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무용의 미래화 방안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래지향적 예술문화를 위한 제도적 차원의 방안
1.1. 미래지향적 예술문화로의 변화양상과 필요성
1.2. 국내 뮤지엄의 실태
1.3. 국내 뮤지엄의 제도적인 방안
1.4.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뮤지엄 정책
2.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2.1. 4차 산업혁명과 공연산업
2.2. 공연예술의 현황과 문제점
2.3.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연산업의 발전방향
3. 국내외 주요 공연예술기관 운영현황
3.1.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3.1.1. 조직
3.1.2. 예산
3.1.3. 프로그램
3.1.4. 주목할 만한 사례
3.1.5. 가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래지향적 예술문화를 위한 제도적 차원의 방안
1.1. 미래지향적 예술문화로의 변화양상과 필요성
박물관(Museum)은 전통적인 개념에서 '인류에게 가치 있는 유물과 예술작품을 수집하고 보존하며, 수집품을 바탕으로 연구와 전시를 수행하는 비영리기관'을 의미한다. 그러나 20세기를 거치면서, 뮤지엄은 교육의 기능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즉, 뮤지엄은 궁극적으로 현재와 과거의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을 미래세대에게 전승하고, 사회와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비영리기관으로 변화한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1989년 국제박물관협의회(ICOM)의 뮤지엄 정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에 따르면, 뮤지엄은 유·무형유산을 연구·교육·향유 목적으로 이를 수집·보존·조사연구·교육·전시를 통해 상호교류하는 비영리, 항구적인 기관으로서 대중에게 개방되고 사회봉사와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는 곳이다.
21세기에는 시민사회의 도래로, 뮤지엄은 전통적인 수집 기능보다도 참여형 전시와 교육의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뮤지엄은 전문가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서, 서비스 기관으로서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즉, 오늘날 뮤지엄은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그에 발맞춰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변화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뮤지엄 전시의 모습도 변화시켰다. 이전보다 도록의 발행부수가 감소하였으며, 발송대상도 뮤지엄 위주로 변화하였다. 심지어는 도록이 아닌 엽서로 대체하기도 한다. 이러한 도록의 발행부수 및 발송부수의 감소는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급감하였다. 이같은 변화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및 모바일 위주의 홍보 전략과 맥을 같이 한다.
두 번째로, 전시 오프닝 상차림과 뒤풀이가 간소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 현상은 코로나19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개인전의 경우에는 거의 소멸하였다. 한편으로 전시 참여작가를 소개하고 그의 작품세계를 해설하여, 관람객으로 하여금 감상과 이해에 도움을 주는 서문 역시 변화를 맞이하였다. 기존에는 비평가들이 전문적으로 서문을 작성하였으나, 현재에는 간단하게 작성하거나 생략하기는 경우도 있다. 작가의 글로 대체하는 추세이다.
이상의 외적인 변화 외에도, 전시는 질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는 등 최신기술을 접목한 전시라든지, 다른 장르와의 상호작용하는 전시 등등이다. 후자의 경우, 음악과 미술을 결합한 '듣는 미술'이나 '보는 음악' 혹은 공감각적인 건축 등의 예술적인 시도들이 구체적인 예시라고 하겠다. 예술 영역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으로, 두 영역 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었다. 이와 같은 예술과 기술의 접목은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으로 앞으로 더욱 크나는 변화를 이끌어낼 것이다.
과거 카메라의 발명으로 사진이라는 새로운 예술분야가 탄생하였듯이, 기술적인 변화은 예술의 개념과 영역을 확대시킬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미래를 대비하여 위하여, 뮤지엄은 미래지향적인 변화양상을 파악하고 준비하여야 한다.
1.2. 국내 뮤지엄의 실태
국내 뮤지엄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19년도 자료를 토대로 전국의 등록 박물관과 미술관의 현황을 살펴보면, 국내 뮤지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1년부터 박물관과 미술관이 꾸준히 증가하여 2018년 기준 박물관이 873관, 미술관이 251관으로 집계되었다. 박물관 증가의 주요 원인은 지방자치단체의 활발한 공립박물관 건립사업과 미등록 사립박물관의 등록 유도로 인한 등록사립박물관의 증가이다. 미술관 또한 문화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공립미술관 건립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국내 뮤지엄의 증가 추세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시설 확충이 필요한 실정이다. 현재 한국의 박물관과 미술관은 OECD 가입국 평균인 인구 4만 명당 1개소 수준에 미달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우선적으로 인구 5.3만 명당 1개 관 수준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박물관과 미술관의 증가가 곧바로 효과적인 문화향유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도 있다. 통계청의 「사회조사」 자료에 따르면, 문화예술관람률은 2019년 63.6%로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박물관과 미술관의 관람률은 15.7%와 13.0%로 다른 예술장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이는 국내 뮤지엄의 저조한 관람률 문제로 볼 수 있다.
1.3. 국내 뮤지엄의 제도적인 방안
국내 뮤지엄의 제도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뮤지엄 체계화 및 재정비가 필요하다. 뮤지엄의 등록기준을 강화하고 윤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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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 엿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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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풀 마인드 피아노 콘서트’ ... 20일 장애인의날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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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당사자 관점에서 본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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