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가족의례와 추석명절 변화를 위한 제언
1.1. 혼례 과정의 간소화 및 실질적 축하 모색
우리나라의 혼례 과정은 복잡하고 피로한 절차들이 많아 결혼을 준비하는 신랑 신부 및 가족들에게 큰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상견례, 예식장 선택, 예물 교환 등 일련의 과정들은 허례허식이 되어 이 과정에서 느끼는 정신적, 경제적 소진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혼례 과정을 간소화하고 실질적인 축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견례나 예물 교환 등의 절차를 생략하거나 최소화한다면 신랑 신부와 양가 가족들이 겪는 피로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복잡한 의례 과정 대신 근처 교회나 성당을 빌려 간단한 결혼식을 하는 것이 보다 진정한 축하의 장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혼례 과정을 단순화함으로써 신랑 신부와 양가 가족들이 결혼식 자체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허례허식을 줄여 의미 있는 축하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결혼이 현대 사회에 걸맞은 의미 있는 의례가 되도록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1.2. 추석명절 준비와 진행에서 가족구성원간 역할 균형
추석명절 준비와 진행에서 가족구성원간 역할 균형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추석명절은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로써, 집안의 어르신 가정에 모든 친인척들이 다모여 함께 담소를 나누거나 차례를 지내게 된다. 그러나 추석명절을 준비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으며, 특히 며느리들은 추석명절에 잠시도 쉬지 못하고 제사 음식상을 준비하고 온갖 허드렛일을 하면서 육체적으로 완전히 탈진하게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추석명절을 지낸 후에 이혼율이 급증하게 된다고 하는데, 추석명절을 지내는 가장 큰 이유가 친인척들이 함께 모여 조상의 은덕을 기억하고, 친인척간에 친목을 도모함에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추석명절이라는 이유로 며느리들에게 모든 허드렛일을 전가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며느리 또한 우리 가족이며 소중한 친인척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가족구성원 간의 역할 균형이 필요하다. 추석명절을 너무 거추장하게 지내기 보다는 모든 친인척들이 리조트나 여행지에 함께 모여 휴식을 갖고 다함께 즐겁게 노는 방식으로 추석명절을 지내는 방식이 변화될 필요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1.3. 종교적 의례에 대한 가족구성원 개별 자유 보장
종교적 의례에 대한 가족구성원 개별 자유 보장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우리나라 헌법은 모든 국민에게 종교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가족의례라는 미명으로 가족구성원에게 특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