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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인터넷 중독 예방학습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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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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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 인터넷 중독 예방학습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1.1. 서론
1.2. 교육대상의 선정 및 인구 사회적 특성
1.3. 교육대상의 생활양식특성
1.4. PRECEDE-PROCEED 모형
1.5.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학습지도계획서
1.5.1. 사회적 평가
1.5.2. 역학적 평가
1.5.3. 교육 및 생태학적 평가(학습 지도 계획서)
1.5.4. 행정 및 정책 진단
1.5.5. 프로그램 실행
1.5.6. 과정평가
1.5.7. 영향평가
1.5.8. 결과평가
1.6. 결론
1.7. 참고문헌

2.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식중독 예방교육
2.1. 이론적 배경
2.2. 이론 소개
2.3. 관련 논문
2.3.1. 간호사의 건강증진 생활양식 수행과 관련요인
2.3.2. 노인의 건강증진생활양식과 영향요인
2.3.3. 아동의 예방접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Pender's Health Promotion Model
3.1. 이론가 소개
3.2. 이론적 배경
3.3. 이론 소개
3.4. 관련 논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1.1. 서론

현대사회에 들어서 인터넷은 인간에게 있어 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이 활성화되고 부터는 인터넷은 정보 검색을 위한 도구, 다른 사람과의 소통의 도구, 다양한 경험의 간접 체험의 도구 등 무궁무진한 역할을 수행하며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그러나 과도한 스마트폰, 인터넷의 사용으로 인해 중독 현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이다. 특히 아동기와 청소년기 처음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어린나이에는 어른에 비해 비교적 조절 능력이 떨어지며 주변에서 받는 학업과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를 인터넷을 사용함으로써 해소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기에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적절한 사용을 독려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2. 교육대상의 선정 및 인구 사회적 특성

교육대상은 초등학생으로 선정되었으며, 구체적인 인구 사회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교육대상은 남자아이로, 연령은 10살로 10~19세 사이에 해당하는 10대에 속한다. 혼인 여부는 미혼이며, 학력은 아직 무학 상태이다. 종교는 가족의 영향으로 무교이며, 거주지는 부산 남구 남천동에 살고 있다. 가족 구성은 아버지와 형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동거 가족은 아버지와 형을 포함하여 총 3명이다."


1.3. 교육대상의 생활양식특성

교육대상의 생활양식특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건강증진 활동과 관련한 생활양식을 살펴보면, 교육대상은 하루 8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으며 아침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있다. 점심은 학교급식을, 저녁은 간단한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을 먹는 편으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는 못하고 있다. 그러나 과자 등의 군것질은 자주 하지 않는다. 양치질은 제대로 하지 않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TV를 하루 2시간 이상 사용하고 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1시간 이상의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고 있다.

다음으로 사고예방과 관련한 생활양식을 보면, 집에 가스경보기와 소화기가 구비되어 있고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며 자전거나 킥보드 등의 놀이기구 사용 시 안전장비를 착용한다. 위험한 물건을 보면 관심을 가지고 만져보지만, 한 번 주의를 받으면 다시 만지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감정 관련 생활양식을 살펴보면, 아버지와의 관계가 원만하고 아버지를 신뢰하며 아버지의 훈육을 잘 따르는 편이다. 하지만 슬픔이나 분노 등의 감정은 잘 표출하지 않는다.


1.4. PRECEDE-PROCEED 모형

PRECEDE-PROCEED 모형은 1970년 그린 등의 학자가 PRECEDE를 개발한 이후에 환경적인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1991년 PROCEED를 추가하여 만들어진 모형이다. PRECEDE 과정에서는 보건 교육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교육의 목표를 설정을 위하여 진단하는 단계이다. PROCEED 과정을 통해서는 건강 증진 계획을 개발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정책 수립과 보건 교육 사업의 수행 및 평가에 대해 교육 대상에 따른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PRECEDE-PROCEED 모형은 총 8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는 대상 인구집단의 사회적 문제요인을 진단하는 사회적 평가 단계이다. 2단계는 사회적 평가를 통해 알게 된 사회적 문제가 발생시키는 구체적인 건강문제에 대해 조사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교육 및 생태학적 평가과정으로 실제 교육할 보건 교육 내용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4단계는 행정 및 정책적 평가 과정으로 계획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시행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정책적 문제나 행정적 문제 등에 대해 진단하는 과정이다. 5단계는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단계이며 6단계는 실행한 프로그램이 정책과 이론적 근거 등을 따라 성공적으로 이행 되었는가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7단계는 교육 대상의 환경적 요인이 교육 목표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는 단계이다. 마지막 8단계에서는 PRECEDE-PROCEED 모형 초기 단계에서 진단 된 건강 상태와 삶의 질에 계획한 프로그램이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효과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과 건강 행위에 대한 사회적인 요인과 생태학적인 요인들을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사업을 계획한다. 이를 통해 보건 교육 프로그램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교육 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교육 대상에 따른 정책 및 행정적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실행과 평가 단계를 거쳐 건강 증진의 실질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1.5.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학습지도계획서
1.5.1. 사회적 평가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중독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스마트폰 사용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이들을 대상으로 한 보건교육이 필요하다.

초등학생을 교육대상으로 선정한 본 보건교육 프로그램에서 사회적 평가 단계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사회문제를 진단하는 것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은 정보검색, 소통, 여가활용 등에서 편리함을 제공하여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그러나 과도한 사용은 현실과 가상세계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여 폭력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거나 사이버 범죄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수면시간 감소, 신체활동 감소 등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처럼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은 개인의 건강과 사회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건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폭력성 증가, 사이버 범죄 발생, 건강문제 악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진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육대상인 초등학생들이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예방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1.5.2. 역학적 평가

역학적 평가 단계에서는 교육대상의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초등학생 교육대상의 경우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건강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첫째,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수면장애이다. 교육대상이 취침 후에도 스마트폰 사용을 멈추지 못해 수면시간이 부족해지고 수면의 질이 저하되어 낮 동안 피로감과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한 시력저하와 근골격계 문제이다. 이 연령대의 아동들은 성장발달이 진행 중인 상태라 장시간의 전자기기 사용은 시력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목과 어깨 통증 등의 근골격계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셋째, 온라인 게임 중독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이다. 교육대상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온라인 게임에 몰두하다보면 현실과 가상세계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폭력성이나 공격성 등이 증가할 수 있다.

이러한 건강문제는 단순히 교육대상 개인에게 국한되는 것이...


참고 자료

안양희,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현문사, 2015
김명, 보건교육 이론과 적용, 계축문화사, 2004
"12세까지 뇌 발달 황금기… 스마트폰 중독 빠를수록 지능·감성 떨어져", 조선일보, 김지연기자, 2017
강인성,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정신건강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2015
구은미 외 4명, 현대 아동복지론, 서울: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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