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용영어과 평가 계획
1.1. 평가의 목적
고등학교 영어는 학습자들이 중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함께 각 문화의 고유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심화·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편 교육평가란 일반적으로 학습자의 교육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할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에 관한 제반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여 교육적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언어 기능별 영어 성취 기준이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1.2. 평가의 방향과 방침
평가의 방향과 방침은 평가의 목적을 달성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고 있다.
첫째,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를 연계하여 학습 과정과 성취 기준 도달 여부를 평가한다. 둘째, 학습자의 통합적인 영어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개별 기능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통합한 평가도 적절히 실시한다. 셋째, 평가의 목적과 종류,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적절한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넷째, 표현 기능(말하기, 쓰기) 평가는 수행평가를 통해 가급적 직접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다섯째, 평가 문항 제작, 평가의 시행과 채점에서 적정한 신뢰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여섯째, 학습자가 영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일곱째, 평가 절차는 평가계획서에 제시된 방법과 절차에 따라 실시하며 학습자가 평가의 세부 절차와 유의 사항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사전에 명확하게 안내한다. 여덟째, 평가 문항 제작, 평가의 시행과 채점에 관한 사항을 평가계획서에 근거하여 점검함으로써 적정한 신뢰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평가는 영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환류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구안한다.
이처럼 다양한 방향과 방침을 고려하여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은 학습자의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평가의 목적과 방향,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엄격히 준수함으로써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장을 돕고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1.3. 평가 유의 사항
평가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의 목적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종합적 이해 문항의 비중을 적절히 조절한다"이다. 이는 학습자의 수준과 평가의 목적에 따라 문항의 유형을 조정하여 평가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수행평가의 경우 듣거나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말하기, 쓰기 활동을 연계하여 이해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이다. 이는 다양한 언어 기능을 통합하여 평가함으로써 학습자의 종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할 수 있게 한다.
셋째, 각 언어 기능별 주요 요소 중에서 선택하여 등급을 나누는 분석적 채점이나 전반적인 인상으로 등급을 나누는 총괄적 채점을 활용할 수 있다"이다. 이는 학습자의 능력을 보다 상세히 진단하거나 전반적인 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말하기 평가에서는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을 강조하며 적절한 내용을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이다. 이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어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쓰기 평가 시행 전에 학습자들에게 충분히 쓸 수 있는 기회 및 시간을 제공하여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느끼게 한다"이다. 이는 학습자의 불안감을 최소화하고 실질적인 쓰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평가 유의 사항은 학습자의 실제 의사소통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1.4.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지필평가 60%, 수행평가 40%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는 1차 지필평가 30%, 2차 지필평가 30%, 스피치 러닝 로그 20%, 스피치 20%이다. 지필평가는 선택형 70% 이하, 서답형 30% 이상(서술형 20% 이상)으로 구성된다. 지필평가는 6월 초와 7월 말에 실시되며, 수행평가는 6월 3주~7월 1주, 5월 2주~7월 3주 사이에 실시된다. 평가 항목은 읽기, 쓰기, 말하기 등의 영역별 성취기준에 따라 구성된다. 읽기 영역은 [12실영03-01], [12실영03-02], [12실영03-03], [12실영03-04]의 성취기준이, 쓰기 영역은 [12실영04-01], [12실영04-02], [12실영04-03], [12실영04-04]의 성취기준이, 말하기 영역은 [12실영02-01], [12실영02-02], [12실영02-03]의 성취기준이 평가에 활용된다."
1.5. 성취 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
성취 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말하기 영역에서 [12실영02-01]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보를 설명할 수 있다의 평가 요소는 낱말이나 문장을 따라 말하기, 적절한 어휘나 표현 사용하여 말하기, 언어 및 비언어적 측면을 적절히 고려하여 발표하기,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표현하여 말하기이며, 평가 방법은 수행평가와 형성평가이다.
[12실영02-02]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중심 내용을 말할 수 있다의 평가 요소는 낱말이나 문장을 따라 말하기, 적절한 어휘나 표현 사용하여 말하기, 언어 및 비언어적 측면을 적절히 고려하여 발표하기,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표현하여 말하기이며, 평가 방법은 수행평가와 형성평가이다.
[12실영02-03]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의 평가 요소는 낱말이나 문장을 따라 말하기, 적절한 어휘나 표현 사용하여 말하기, 언어 및 비언어적 측면을 적절히 고려하여 발표하기,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표현하여 말하기이며, 평가 방법은 수행평가와 형성평가이다.
[12실영02-04]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주제에 관한 정보를 묻고 답할 수 있다의 평가 요소는 낱말이나 문장을 따라 말하기, 적절한 어휘나 표현 사용하여 말하기, 언어 및 비언어적 측면을 적절히 고려하여 발표하기,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표현하여 말하기이며, 평가 방법은 수행평가와 형성평가이다.
[12실영02-05]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주제에 관해 그림, 도표, 서식 등을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의 평가 요소는 낱말이나 문장을 따라 말하기, 적절한 어휘나 표현 사용하여 말하기, 언어 및 비언어적 측면을 적절히 고려하여 발표하기,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표현하여 말하기이며, 평가 방법은 수행평가와 형성평가이다.
읽기 영역에서 [12실영03-01]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주제에 관한 광고, 안내문 등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의 평가 요소는 낱말의 소리 및 철자, 의미 이해하기, 문장의 구조를 이해하고 의미 파악하기, 사건의 흐름, 인물에 관한 사실 및 행동 파악하기이며, 평가 방법은 지필평가, 수행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