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왓슨 돌봄이론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Jean Watson의 인간 돌봄 이론
2.1. 이론의 배경 및 주요 개념
2.2. 10가지 돌봄 요소
3. 이론의 분석 및 평가
3.1. 이론의 특성 분석
3.2. 임상 실무 적용성 평가
4. 국내외 연구 사례 고찰
4.1. 국내 연구
4.2. 국외 연구
5. 돌봄 이론의 실무 적용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간호학은 돌봄의 학문으로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질병의 회복과 건강의 증진을 위해 돌봄의 행위를 실천한다. 간호사와 대상자는 돌봄의 측면에서 발전된 협력적 파트너십 과정에 의해 서로 성장해 가며, 간호 상황은 간호사와 대상자 사이의 돌봄 관계가 공유되는 삶의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간호사의 자기 이해와 자기 변화의 과정임과 동시에 대상자와의 만남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호 돌봄의 과정이기도 하다. 돌봄 중재는 대상자의 자아 존중감을 유발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증진시키고 대인관계를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장소나 시간 또는 신체적 접촉으로 제한되거나 구속되지 않고 종합적이고 역동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표현되므로 대상자가 어떤 상태에 있다 해도 돌봄을 받고 있음을 의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간호사의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자질과 결합하여 대상자의 자아 가치감을 회복하고 자아 존중감을 증진함으로써 최적의 안녕과 회복을 위해 다양한 치료에 순응하도록 동기부여를 하게 된다. 이러한 돌봄의 특성으로 간호와 돌봄 과정은 반드시 동반된다.
2. Jean Watson의 인간 돌봄 이론
2.1. 이론의 배경 및 주요 개념
왓슨의 인간 돌봄 이론의 배경 및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왓슨은 간호의 본질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각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그 부분의 합과는 다른 그 이상의 존재이며 돌봄과 존경, 양육, 이해 및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인간 대 인간의 관계와 상호작용, 인간 대 환경과의 관계를 포함한 이 관계가 건강과 치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두고 있다. 간호사와 대상자 사이의 인간 대 인간 돌봄의 관계 및 이 관계가 건강과 치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둔다. 인간에 대한 돌봄의 비의학적 과정과 건강과 질병에 관한 다양한 경험을 가진 인간에 대한 돌봄에 관심을 둔다. 건강과 건강증진 및 안녕에 관심을 두며, 간호의 인간 돌봄에 관한 지식은 의학적 지식과는 명백히 다르며 서로 보완적이다"" 라고 하였다.
둘째, 왓슨은 10가지 돌봄 요소를 이용하여 간호 실무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였다. 10가지 돌봄 요소는 돌봄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간호사들이 다루어야 하는, 인간 경험에 특화된 돌봄 요구들이다. 각각은 간호에 의해 완수되는 관계 안에 포함된 개인과 관련된 역동적인 현상학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왓슨은 간호사가 10가지 돌봄 요소를 뛰어넘어 예방적 건강 행위를 통한 건강 증진의 분야 안에서 대상자들의 발전을 촉진시킬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각 돌봄 요소는 환자가 건강을 얻고 유지하는 방식 또는 평화롭게 죽는 방식에 관한 돌봄 과정을 기술한다. 돌봄 요소의 목적은 대상자의 건강증진, 상황적 지지 제공, 문제 해결 방법 교육, 대처 기술 인지와 상실시의 적응을 위한 개인적 변화를 교육함에 있다.
2.2. 10가지 돌봄 요소
Watson은 10가지 캐러티브(carative) 돌봄 요소를 이용하여 간호 실무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였다. 10가지 돌봄 요소는 돌봄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간호사들이 다루어야 하는, 인간 경험에 특화된 돌봄 요구들이다. 각각은 간호에 의해 완수되는 관계 안에 포함된 개인과 관련된 역동적인 현상학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첫째, 인본주의적 이타적 가치 체계의 형성이다. 이는 생의 초기에 형성되기 시작하지만, 간호교육자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개인적 성장 경험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에 대한 견해, 신념,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된다. 자아 확장 및 베품을 통하여 만족을 준다.
둘째, 신념-희망 부여이다. 이는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있어서 간호사의 역할을 의미한다. 대상자가 건강추구행위를 하도록 돕고, 암시의 힘을 긍정적으로 사용하고 대상자를 긍정적으로 지지하며, 효과적인 간호사-대상자 관계를 발달시킴으로써 달성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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