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난소 낭종의 이해
1.1. 병태생리
1.1.1. 정의
난소 낭종이란 매달 난소에서 생겨나는 난포라는 정상 물집이 물혹으로 변하며 발생된다. 그 외에도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난포자극호르몬과 배란호르몬이 어느 기간동안 분비에 장애를 일으킴으로써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분비가 원활치 않아 배란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고 이것이 난소의 점막에 염증과 부종을 일으키며 낭포를 형성하게 된다.
1.1.2. 종류
난소 낭종은 기능성 낭종과 양성 난소 신생물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적 난소 낭종에는 난포성 낭종, 황체 낭종, 다낭성 낭종 등이 해당된다.""
난포성 낭종은 가장 흔한 낭종으로서 2~3 생리주기 안에 줄어들거나 사라지게 된다.""
이는 배란중에 생성됨으로 난자가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 폐경 후의 여성에서는 거의 발생되지 않는다.""
황체 낭종은 배란 후에 생기는 황체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거나 황체 내 수액량을 늘리는 프로게스테론 분비량의 증가로 인해 생긴다.""
발생은 드물지만 많은 증상과 문제를 초래한다.""
다낭성 낭종은 안드로겐의 과다생성으로 인해 난소표면이 두꺼워져 성숙 난포가 배란되지 못하여 낭종을 형성하는 것이 주된 요인이다.""
이는 양측성으로 발생하며, 투명한 체액으로 차 있는 여러 개의 낭종이 형성된다.""
기형종(유피낭종)은 수정되지 않은 난자가 피부나 지방, 털, 이빨 등 다른 종류의 조직으로 성장한 것을 의미한다.""
자궁내막종은 자궁의 안과 유사한 조직이 난소의 밖에 부착하여 자라는 것이다.""
외체성 낭종은 흔하게 발생하지 않는다.""
1.2. 발생 원인
1.2.1. 기능성 낭종
기능성 낭종은 배란 과정에서 발생하는 난소의 정상적인 낭종이다. 이는 가장 흔한 낭종으로서 2~3 생리주기 안에 줄어들거나 사라지게 된다. 이러한 종류의 낭종은 배란 중에 생성됨으로 난자가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 폐경 후의 여성에서는 거의 발생되지 않는다""
난포성 낭종은 난자를 배출하기 위해 성숙된 정상적인 난포가 배란 후에 수액을 재흡수하지 못하여 발생하며, 대부분 젊은 여성의 정상 난소에서 발생한다. 이는 가장 흔히 발생하고, 투명한 수포를 나타내는 양측성 종양으로 직경이 8cm가 넘는 경우는 드물다. 대개 이러한 낭종은 60일 이내에 자연적으로 소멸된다. 난포성 낭종이 파열되면 급작스럽고 심한 통증을 유발하지만 점차적으로 통증이 사라지며, 월경주기의 변화와 골반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낭종이 큰 경우에는 낭종 부위에 중압감, 둔한 통증을 호소하게 되고, 파열 시 복강 내 출혈을 일으켜 난관임신 파열과 같은 증상을 초래하게 된다. 난포성 낭종의 치료는 크기에 달려있긴 하지만 보통 기다리며 관찰하거나 피임약을 투여한다""
황체 낭종은 배란 후에 생기는 황체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거나 황체 내 수액량을 늘리는 프로게스테론 분비량의 증가로 인해 생기며, 발생은 드물지만 많은 증상과 문제를 초래한다. 이는 보통 난포성 낭종보다 크기가 커 더욱 심한 골반통을 야기하며, 파열 시 복강 내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이외의 증상으로는 난소부위의 압통 (골반통), 생리지연, 불규칙적이고 지연된 생리 일수, 복강 내 출혈로 인한 자궁외 임신과 비슷한 증상 등이 있다""
다낭성 낭종은 주로 월경의 문제와 호르몬의 불균형에 의해서 초래된다. 안드로겐의 과다생성으로 인해 난소표면이 두꺼워져 성숙 난포가 배란되지 못하여 낭종을 형성하는 것이 주된 요인이다. 이는 양측성으로 발생하며, 투명한 체액으로 차 있는 여러 개의 낭종이 형성된다. 주된 증상은 과다한 양의 에스트로겐 분비로 인한 난소의 크기 증가(10배정도), 비만, 체모증가, 불규칙한 생리나 무월경, 불임, 당내성의 장애, 고인슐린 혈증 등이 있다""
1.2.2. 양성 난소 종양
양성 난소 종양은 자궁 내막종, 기형종,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소 낭종, 염증성 낭종(농양)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종양들의 원인은 뚜렷하지 않으며, 대개 양성의 경과를 보인다.
자궁 내막종은 자궁의 안쪽에 있는 조직(자궁내막)이 난소의 밖으로 나와서 자라나는 것이다. 이는 일측성 또는 양측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월경이나 성교 동안의 통증을 주요 증상으로 한다.
기형종(유피낭종)은 수정되지 않은 난자가 피부나 지방, 털, 이빨 등 다른 종류의 조직으로 성장한 것을 의미한다. 기형종은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터지거나 꼬이게 되면 심각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소 낭종은 낭종 내부에 장액 또는 점액성 물질이 차 있는 형태의 종양이다. 이 또한 다양한 크기와 임상경과를 보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염증성 낭종인 난소 농양은 골반염증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이와 같이 양성 난소 종양은 그 종류와 특성이 다양하지만, 대부분 양성의 경과를 보이며 주기적인 관찰과 필요시 수술적 치료로 관리할 수 있다.
1.3. 임상 증상
1.3.1. 일반적 증상
기능성 난소 낭종인 경우, 종괴가 크지 않을 경우에는 대부분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난소 종괴로 인해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복부 팽만감, 압박감, 둔한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단단하지만 통증이 없는 아랫배의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콕콕 찌르는 듯한 아랫배의 통증, 성교시의 통증, 골반통증(지속적, 간헐적으로 묵직하게 쑤시는 듯한 증상으로 허리나 허벅지로 퍼지는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소화불량, 대소변시의 불편감, 직장이나 방광을 눌러 소변을 봐도 방광을 완저히 비우지 못하는 증상(잔뇨), 화장실을 자주가게 되는 증상(빈뇨)이 나타날 수 있다.
생리통, 월경불순, 월경주기의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구역, 구토, 유방 압통과 같이 임신 시 증상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이 생겼을 때에는 질 출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1.3.2. 응급 증상
난소 낭종의 응급 증상은 다음과 같다.
급작스럽게 매우 심한 복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