장학의 개념

장학은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단위학교의 특성이나 교사의 요구가 반영되어 맞춤형 장학이 이루어져야만 교육의 질을 높이고 보다 본질적인 장학이 이루어질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장학은 국가의 정책으로 시작되어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해왔다. 1950년대에는 교사의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고, 1960년대에는 단위학교의 교육수준을 높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1980년대 이후로는 교사의 역량에 맞춘 장학이나, 전문직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컨설팅 장학 등이 등장하면서 기존과 다른 다양한 장학 개념이 정착될 수 있었다.


1.2. 장학의 역사적 발전

장학의 역사적 발전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해왔다. 1950년대에는 교사의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고, 1960년대에는 단위학교의 교육수준을 높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1980년대 이후로는 교사의 역량에 맞춘 장학이나, 전문직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컨설팅 장학 등이 등장하면서 기존과 다른 다양한 장학 개념이 정착될 수 있었다"."


1.3. 현행 장학의 한계

현행 장학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학의 관행이나 장학에 대한 보수적 인식이 여전히 남아있다. 컨설팅 장학을 도입하여 교육지원청이 보다 자율적인 장학을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통제 중심의 장학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교원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어떠한 부분에서 장학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 파악하기가 어렵고, 장학이 행정적, 관료적 지도 점검에 머물러 있어 개선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둘째, 장학의 결과가 교사의 실적이나 가산점 등에 반영되기 때문에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장학이 아닌 점수를 얻기 위한 장학으로 변질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장학에 대한 교사들의 부담감이 존재하고 소극적인 자세를 갖게 된다.

셋째, 현재의 우리나라 장학은 본질적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형식적이고 보수적인 기조가 유지되고 있다. 교사 개인의 발달 특성과 요구가 고려되지 않은 채 권위주의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인 교육 개선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현행 장학은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지원하고 교육 현장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 맞춤형 자율장학의 필요성
2.1. 맞춤형 장학의 개념

맞춤형 장학의 개념은 단위학교 및 원내의 특성과 교사의 요구가 반영되어 교사의 실제적인 교수·학습 개선을 위해 이루어지는 장학을 말한다. 단위학교나 원내의 상황과 교사 개개인의 발달특성, 요구 등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실행되는 장학이 이루어져야만 교육의 질을 높이고 본질적인 장학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일괄적이고 획일적인 장학이 아닌, 학교와 교사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을 의미한다.


2.2. 자율장학의 필요성

맞춤형 자율장학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학의 본질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단위학교에서 보다 명확한 맞춤형 장학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의 전문성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고, 체계적 진단 기준을 확보해야 한다. 단위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교원 직무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면, 단위학교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장학이 가능해지므로 자율장학 중심의 유연한 장학이 이루어질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개편하여 교육환경에 맞게 조정하고, 이를 실질적 평가기준으로 활용한다면 교육의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원의 자율성을 충분히 보장하는 장학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의 장학은 컨설팅 장학이라는 명목으로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장학기조가 유지되어 있다. 교원의 입장에서는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를 수 밖에 없고, 교육 환경이나 교원의 성향 등은 반영되기 어려운 구조이다. 교원의 필요와 요구가 중심이 되어 장학이 이루어져야만 실질적 교육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교원의 자율성이 보장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교내 자율장학을 확대하는 방법이 있다. 교내 자율장학은 단위학교가 장학의 주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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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기,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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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부경, 백은주, 서소영(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서울 : 양서원.
이윤식(2001). 장학론. 서울 : 교육과학사.
주삼환(1997).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서울 : 원미사.
이은화, 배소영,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경기 : 양서원.
신은수, 유흥옥, 안부금, 안경숙, 김은정, 유영의, 김소향 (2013) 유아교사론 학지사
조부경, 백은주, 서소영 (2009)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양서원
문혁준, 김경회, 김영심, 김혜연, 배지희, 서소정, 안효진, 이경열, 이미정, 이희경, 조혜정 (2014) 유아교사론 창지사
염지숙, 이명순, 조형숙, 김현주 (2018) 유아교사론 정민사
임부연, 김성숙, 송진영 (2014) 유아교사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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