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식중독 예방교육
1.1. 사업 개요
보건교육학 개인과제에서 선정한 식중독 예방교육의 사업 개요는 다음과 같다. 본 사업은 지역아동복지센터의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식중독 예방교육을 진행한다. 식중독은 경제적, 환경적으로 취약한 지역아동복지센터 아동들에게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 건강문제이다. 또한 곧 다가오는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기존 학교 보건교육이 이론 중심이었다면, 본 사업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실제적인 경험 학습을 제공하고자 한다. 건강신념모형은 인간의 건강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식중독 예방교육에 적용하기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식중독은 당장 발생하지 않는 건강문제이지만 개인의 인지와 신념에 따라 예방행동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1.2. 보건교육 내용 선정 이유
보건교육 내용 선정 이유는 지역아동복지센터의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보다 경제적, 환경적으로 건강 문제가 발생하기 쉽고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곧 다가오는 여름에 가장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 건강문제가 식중독이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는 이론 위주의 보건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활동을 통한 실제적 경험 학습을 통해 보건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1.3. 건강신념모형 이론 설명
건강신념모형은 다양한 건강검진과 예방 방법 등 질병 예방 프로그램이 쉽게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이 이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1950년대에 사회심리학자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모형은 인간이 어떤 행위를 하는 것은 특정한 목표에 대한 개인의 가치와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개인의 생각에 달려 있다고 보며, 이를 설명하기 위해 개인의 지각, 조정요인, 행위 가능성 3부분을 설정하고 있다.
첫째, 개인의 지각에는 지각된 민감성과 지각된 심각성이 있다. 지각된 민감성이란 질병을 얻을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생각으로 질병에 걸렸을 때 의학적인 진단을 받아들이거나, 재발할 위험성이 있다고 믿는 것을 말한다. 지각된 심각성은 질병이 얼마나 심각하고 문제가 되는지에 대한 개인의 생각으로 질병을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죽음이나 불구, 통증 등과 같은 고통이나 직업과 가족생활 등 사회적인 관계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조정 요인에는 인구학적, 사회 심리적, 구조적 요인과 지각된 위협감, 그리고 행위의 계기가 있다. 인구학적 요인인 나이, 성별과 사회 심리적 요인인 계층, 구조적 요인인 질병에 대한 지식과 과거의 질병 경험 등의 요인들은 개인이 건강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느끼는 것 또는 이익이나 장애로 느끼는 것에 영향을 준다. 지각된 위협감이란 지각된 민감성과 지각된 심각성을 합한 것으로 질병 발생에 대해 느끼는 위협감을 말하고 행위의 계기는 어떤 행위에 대한 준비성을 촉진하는 전략으로 질병으로 인한 증상과 같은 내적 요인과 대중매체, 대인관계 등의 외적 요인이 있다.
셋째, 행동을 취할 준비가 되어 있는 대상자는 작은 계기에도 행위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지만 준비가 안 된 사람은 강력한 계기가 필요하다. 행위 가능성에는 지각된 유익성과 지각된 장애성이 있다. 지각된 유익성은 어떤 행위를 하는 것이 질병의 위험이나 심각성을 줄여줄 수 있는지에 대한 개인적 신념으로 그 행위가 질병의 위협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할 만하다고 생각될 때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지각된 장애성이란 어떤 행위를 하는 데 따른 유무형의 비용(비용 부담, 부작용 등)에 대한 개인의 생각으로 장애성이 높을수록 특정 건강 행위를 실천할 가능성이 작아진다.
이처럼 건강신념모형은 인간의 건강행위에 대한 이해와 예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델로, 개인의 신념과 인식이 건강행위 실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 모형을 활용하여 개인의 건강신념과 지각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건강증진 행위를 실천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1.4. 건강신념모형의 적용
1.4.1. 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민감성은 질병을 얻을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생각으로, 질병에 걸렸을 때 의학적인 진단을 받아들이거나 재발할 위험성이 있다고 믿는 것을 의미한다. 보건교육자가 어떤 행위를 유도하고자 할 때는 그 행위를 시급하게 실천하게 하는 민감성을 유도하여야 한다.
식중독 예방교육에서는 사전 조사를 통해 교육 대상자의 식중독에 대한 지식 수준과 식중독 위험성에 대한 민감도, 예방법 교육에 대한 흥미도를 확인한다. 이를 위해 식중독 관련 퀴즈와 설문지를 활용한다. 퀴즈 문항은 식중독의 정의, 발생 계절, 원인, 위험 상황, 예방방법 등 5개 문항으로 구성된다. 설문지를 통해서는 식중독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과 예방법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한다.
사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 수행 시 식중독의 정의와 위험요인, 위험 상황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설명함으로써 교육 대상자의 식중독에 대한 지각된 민감성을 자극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식중독에 대한 위험인식을 높이고 예방행동 실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1.4.2.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심각성은 질병이 얼마나 심각하고 문제가 되는지에 대한 개인의 생각을 말한다"" 질병을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죽음이나 불구, 통증 등과 같은 고통이나 직업과 가족생활 등 사회적인 관계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어떤 질병에 대해 인지하는 심각성의 정도에 따라 특정 행위를 실천할 가능성이 달라진다"" 보건교육자가 어떤 행위를 유도하고자 할 때는 그 행위를 시급하게 실천하게 하는 심각성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1.4.3. 지각된 유익성
지각된 유익성은 어떤 행위를 하는 것이 질병의 위험이나 심각성을 줄여줄 수 있는지에 대한 개인적 신념을 말한다. 즉, 그 행위가 질병의 위협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할 만하다고 생각될 때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보건교육 수행 시 대상자들이 식중독 예방행위의 유익성을 지각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식중독 예방 행동이 질병 위험을 감소시키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잘 설명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식중독 예방법인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 음식 보관 등이 어떻게 식중독 발생률을 낮추고 건강을 지키는데 기여하는지 알려줄 필요가 있다.
또한 대상자 스스로 식중독 예방행위의 장점을 탐색하고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PBL 활동을 통해 식중독 예방법을 찾아보고 그것이 개인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토론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 스스로 식중독 예방행위의 유익성을 인지하고 행동 변화의 동기를 가질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