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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재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교라는 중요한 교육 기관을 통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학교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자립적인 능력을 갖추어 미래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또한 중요성을 갖게 되었는데, 학교 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과 학교, 가정, 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지원한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학생들을 상담하고 지원하는 임상 및 상담 전문가로서, 교육자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학생과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을 연계하고 중재하는 연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최근에는 청소년들의 심리지원과 상담이 강조되면서 그 역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1. 임상 전문가
학교 사회복지사는 임상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 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학교폭력, 따돌림, 학습 부진, 가정 문제 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을 발굴하고, 이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개별 상담이나 집단 상담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적응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즉, 학교 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에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치료자 역할을 수행하여 학생들의 문제 행동을 변화시키고 목표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2.2. 매개자/연계자
학교사회복지사는 매개자/연계자로서 학생과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이나 그 가족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그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자원을 찾아내어 학생 및 가족과 복지자원을 서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가족을 대상으로 사례관리를 진행하며, 여러 가지 복지자원을 연계해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사의 매개자/연계자로서의 주된 역할이다."
2.3. 교육자/자문가
학교 사회복지사는 학습 과정에서 문제를 겪고 있거나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일로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학습 및 진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자/자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학교 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적성검사를 진행하거나 지역사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학생들의 학업 및 진로 설계를 지원한다"" 또한 사회성 기술, 학습전략, 의사소통훈련 등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교육자/자문가로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4. 조정자/중재자
학교 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자원을 학생이 필요로 할 때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전달과정의 장애물을 제거하거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한다"라고 말할 수 있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간의 갈등이나 문제 상황에서 학교 사회복지사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는 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학생의 가정 문제로 인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학교와 가정 간의 소통을 돕고, 양측이 이해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